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롯데면세점이 우리나라 업계 최초로 오세아니아에 진출한다. 중국 관광객 선호가 늘어나는 지역으로 롯데면세점은 호주 사업에서만 2000억원 이상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와인바 등 현지 특색에 맞춘 비즈니스 모델로 고객들을 끌어들일 계획이다.
롯데면세점(대표이사 이갑)은 오세아니아 진출을 기념한 그랜드 오픈 행사를 호주 브리즈번 공항에서 25일 열었다. 행사엔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송용덕 롯데그룹 호텔&서비스 BU 부회장·게르트 얀 브리즈번 공항공사 사장·윤상수 시드니 총영사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8월 호주 JR Duty Free의 호주 4개 지점(브리즈번공항점·멜버른시내점·다윈공항점·캔버라공항점)과 뉴질랜드 1개 지점(웰링턴공항점)으로 총 5개 지점 인수 계약을 맺었다. 이후 약 4개월간 준비 기간을 거쳐 지난 1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2012년 국내업계 최초로 해외시장에 진출한 롯데면세점은 이번 오세아니아 진출로 해외 총 7개국에서 12개 매장을 운영하게 됐다. 해당 매장들은 각 현지 특색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빠르게 성장 중이다.
최근 오세아니아 지역을 선호하는 관광객들이 많아지면서 이번 롯데면세점 진출은 매출성장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Ctrip)에 따르면 지난 춘절 성수기 중국인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거리 여행지는 호주와 미국이었다.
호주는 최근 중국인 선호 지역으로 중국인 방문객 수가 연평균 10%대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에 듀프리(스위스)·DFS(미국)·하이네만(독일)·라가데르(프랑스) 등 글로벌 면세점 기업들이 호주 시장 선점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인 매장 중 하나인 롯데면세점 호주 브리즈번공항점은 2795㎡(845평)규모로 화장품·향수·주류·시계 등 600여개 브랜드를 운영한다. 호주 최초로 면세점 내 위스키바를 운영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호주 멜버른 시내점은 멜버른 CDB 중앙에서 화장품·주류·담배 등 300여개 브랜드를 운영 중이다. 328㎡(99평)규모로 호주 고객과 아시아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과 브랜드를 구성 중이다.
뉴질랜드 웰링턴공항점은 주류 특화 매장으로 매장 내 위스키바를 운영 중이고 앞으로 와인바를 추가 오픈할 예정이다. 와인바에서는 뉴질랜드 현지 와인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와인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롯데면세점은 최신 IT기술을 호주 온라인 면세점에 도입해 온라인 매출 확대에 집중할 전략이다. 시내 사업 지역 확장과 공항 면세점 사업권 입찰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롯데면세점은 올해 호주 사업을 통해 약 2000억원 이상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는 오픈 행사에서 “오세아니아 지역 진출과 동시에 글로벌 NO. 1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며 “롯데면세점의 운영 능력을 바탕으로 2023년까지 오세아니아 최대 면세점 사업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