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칸타타 콘트라베이스는 넉넉한 용량으로, 오랜시간 커피를 즐기고자 하는 직장인·학생들에게 딱 맞는 제품입니다.”
롯데칠성음료는 ‘가용비(가격 대비 용량) 트렌드’를 반영해 선보인 500ml 대용량 RTD커피 ‘칸타타 콘트라베이스’가 출시 9개월만에 누적 판매량 1600만개, 누적 매출액 190억원을 넘어섰다고 15일 밝혔다. 작년 롯데칠성음료에서 출시된 10개의 신제품 중 가장 큰 성과다.
작년 4월 처음 선보인 칸타타 콘트라베이스 블랙은 출시 3개월만에 300만개가 판매됐다.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소비자들 사이에 ‘가용비 좋은 커피’로 입소문이 났고, 이후 6월 출시된 라떼 제품도 큰 호응을 얻었다.
롯데칠성음료의 자체 시장 분석 결과에 따르면, 국내 RTD 커피 시장은 지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약 8% 성장한 데 그쳤다.

이에 비해, 대용량 커피는(캔 390ml·페트병 350ml·컵 300ml·파우치 230ml 이상 제품 기준) 2013년 약 40억원 규모에서 2017년 약 2150억원 규모로 연평균 170% 가량 성장했다.
커피 애호가 뿐만 아니라 책상에 오래 앉아있는 직장인·학생들의 대용량 커피 수요가 많이 늘어나면서, 하루 커피 음용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칸타타 콘트라베이스는 롯데칠성음료가 이러한 소비 추세를 반영해 출시한 상품이다.
롯데칠성음료측은 해당음료의 인기 요인으로 ▲500ml 대용량 ▲용량 대비 착한 가격 ▲커피 고형분 함량 증가(깊고 진한 풍미) ▲에코절취선 라벨 도입 ▲투명 패키지 ▲인상적인 제품명(2m가 넘는 큰 현악기인 콘트라베이스 이미지 활용) 등을 꼽았다.
이 밖에도 작년 9월 최고시청률 18.1%를 기록한 tvN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의 주연 배우인 이병헌을 모델로, ‘더 커진 칸타타로 길게 즐겨라’ 콘셉트 광고를 한 것이 브랜드 붐업 조성에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평이다.
롯데칠성음료 홍보담당자는 “칸타타 콘트라베이스는 넉넉한 용량으로 커피 헤비유저 뿐만 아니라 오랜시간 커피를 즐기고자 하는 직장인·학생들에게 딱 맞는 제품”이라며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 강화와 제품군 확대 등을 검토해 국내 대용량 RTD커피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