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Economy 금융/경제

‘장병내일준비적금’ 재정지원 지연..최대 7만 7천원↓

URL복사

Tuesday, February 26, 2019, 12:02:00

금융위,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 현황 등 발표..재정지원 근거 신설 병역법 개정안 국회 통과 불투명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작년 8월 출시된 병사 전용 적금 상품인 ‘장병내일준비적금’에 대한 재정 지원이 늦어지고 있다. 재정지원 근거를 신설한 병역법 개정안에 대한 국회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가 병역법 개정안이 통과되지 않은 상태에서 만기가 도래하면 당초 정부가 약속했던 추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없게 된다. 정부는 이러한 사실을 가입자들에게 안내할 예정이지만, 가입 장병들의 불만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장병내일준비적금에 대한 인센티브로 이자소득 비과세 적용은 법 개정이 완료됐지만, 재정지원(1%p)은 아직 국회에서 논의 중이라고 26일 밝혔다.

 

당초 금융위와 국방부는 작년 초 장병내일준비적금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차원에서 이자소득(소득세 14%·농특세 1.4%) 비과세와 재정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자소득 비과세 안은 조세특례제한법과 농어촌특별세법 개정이 완료돼 비과세가 적용된 상태다.

 

하지만, 재정지원 근거를 신설한 병역법 개정안(국방위원회 대안)은 현재 국회 법사위원회에 계류 중인 상태다. 올해 소요될 예산(17억원)은 편성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병역법 개정안 국회 논의가 늦어지는 것과 관련, 금융위 관계자는 “병역법 개정안의 경우 금융위 소관이 아니라 뭐라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며 “다만, 현재 국방부에서 개정안 국회 통과를 위해 노력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월 적립한도가 최대 40만원(은행별 20만원)이며 기본금리는 5% 이상이다. 예를 들어, 월 40만원씩 21개월 적립했을 때 원금과 이자는 각각 840만원·38만 5000원이다. 여기에 재정지원(1%p)이 적용되면 7만 7000원이 추가된다.

 

단, 재정지원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만기가 도래한 장병에게는 재정지원 인센티브가 제공되지 않는다. 병역법 개정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병사 1인당 최대 7만 7000원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없다는 뜻이다.

 

금융위와 국방부는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에게 병역법 개정안 통과 전 만기 도래 때 재정지원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을 안내한다는 방침이다. 소속부대에서 병사 전역 때 관련 사항을 안내하고, 은행에서도 병사가 상품 가입·해지 때 재정지원이 불가하다는 점을 알린다는 것이다.

 

시중은행들은 적금 가입 장병들의 불만이 은행으로 번질까 우려하고 있다. 실제 상품 가입과 해지 업무는 은행에서 이뤄지기 때문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상품에 가입한 병사 입장에서는 예상금액이 줄어드는 셈이기 때문에 불만이 없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작년 8월 말 출시 후 약 6개월(178일) 간 12만 4000여명이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인당 평균 가입계좌 수는 약 1.33개, 평균 가입금액(최초 가입 때 납입금액)은 약 25만원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제주 22만원·오로라 1000만원대”…신세계그룹, 겨울 여행 수요 공략

“제주 22만원·오로라 1000만원대”…신세계그룹, 겨울 여행 수요 공략

2025.11.05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그룹이 쓱데이를 맞아 겨울방학 및 얼리버드족을 위한 여행·항공·숙박 특가전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그룹은 오는 9일까지 주요 계열사와 제주항공이 참여해 해외여행 상품과 국내 특급 호텔 숙박권 등을 단독 할인 판매합니다. 이번 행사에는 ▲SSG닷컴 ▲G마켓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라이브쇼핑 ▲조선호텔앤리조트 ▲굳닷컴(온라인 플랫폼) 등 6개 계열사가 참여합니다. 일본·홍콩 등 해외여행 패키지부터 전세계 항공권, 프리미엄 호텔 숙박권까지 상품 구성이 다양합니다. SSG닷컴은 6일 오후 8시 라이브 방송을 통해 그랜드 조선 제주 숙박권을 22만원대부터 판매합니다. 객실 뷰 업그레이드, 연박 할인, 쓱머니 7% 적립 혜택도 제공합니다. G마켓은 여행상품 구매 시 최대 30만원까지 할인 가능한 10% 쿠폰을 제공하며, 스카이베이 경포·나트랑·괌 등 특가를 순차 공개합니다. 신세계백화점 여행 플랫폼 ‘비아신세계’는 캐나다 오로라 여행 등 초프리미엄 상품을 1000만원대에 선보입니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홍콩·마카오 여행권을 59만9000원부터, 장가계 상품을 69만9000원부터 판매합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9개 호텔 객실을 최대 70% 할인해 판매합니다. 레스케이프 아틀리에 스위트 패키지는 39만6000원부터, 웨스틴조선 부산 패키지는 33만원부터입니다. 굳닷컴은 일본 온천·아이슬란드 오로라·이탈리아 소도시 투어 등 겨울 여행 상품을 선보이며 예약 고객에게 10만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제주항공은 국제선 45개 노선 특가, 최대 6% 할인, 카카오페이 결제 시 최대 2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쓱데이 댓글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조선호텔 숙박권·신세계상품권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이번 쓱데이 여행 특가전은 겨울 비수기 시즌에 가장 합리적으로 쉼과 여행을 준비할 수 있는 기회”라며 “그룹사가 준비한 자체 기획전에 항공사 제휴까지 더해 더 다채롭고 풍성한 혜택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