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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 中 신용카드 사용할 때 유의할 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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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1, 2019, 12:01:00

금감원, ‘해외에서 신용카드 이용 유의사항’ 발표..해외원화결제서비스 차단·결제알림서비스 신청 등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 해외 여행지에서 쇼핑을 하던 A씨는 평소 갖고 싶어 하던 가방을 발견하고 신용카드로 계산하던 중 점원이 현지 통화로 결제할 것인지 아니면 한국 원화로 결제할 것인지 물어봐 별 생각 없이 원화로 결제했다. 그런데 귀국 후 카드 대금 청구서에 1050달러가 원화로 청구돼 자세히 확인해보니 가방가격 1000달러 외에 해외원화결제수수료(5%) 50달러가 포함돼 있어 현지통화로 결제했을 때보다 50달러를 추가 부담했다.

 

앞선 사례와 같이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다보면 불필요한 비용을 지불하거나 위조·도난 등의 사건에 휘말리는 경우가 생긴다. 이에 금융감독원이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유의해야 할 점들을 안내했다.

 

금감원(원장 윤석헌)은 설 연휴 기간 중 해외여행을 떠나는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위해 ‘해외에서 신용카드 이용시 유의사항’을 출국 전·여행 중·귀국 후에 유의해야할 점들로 나눠 31일 발표했다.

 

우선 출국 전에는 ‘해외원화결제서비스(DCC)’를 차단하는 게 바람직하다. A씨와 같이 해외에서 물품을 구매할 때 원화로 물품 대금을 결제할 경우 높은 원화 결제수수료(이용금액의 3%~8%)를 부담하므로, 출국 전에 차단해 불필요한 수수료 지급을 막기 위해서다.

 

카드 위·변조, 분실·도난 등에 따른 부정사용 예방을 위해서는 출국전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카드 결제 알림문자서비스(SMS)’를 신청하면 도움이 된다. 카드 결제내역이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안내돼 부정사용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해외 여행지에서 유심칩을 구입해 사용하거나 출국전 데이터 로밍 차단을 신청한 경우 등에는 서비스 이용이 어려울 수 있다.

 

유럽 등 일부 국가는 카드 결제를 할 때 서명 대신 비밀번호 입력을 요구하기도 하며, 이 때 사용되는 비밀번호는 국내에서 사용 중인 비밀번호(4자리)와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카드사에 문의해 해외 결제 비밀번호를 미리 확인해두는 것도 필요하다.

 

아울러, 여권 상의 영문이름과 카드상의 영문이름이 다르거나 카드 뒷면에 서명이 없으면 카드결제를 거부당할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해야 한다. 카드 분실·도난을 대비해 해당 카드사의 연락처를 미리 메모해 놓는 것도 중요하다.

 

여행 중에는 해외 노점상 등에서 카드로 결제할 때, 결제과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카드를 위·변조하기 위해 카드를 다른 곳으로 가져가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밖에 해외 여행을 마치고 귀국 후에는 카드사에 ‘해외 사용 일시 정지’ 또는 ‘해외 출·입국 정보활용 동의 서비스’를 신청하면 해외에서의 카드 정보 유출이나 분실·도난 등에 따른 부정사용을 방지할 수 있다. 

 

이와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해외 출·입국 정보활용 동의 서비스’를 신청하면 카드사와 출입국 관리사무소 간 카드소지자의 출입국 관련 정보가 공유된다”며 “카드사용자 본인이 국내에 있을 경우 카드사는 해외에서의 카드 승인을 거절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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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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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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