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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노사 성과급 축소 갈등 ‘심화’...노조, 23일 대규모 집회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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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8, 2019, 17:02:18

중구 한 식당서 기자간담회 개최..현대해상, 임금·직장갑질 및 부당노동행위 등 심해
일방적인 희망퇴직·성과급 기준 변경 등 진행..오는 23일 광화문서 투쟁 문화제 예정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지난해 4월 현대해상 본사가 일방적으로 성과분배금 지급기준을 상향 조정한 것을 두고 노사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현대해상은 성과급 지급 기준을 기존 2000억원에서 2500억원으로 변경했다. 

 

노조는 (임직원들의)실질임금과 직결되는 안건을 협의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노조는 이같은 회사의 행태는 노조를 와해시키려는 움직임의 하나로 보고 있다. 다만, 사측은 성과분배금 조정은 노조와 합의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18일 현대해상 노조는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성과분배금 개악 저지를 위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현대해상 노조는 “본사가 어떠한 협의도 없이 성과분배금 지급기준을 높여 노동자들의 실질임금을 후퇴시켰다”고 말했다. 

 

현대해상은 지난해 4월 성과급 최소 지급 기준(기본급 100%)을 당기순이익 2000억원에서 2500억원으로 500억원을 높였다. 기존엔 회사 당기순익이 2000억원 달성일 경우 기본급의 100% 성과급이 지급됐지만, 앞으로는 2500억원에 달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번 성과급 개편은 지난 2012년 이후 6년 만이다. 성과급 최소 지급 기준이 변경되면서 직원들의 실질임금은 낮아졌다는 게 노조 측의 주장이다.

 

현대해상이 성과급 축소에 나선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분석된다. 먼저 오는 2022년에 도입되는 IFRS17과 자동차보험 손해율 인상 등으로 인해 자본확충이 필요하다. 여기에 고령화·저출산으로저성장과 시장포화 상태에 접어들며 사실상 신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김병주 현대해상 노조 지부장은 “IFRS17 도입 등 보험업계 대·내외적 환경이 어려워 회사의 경영상황이 달라진 것은 알고있다”며 “이에 따라 임금 기준 등이 개편될 수 있지만 그 과정에서 노조와 어떠한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최근 들어 노조와 사전 협의없이 중대한 사안들을 결정한다는 입장도 전했다. 노조는 “지난 2016년·2017년에 진행된 희망퇴직 이슈와 최근 고객 창구팀의 아웃소싱 추진을 일방적으로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지부장은 “노조는 지금까지 선(先)협상, 후(後)투쟁 정술에 따라 회사 측과 협상하려고 계속 시도했지만 돌아온 답은 일방적인 결정뿐이었다”며 “향후에도 성과차등연봉제 도입 등 중요한 노사 합의 건에 대해서도 일방적으로 결정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현대해상은 경영성과급이 임금이 아니기 때문에 임단협(임금단체협의회) 논의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예전부터 경영성과급은 임답현 논의 대상이 아니었고, 사전에 인사부서 등 관련 부서에서 노조 측에 변경안을 알려주는 식으로 진행됐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변경안에 대해서도 인사부서에서 사전에 노조 측에 알린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경영진들은 경영설명회 등을 통해 변경 이전부터 경영성과급 기준 변경 필요성에 대해 임직원들에게 계속 설명해 왔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노조의 입장은 회사 측과 다르다. 경영성과급은 지난 1994년부터 2011년까지 노사 임단협 합의서에 명시된 사항이라는 것. 

 

노조 관계자는 “지난 2012년~2017년에는 경영성과급에 변동사항이 없어서 공식적인 합의서가 없었을 뿐, 변동사항이 생긴 지난해에는 당연히 노조와 합의했어야 했다“고 반박했다.

 

한편, 현대해상 노조는 오늘로 78일 간의 철야 대기를 현대해상 본사에서 이어가고 있다. 오는 23일 오후 1시 30분에는 광화문 광장에서 2000명 규모의 대규모 투쟁 문화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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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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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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