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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바, 장애인 콜택시 불러줘”...LGU+, AI로 택시·구급차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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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5, 2019, 09:03:42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장애인 돕는 ‘행복한 나라 만들기 프로젝트’ 일환
장애인 콜택시 호출·지하철 교통약자시설 확인..추후 119 문자신고도 가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거동이 불편한 중증 장애인들이 음성명령으로 콜택시를 부르고 긴급신고를 할 수 있게 됐다.

 

LG유플러스는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장애인 대상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정보통신기술로 장애인을 돕는 ‘행복한 나라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예정된 서비스는 ▲장애인 콜택시 호출 ▲교통약자용 지하철정보 확인 AI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추후에 위급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119 문자신고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장애인 콜택시 호출 서비스는 음성명령으로 서울시설공단 장애인 콜택시를 부를 수 있게 해준다. 이용자는 “클로바, 장애인 콜택시 불러줘”라고 AI 스피커에 얘기하는 방식으로 콜택시를 호출할 수 있다. 

 

미리 등록한 목적지·최근 목적지 중 원하는 목적지를 선택하면 콜택시가 접수된다. 대기자수와 미세먼지 수준을 알려주는 기능도 있다. 배차가 되면 택시 도착 예정시간도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는 네이버 클로바 앱 ‘스킬 스토어’ 메뉴에서 계정 연동 후 이용할 수 있다. 콜택시를 부를 때는 서울시설공단 장애인 콜택시 앱에 로그인하면 된다.

 

이 서비스는 LG유플러스와 네이버가 함께 만들었다.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나 클로바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다.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확인 서비스는 클로바 플랫폼이 탑재된 AI 스피커에 “클로바, 지하철 정보에서 신용산역 알려줘”라고 말하면 수도권 1호선부터 9호선까지 ▲지상 엘리베이터 위치와 작동 여부 ▲장애인 화장실 위치 ▲전동휠체어 급속 충전기 위치를 알려준다. 

 

이외에 출시 예정인 119 문자신고는 응급상황 시 AI 스피커와 네이버 클로바 앱에 “119 신고해줘”라고 말하면 소방청과 보호자에게 메시지가 전달되는 서비스다.

 

최원혁 LG유플러스 AIoT상품2담당은 “출시에 앞서 지체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불편한 점을 조사했더니 이동과 위급상황 대처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며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체장애인 전용 AI 서비스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서울시설공단과 함께 AI 스피커 보급사업도 추진한다. 지원 대상은 장애인 콜택시 회원 300명으로 장애 정도와 콜택시 이용 빈도 등을 고려해 선정한다. 

 

신청은 오는 22일까지 서울시설공단 홈페이지(http://www.sisul.or.kr) 공지사항을 참고해 접수하면 된다. 대상자 선정과 AI 스피커 보급은 4월 장애인의 달에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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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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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2025.07.22 16:27: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 ‘변화와 혁신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그룹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사 대표 협의체인 ‘SPC커미티’에 개선방안을 권고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진단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옥에서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안전을 강화한 신규공장 건립 권고안을 채택했습니다. 추진단 의장은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이 맡습니다. 사내 위원은 SPC그룹 도세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파리크라상·SPC삼립·비알코리아·SPC GFS·섹타나인·SPL 등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됩니다. 노동조합의 남녀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들이 새로운 변화의 방향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외위원으로는 장성현 대한항공 IT/마케팅부문 부사장(CMO)을 위촉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오라클 출신의 장성현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기획∙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SPC는 대한항공의 경영시스템 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SPC그룹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추진단 출범과 함께 안전시스템·행복한 일터·준법 등 3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했습니다. ‘안전시스템 소위원회’는 도세호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외부 법률·산업안전 전문가와 함께 안전 중심의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행복한 일터 소위원회’의 위원장은 송영수 파리크라상 노조위원장을 임명하고,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근로환경 개선과 노사간 신뢰회복 방안을 모색합니다. ‘준법 소위원회’는 이승환 파리크라상 컴플라이언스실장을 위원장으로 그룹 준법경영의 체계적 이행을 추진합니다. 허진수 의장과 각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회의에서 추진단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 스마트 공장 (IoT기술을 통해 안전을 대폭 강화한 공장)’ 건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SPC커미티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안전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IoT센서·로봇 등 디지털 시스템을 대폭 도입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생산시설을 말합니다. 기존 공장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생산 물량 일부를 이 공장으로 이관시켜 업무량과 근로 시간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야간근로 축소 등 생산직군 근무제 개선 추진도 논의됐습니다. SPC커미티는 추진단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은 “그룹 경영진 등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 현장의 안전과 근로환경, 직원복지에 대한 노동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추진단에 적극 개진해 실질적인 현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변화와 혁신 추진단은 그룹의 쇄신과 변화 의지를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장의 목소리와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적극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이나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 업무시스템을 과감하게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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