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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중학생-대학생 멘토링으로 ‘교육 선순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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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4, 2019, 11:01:00

3월부터 ‘2019년 삼성드림클래스 주중 주말교실’ 이어갈 예정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삼성전자가 읍·면·도서지역 중학생과 대학생을 이어주는 학습 멘토링을 끝내고 다음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지금까지 참여한 중학생은 7만 4000여 명, 대학생은 2만여 명이다. 대학생 멘토 중엔 중학생 멘티 때 받았던 도움을 나누기 위해 돌아온 이들도 있었다.

 

삼성전자는 ‘2019 삼성드림클래스 겨울캠프’ 수료식을 24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12년부터 시작한 '삼성드림클래스'는 교육 여건이 부족한 중학생 10명과 대학생 멘토 3명이 한 반을 이뤄 학습을 지원하는 삼성전자의 교육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올해 수료식엔 지난 4일부터 진행한 겨울캠프를 마친 전국 읍·면·도서지역 중학생 1464명·대학생 멘토 513명·학부모 약 1500명이 참석했다. 참가한 중학생들은 지난 3주 동안 각 대학 캠퍼스에서 멘토들과 합숙하며 영어·수학 집중학습을 통해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키웠다.

 

또 음악회와 대학 전공 박람회를 통해 각자의 꿈과 재능을 찾는 기회도 제공됐다. 14일 열린 대학 전공 박람회에선 대학생 멘토들이 자신의 전공을 직접 소개하고 중학생들은 희망하는 전공을 찾아가 설명을 들으며 진로를 탐색했다.

 

이번 캠프에 참가한 경상남도 통영시 한산중학교 이정현 학생은 “학원에 가려면 배를 타고 나가야 해 평소 사교육은 꿈도 꿀 수 없다”며 “이번 캠프를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법을 배울 수 있어 앞으로 공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삼성드림클래스에는 참여한 중학생은 7만 4000여 명, 대학생은 2만여 명이다. 이 중엔 참여했던 중학생이 대학에 진학해 멘토로 돌아오는 경우도 많다. 2018년까지 드림클래스 출신 대학생 멘토 100명이 활동했다. 이번 겨울 캠프에도 46명이 참가해 배움을 나눴다.

 

멘토 중 한 명인 고려대학교 1학년 전혜빈 씨는 지난 여름캠프에 이어 두 번째 멘토로 참여했다. 전혜빈 씨는 2013년 전라북도 완주군 상관중학교 2학년 시절 드림클래스 캠프에 참가했다.

 

전혜빈 씨는 “중학생 때 캠프에 참가하며 공부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돼 대학 진학에 도움이 됐다”며 “후배들에게도 내가 받았던 도움을 나눠주기 위해 노력했는데, 꼭 희망하는 대학에 진학해 대학생 멘토로 돌아오면 좋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오는 3월부터 ‘2019년 삼성드림클래스 주중주말교실’을 개강할 예정이다. 대도시·중소도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기 중에도 드림클래스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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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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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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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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