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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그룹, 작년 영업익 2822억원...한국·베트남서 사상 최대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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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4, 2019, 17:02:12

전년比 매출 10%·영업이익 77% ↑..한국법인 영업익 922억원
회사 “올해 음료·건기식 신사업 성공적으로 안착시킬 것”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오리온그룹이 작년 재무성과를 공개했다. 한국 법인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올린 것은 물론, 중국·베트남 법인 등에서도 실적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오리온그룹은 오리온이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 1조 9269억원, 영업이익 2822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2017년 대비 각각 10%, 77% 성장한 수치다. 

 

오리온 한국 법인의 영업이익은 922억원으로, 창사 이래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오리온은 작년 7월 론칭한 간편대용식 ‘마켓오 네이처’ 제품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고, ‘꼬북칩’, ‘태양의 맛 썬’, ‘생크림파이’, ‘마이구미’ 등 기존 제품과 신제품의 매출이 함께 오른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마켓오 네이처는 국산 콩, 과일 등 원물을 그대로 가공한 ‘오!그래놀라’, ‘오!그래놀라바’와 원물요리간식 ‘파스타칩’으로 간편대용식 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해 출시 5개월 만에 100억원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꼬북칩’은 작년 12월 한·중 합산 누적판매량 1억봉을 돌파하며 오리온의 성장을 지속 견인하고 있고, ‘마이구미’도 복숭아·오렌지 등 새로운 맛을 선보이며 전년 대비 2배가 넘는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작년 4월 소비자 요청으로 2년 만에 재출시 된 ‘태양의 맛 썬’은 매월 2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제2의 전성기를 맞았고, 같은 달 출시된 ‘생크림파이’ 역시 프리미엄 디저트 파이 시장을 새롭게 개척하며 8개월 만에 누적판매량 5000만개를 돌파했다. 

 

오리온은 “올해에도 스낵·파이·젤리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한편, 간편대용식·디저트사업을 강화하고 음료·건강기능식품 등 신규사업을 본격화해 새로운 성장의 모멘텀을 마련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음료사업의 경우 올해 하반기 제주도에 공장이 완공돼, 프리미엄 기능성 물 제품을 출시될 예정이다. 오리온은 이를 통해 국내뿐 아니라 중국 등 해외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초코파이 하우스’는 KTX역사를 중심으로 매장을 확대하고, 판매 제품도 다양화해 디저트 시장 공략을 강화할 예정이다.

 

마켓오 네이처는 올해 1월 착한포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오!그래놀라’ 3종을 가격변동 없이 10% 증량한 바 있다. 오리온그룹은 해당 프로젝트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신규 라인업을 확대해 간편대용식 시장 공략에 매진한다는 전략이다. 

 

오리온 중국 법인은 ▲신제품 출시 성공 ▲소매점 매대 점유율 회복 기조 ▲온라인 채널 확대 등에 힘입어 매출이 현지화 기준 18%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비용 효율화와 판매 채널 개선 ▲영업·물류 등 사업 구조 혁신 효과로 7배 이상 크게 늘어 1400억원을 넘어섰고, 영업이익률도 사드 이슈 발생 전 2016년도 수준인15%대로 회복됐다. 

 

오리온은 “향후 중국 매출 성장이 가속화되면, 비용 구조 효율화로 인해 영업이익의 성장폭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오리온은 작년 중국에서 브랜드 파워지수, 고객 추천지수, 고객 만족지수, 종합 브랜드가치 경영대상 등 4관왕을 달성한 바 있다.

 

새롭게 선보인 ‘랑리거랑(꼬북칩)’, ‘혼다칩’, ‘디엔디엔짱(감자엔 소스닷)’, ‘초코파이 딸기맛’, ‘큐티파이 레드벨벳’ 등 스낵류와 파이류가 모두 20% 이상 성장하며 매출 회복을 주도했다. 

 

오리온은 “올해 역시 중국에서 적극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해 성장세를 이어가는 한편, 지속적인 영업 구조 개선과 관리력 강화로 매출과 수익성 극대화를 도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오리온 베트남 법인은 현지화 기준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1%, 19% 두 자릿수 고성장을 지속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초코파이’, ‘마린보이(고래밥)’, ‘오스타(포카칩)’가 모두 20% 이상 크게 성장하며, 현지 제과 시장을 선도했다. 

 

편의점·체인스토어 등 신규 유통 채널에 대한 적극적인 점포 확대 등도 호실적을 뒷받침했다는 분석이다. 이에 오리온 베트남 법인은 올해 현재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쌀을 함유한 스낵과 크래커 제품 출시하고, 양산빵 시장에도 진출하는 등 사업영역을 지속 확대하며 고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오리온 러시아 법인은 현지화 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역성장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한 영업망 재구축 과정에서 일시적 매출 감소가 있었으나 4분기 매출이 현지화 기준으로 17% 성장하며 반등에 성공했다.    

 

오리온측은 올해에는 신제품 ‘초코파이 다크’와 ‘초코칩 초코파이’를 통해 러시아 현지 시장 내 초코파이의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한편 비스킷·스낵 등 제품 다각화를 통한 브랜드 라인업 강화로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뜨베리주 신공장 투자를 병행해 유럽시장 공략을 위한 토대를 다질 방침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2018년은 국내외에서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와 사업 구조 혁신·효율화를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크게 성장한 한 해였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에는 음료·건기식 등 신사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고, 제품·영업력 등 핵심경쟁력 강화와 효율성 중심의 경영을 통해 견고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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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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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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