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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원가와 비용’을 절감하고 싶은 사장님들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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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8, 2019, 18:02:32

[최정욱의 이지고잉 회계세무] 원가 절감을 위한 팁..‘원가 분류→권한 위임→피드백’ 3단계

 

[최정욱 공인회계사] #. 안산에서 20년간 자동차 공기조절 장치(공조장치)를 제조해 온 중소업체 사장 A 씨는 최근 급격한 인건비 상승으로 올해 경영목표를 ‘제조원가와 비용(이하 원가)’ 절감 5%로 잡았다. A 씨는 이를 위해 작년 가을부터 직원들에게 원가 절감의 절실함에 대해 이야기해 왔고, 임원 회의에서도 반복적으로 이를 강조했다.

 

2019년이 시작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A 씨는 회사 내에서 원가 절감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려는 움직임도, 총대를 매는 사람도 없어 답답하다. 과연 원가 절감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 측정되지 않으면 관리되지 않는다

 

세계적인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의 말로, 원가 절감의 첫 단추는 절감하고 싶은 원가를 정확히 측정하는 데에 있다. 원가를 정확히 측정해야 한다는 말은 어떤 의미일까? 원가 절감을 총괄하는 사람이 생각하는 대로 원가의 성격별로 과거에 발생했던 원가를 정확하게 ‘분류’하는 것이다.

 

거래처와 함께한 식사는 접대비로 분류하고 직원 식대는 복리후생비 등으로 분류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두 가지 모두 ‘식사’라는 동일한 행위지만, 그 비용을 지불한 목적이 다르기 때문이다.

 

목적이 다른 경우 이를 따로 분류해야 절감 대상 원가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만약 매출이 부진한 경우라면 접대비는 원가 절감 대상에서 제외하는 게 합리적일 수 있고, 임직원의 사기가 저하된 경우에는 직원 식대를 감소시켰을 때 발생할 부작용을 고민해야 한다.

 

장부 기장을 전부 외부 회계사무실을 통해 처리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장부 기장을 외부에 맡기는 중소기업이라 하더라도 기업의 자금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자금 일보를 작성하기 마련인데, 여기에는 생각보다 양질의 지출 정보가 기록돼 있어 원가 절감을 위한 분류 작업에 활용 가능하다.

 

한편, 과거 원가를 집계한 후 이를 바로 원가 절감 기준으로 사용해서는 곤란하다. 왜냐하면 매출이나 마진율 등 외부요인으로 인한 비용의 자연 증감을 고려하지 않아 실질적인 원가 절감 효과가 반감되거나, 너무 가혹한 원가 절감 목표를 수립할 수 있어서다.

 

예를 들어 매출액이 감소할 때는 원재료비도 자연 감소하기 마련인데, 이를 고려하지 않고 원가 절감 목표를 ‘전년도 대비 얼마’로 규정하는 경우에는 원재료를 담당하는 부서가 낭비 요소를 크게 제거하지 않아도 절감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반대로 매출액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아무리 낭비 요소를 제거해도 증가하는 원가 때문에 절감이 불가능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방식으로 매출과 마진율 등의 증감을 고려해야 한다.

 

◇ 권한이 없으면 원가 절감 ‘불가능’

 

경영진 차원에서 원가 절감을 경영상 목표로 삼는다 해도, 실제로 절감 활동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주체는 결국 직원들이다. 따라서 집계된 원가를 각 부서별로 구분하고 이에 대한 원가 절감을 위한 ‘권한’을 해당 부서 직원들에게 위임해야 한다.

 

부서별로 구분한다는 것과 권한을 위임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이는 원가 절감 활동을 수행하는 사람이 실제로 그 원가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통제의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생산부서장에게 ‘외주 생산 업체에게 지급하는 비용을 전년도 대비 5% 감소시키도록 했다’고 가정해 보자. 그런데, 외주 생산 업체가 사장님이 운영하는 또 다른 업체라면 과연 생산부서장이 단가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을까. 이런 경우 그 원가를 부서별로 구분할 때 절감 대상 원가에서 제외하거나 사장님의 원가로 구분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 지속적인 피드백이 필요하다

 

과거 발생한 원가를 성격별로 집계해 향후 발생할 원가 절감의 기준점을 설정했고, 각 원가를 부서별로 구분하고 권한도 위임했다면, 이제는 주기적인 피드백이 반드시 필요하다.

 

경영진은 일정한 주기별로 원가를 집계해 기준 대비 어느 정도 원가가 절감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원가 절감 활동의 참여 정도를 살피고, 당근과 채찍을 적절히 활용해야 할 것이다.

 

의외로 많은 조직이 경영진이 원가를 절감시키려 할 때 구성원 각자의 이해관계 때문에 절감 목표 자체도 제대로 수립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외부 회계 전문가가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해줄 수 있다.

 

외부 회계 전문가와 같은 조정자는 구성원 간의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경영자의 목표를 조직 내에 전파할 수 있다. 만약 원가 절감이 시급하나 그동안 제대로 되지 않았던 기업은 외부의 조언을 빠르게 구해보자.

 

-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부 공인회계사 최정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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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욱 공인회계사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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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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