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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정의 房房곳곳] 20년 만에 공릉 찾아온 대단지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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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24, 2019, 06:02:00

분양가 3.3㎡ 당 1898만원..서울 전체보다 낮지만 지역 주변보다는 높아
74B타입 선호 수요자 多..단지 주변 지하철역까지는 도보로 16~20분 소요

 

[인더뉴스 이수정 기자] “바로 옆 아파트에 사는데 새 아파트로 이사할 생각이 있어서 보러왔습니다. 공릉동에 새 아파트가 별로 없다보니 주변 사람들도 많이 관심을 가지더라고요.”(노원구 공릉동 50대 부부)

 

“경기도에 살고 있는데 직장이 서울이라 여기에 집을 마련해 볼까해서 와봤습니다. 청약 당첨이 되면 실제로 계약할 생각이 있습니다.”(경기도 거주 40대 신혼부부)

 

노원구 공릉동에 20여년 만에 1000가구 이상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실거주자들의 관심이 높다. 공릉동에 마지막으로 세워진 대단지는 1999년 입주한 태강아파트(1676가구)다. 이에 분양사는 해당 지역 대기수요가 94%로 추산되는 만큼 청약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효성중공업은 지난 22일 서울시 동대문구 용두동 23-47번지에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섰다. 입구에는 견본주택을 보러 온 수요자들이 긴 줄을 형성하고 있었다.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230번지에 지어질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는 태릉현대아파트를 재건축한 곳이다. 지하 3층~지상 25층 15개동, 전용면적 49~84㎡에 총 1308가구로 이 중 560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분양가는 3.3㎡당 1898만원으로 서울에서 신규 분양되는 아파트 가격보다 저렴하다. 같은날 견본주택을 연 홍제 효성 해링턴 플레이스 분양가는 3.3㎡ 당 2469만원이며, 앞으로 공급될 예정인 청량리 롯데캐슬은 2000만원 중반대로 예상된다.

 

발코니 확장비용 역시 ▲49㎡ 700만원 ▲59㎡ 850만원 ▲74㎡ 1000만원 ▲84㎡ 1300만원으로 높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지역 주변 아파트와 비교하면 다소 비싸다. 지난해 분양한 노원꿈에그린은 3.3㎡ 당 1815만원, 상계역 센트럴 푸르지오는 1655만원으로 책정된 바 있다.

 

수요자들은 분양가가 높지 않다는 반응이 많았다. 이날 견본주택을 방문한 50대 부부(노원구 거주)는 “위치 대비 분양가가 나쁘진 않다”며 “실거주 목적으로 왔지만 이왕이면 집값이 오르면 좋겠는데, e편한세상화랑대와 비교해도 앞으로 값이 더 오를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는 분양가의 20%를 계약금으로 내야한다는 점은 알아둬야 한다. 일반적으로 10%만 내는것보다는 수요자들의 부담이 높은 셈이다.

 

강희권 분양 대행사 본부장은 “계약금이 20%라서 수요자들이 다소 부담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은 있다”면서도 “노원구에서 최초로 1800만원 대에 분양된 노원꿈에그린이 청약률이 역대급으로 높았던 데 비춰보면, 이곳은 15~20:1 정도의 청약률 경쟁률이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타입별 선호도는 일반분양 물량이 가장 많은 74㎡A(정남향‧241가구)보다 B타입(96가구)이 높았다. 실거주 목적으로 견본주택을 찾은 40대 부부(경기도 거주)는 “두 타입을 비교했을 때 74B가 개방감이 더 좋은 것 같다”며 “정남향은 아니지만 A타입보다 넓어 보인다”고 말했다.

 

 

지하철 이용 부분에 대해서도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분양 관계자는 해당 단지를 걸어서 이동 가능한 역세권 아파트로 홍보하고 있지만, 도보로 20분 가까이 걸리는 것으로 파악됐다.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단지 중앙에서 출발했을 때(네이버 지도 기준) 공릉역까지는 걸어서 20분 내에 도달 할 수 있으며, 6호선 화랑대역까지는 약 16분가량 걸린다. 태릉입구역까지는 약 18분 정도다.

 

한편,  태릉해링턴플레이스 입주 예정일은 2021년 9월이며, 견본주택은 서울시 동대문구 용두동 23-47번지 일원에 마련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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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정 기자 crysta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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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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