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성능이 높은 마스크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났다. 마스크를 대용량으로 구매하는 고객도 많아졌다. 한편 ‘컵밥’ 매출도 함께 늘었다. 집에서 먹을 수 있고, 조리할 필요가 없어 환기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모바일커머스 티몬(대표 이재후)은 최근 일주일 동안 미세먼지 마스크 구매 시 고기능·대용량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이 많아졌다고 7일 밝혔다. 동시에 컵밥류의 매출도 175% 증가했다. 티몬의 미세먼지 관련 매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미세먼지가 심해지기 시작한 지난 2월 28일부터 이달 5일까지를 기준으로 2018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나온 결과다. 마스크의 경우 KF인증마스크 매출은 4890% 상승했고 미세먼지 필터 기능이 높은 마스크 판매가 급증했다.
▲KF94 등급 마스크 매출 비중은 71%에서 93%로 22%p 상승했다. 매출신장률도 6440%에 이른다. 반면 ▲KF80등급 마스크는 매출비중이 29%에서 6%로 크게 줄었다. 올해 ▲KF99등급 마스크를 찾는 소비자도 늘어 989%의 매출성장률을 기록했다.
KF뒤에 붙은 숫자 80·94·99는 0.4㎛ 미세입자를 각각 80%, 94%, 99%까지 차단한다는 의미다. 일상생활에서는 KF80이 활동하기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진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 많아지면서 낱개 마스크보다 대용량 상품 선호도가 높아졌다. 지난해 1개씩 낱개상품판매 비중이 73%였지만 올해는 58%로 15%p 감소했다. 10개 이상 상품의 판매 비중도 21%에서 33%로 22%p 증가했다.
한편 같은 기간 티몬 슈퍼마트에서 컵밥·덮밥 등 레토르트 식품 매출은 175% 상승했다. 대표적인 간편식 중 하나인 라면류 매출신장률(13%)와 비교해도 눈에 띄게 높은 수치다. 즉석밥 매출과 비교하면 2배 넘게 팔렸다.
컵밥·덮밥은 초미세먼지로 외출을 자제하면서 외식 대신 집에서 간편하게 식사하는 고객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티몬은 분석했다. 집에서 식사를 하더라도 실내 조리를 최소화하는 경향이 더해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컵밥·덮밥은 전통 간편식인 즉석밥·라면보다는 한 끼 식사로서 만족감이 높고 계속해서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종류가 지난해 40여개에서 올해 약 60개로 선택의 폭이 넓어진 점도 판매급증의 원인으로 꼽았다.
티몬은 슈퍼마트를 통해 컵밥류를 온라인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하고 있다. 올해 가장 많은 판매를 보인 주요 제품 5종을 중심으로 대형마트와 비교해보면 가격이 평균 약 33% 낮았다. CJ 햇반 스팸마요덮밥은(티몬 슈퍼마트·2190원, 대형마트·3180원) 31%가량 티몬이 더 저렴했다.
강된장보리비빔밥도(티몬 슈퍼마트·1690원, 대형마트·2580원) 티몬이 34% 쌌다. 이외 버터 장조림 비빔밥(31%)·미역국밥(34%) 등도 티몬 슈퍼마트가 보다 가격경쟁력이 높았다.
이진원 티몬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초미세먼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며 고기능성 마스크를 더 찾는 사람이 증가하고 환기하기 어려운 상황 때문에 간편식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며 컵밥류 등 레토르트 식품 매출이 증가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