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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돌 말리는 TV 하반기 출시”...LG전자, 프리미엄 TV라인업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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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6, 2019, 12:03:36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서 2019년형 TV 신제품 발표.. 화질·음향 개선한 2세대 인공지능 TV
출하가 작년보다 20% 낮게 책정..권봉석 사장 “프리미엄 시장서 LG올레드 지위 공고히 할 것”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보편화된 LCD TV 기술과 확실히 차별화해 프리미엄 TV시장에서 LG올레드 TV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입니다.”

 

권봉석 사장의 매직이 통할까. LG전자가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로더 강력해진 ‘LG 올레드 TV’를 선뵀다. 

 

6일 LG전자는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에서  MC/HE사업본부장 권봉석 사장, 한국영업본부장 최상규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LG TV 신제품 발표행사를 열었다. 

 

LG전자는 이날 2세대 인공지능 기술이 도입된 ‘LG 올레드 TV AI ThinQ’와 ‘LG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 등 2019년형 인공지능 TV 신제품을 공개했다.

 

LG전자는 “국내외 TV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며 프리미엄 TV로 확고히 자리잡은 올레드 TV를 앞세워 프리미엄 TV 시장 리더십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세계 올레드 TV 시장규모는 올해 360만대에서 2020년 700만대, 2021년 1000만대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권봉석 사장은 “LG전자가 올레드 TV 사업을 시작한 이래 역대 최고 라인업을 내놓는다”며 “보편화된 LCD TV 기술과 확실히 차별화해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LG 올레드 TV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로 사용성 높여

 

LG전자는 지난해 독자 개발한 화질 프로세서 ‘알파9(α9)’에 백만 개 이상 콘텐츠를 학습·분석한 딥러닝 기술을 더한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를 2019년형 올레드 TV 주요 모델에 탑재했다.

 

프로세서는 자동으로 원본 영상의 노이즈를 줄이는 방식으로 화질을 개선한다. 또한 영상 속 배경과 사물을 구분해 상황에 맞게 명암비와 채도를 조정한다. 주변 환경에 따라 HDR(High Dynamic Range) 콘텐츠의 밝기를 조절한다. 

 

인공지능은 사운드도 개선한다. 2채널 음원을 마치 5개의 스피커로 들려주는 것처럼 가상의 5.1 서라운드 사운드로 바꿔주며 TV가 있는 공간에 맞춘 입체음향을 들려준다.

 

LG 올레드 TV AI ThinQ는 콘텐츠 종류를 스스로 인식해 뉴스를 볼때는 기자의 목소리를 강조하고 영화를 감상할 때는 효과음을 더 높여준다.

 

LG전자는 2019년형 LG 인공지능 TV 전 모델에 ‘인공지능 홈보드’ 기능을 새롭게 적용했다. 사용자는 대형 TV 화면으로 집안 스마트 가전들을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후 LG ThinQ 인공지능 가전을 등록하면 LG TV의 인공지능 홈보드에서도 동일하게 LG ThinQ 가전의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앱 상의 TV 리모콘으로 제품을 다른 가전제품을 움직일 수 있다.

 

예를 들면 TV를 시청하다가 인공지능 홈보드에서 공기청정기의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 후 공기청정기를 작동시킬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사물인터넷 국제표준인 OCF(Open Connectivity Foundation) 연동 기능을 선택하면 OCF 인증을 받은 타사 제품들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LG 인공지능 TV에 모바일 기기를 등록하면 해당 기기에 저장된 사진과 동영상을 TV로 감상할 수 있다. 또 셋톱박스·게임기기 등 HDMI로 연결된 외부기기 설정도 변경 가능하다.

 

음성 명령으로 TV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가령, “블루투스 스피커 연결해줘” 혹은 “넷플릭스에서 옥자 틀어줘”라고 얘기하면 LG 인공지능 TV가 해당 명령을 실행한다. 자연어 음성 인식 기술 기반으로 음성 인식 기능이 개선돼 연속질문도 인식한다. 

 

사용자가 인공지능 리모컨의 마이크 버튼을 누르고 “마마무 화사가 나온 프로그램 찾아줘”라고 말한 뒤 “이거랑 비슷한 것 찾아줘” 혹은 “이 중 7시에 하는 것만” 등을 이어서 명령해도 대화의 맥락을 이해해 해당 콘텐츠를 보여준다.

 

이밖에 신제품은 네이버의 클라우드 플랫폼 ‘클로바’와 국내 TV 중 유일하게 구글 인공지능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 한국어 서비스를 탑재했다. 애플의 무선 스트리밍 서비스 ‘에어플레이2(AirPlay 2)’와 스마트홈 플랫폼 ‘홈킷(HomeKit)’ 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LG전자는 백라이트가 필요 없어 얇고 가벼운 올레드의 강점을 기반으로 TV 디자인의 혁신도 이어간다. 그림 한 장이 벽에 붙어 있는 듯한 ‘월페이퍼(Wallpaper)’ 디자인의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W9 시리즈)’와 새로운 올레드 TV 디자인을 선보였다.

 

E9 시리즈는 스탠드가 거의 드러나지 않는 디자인이다. 화면 아래에 투명 글래스를 채용하고 그 뒤쪽에 스탠드를 배치했다. C9 시리즈도 화면 아래 스탠드 노출을 줄였다.

 

LG전자는 올레드 TV 및 슈퍼 울트라HD TV 주요 모델에 고화질·고용량 영상 콘텐츠 전송 규격 ‘HDMI 2.1’·차세대 무선 스피커 규격 ‘와이사(WiSA)’ 등 프리미엄 기능을 적용했다.

 

LG전자는 지난 2월 말부터 이달 말까지 LG 올레드 TV 9개 모델(77W9W·65W9W·65/55E9·77/65/55C9·65/55B9)을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가격은 지난해보다 최대 30% 낮췄다. 55형은 270만원~310만원·65형은 520만원~890만원·77형은 1200만원~1800만원이다.

 

오는 4월 1일까지 2019년형 LG 올레드 TV를 구입하면 모델에 따라 의류관리기 트롬 스타일러·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 등 사은품도 증정한다.

 

◇올레드 이어 LCD까지..‘나노셀’ 기술 더한 LG 슈퍼 울트라HD TV

 

LG전자는 독자 개발한 ‘나노셀(Nano Cell)’ 기술에 풀 어레이 로컬디밍(Full Array Local Dimming) 기술을 더한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로 프리미엄 LCD TV 시장 공략도 강화한다.

 

LG 슈퍼 울트라HD TV는 약 1나노미터(nm, 10억 분의 1미터) 크기의 미세 분자들이 색의 파장을 정교하게 조정해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정확한 컬러와 선명한 화질을 구현한다. 화면 뒤쪽 전체에 LED를 촘촘하게 배치하고 각각의 LED 광원을 정교하게 제어해 명암비도 높였다. 

 

LG 슈퍼 울트라HD TV는 ‘2세대 인공지능 알파7’ 프로세서를 탑재해 인공지능 화질과 사운드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능도 적용했다.

 

가격도 지난해 대비 20% 가량 낮췄다. 75형이 550만원·65형이 249만원~299만원·55형이 169만원~199만원이다. 구입 모델에 따라 트롬 스타일러나 사운드를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 롤러블·8K 올레드 TV 국내시장 먼저 출격

 

LG전자는 롤러블 올레드 TV(65R9)·8K 올레드 TV(88Z9)·8K 슈퍼 울트라HD TV(75SM99) 등을 하반기 국내시장부터 출시할 예정이다.

 

롤러블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R’은 올레드의 압도적인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시청할 때에는 화면을 펼쳐주고 시청하지 않을 때에는 본체 속으로 화면을 말아 넣는다. TV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CES 2019에서 ‘최고 TV(Best TV Product)’로 선정됐다.

 

8K 올레드 TV는 현존 최고 해상도인 8K와 올레드 TV 중 가장 큰 88인치를 모두 갖췄다. 기존 8K LCD TV와 달리 3300만 개에 달하는 화소 하나 하나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 완벽한 블랙 구현은 물론 더 섬세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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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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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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