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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규 KB금융 회장 “주가 폭락 송구..개선 노력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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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7, 2019, 16:03:12

지난해 최고점 대비 약 40% 하락..높은 자영업자 대출 비중 등 시장 평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주가 하락과 관련해 주주들에게 “송구스럽다”며 고개를 숙였다.

 

KB금융은 27일 오전 KB국민은행 본점에서 제11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했다. 노조 측의 사외이사 추천이 주총 전에 무산되면서 다소 ‘조용한’ 주총이 예상됐지만, 주가 하락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는 일반 주주들의 성토가 빗발치면서 순탄치 않게 흘러갔다.

 

주총에 참석한 주주들은 “주가가 작년에 비해 35%나 빠졌다”며 대안과 주가 회복 방안을 요구했다. 또 주주들은 “경쟁사인 신한금융과 비교해 주가가 항상 만원 이상 높았는데, 최근에 역전됐다”며 이 부분에 대한 해명도 요구했다.

 

실제로 지난해 KB금융 주가는 최고 6만9200원까지 올랐지만, 어제 종가는 4만1400원에 머물렀다. 지난해 최고점 대비 약 40% 빠졌다.

 

윤 회장은 주주들에게 “송구스럽다”고 사과하면서 주가 하락과 관련해 ▲국가 경제의 대내외적 리스크 ▲예대율 규제 영향 ▲타 시중은행 대비 높은 자영업자 대출 비중 등 3가지 이유를 제시했다. 시장에서 이러한 이유로 인해 평가가 좋지 못하다는 설명이다.

 

예대율은 은행의 예금 대비 대출의 비중으로, 감독당국은 예대율을 100% 이내로 관리하도록 요구한다. 쉽게 말해 은행은 갖고 있는 예금 내에서 대출을 해야한다는 뜻이다.

 

감독당국이 새로 추진하는 예대율 규제는 가계대출과 기업대출의 가중치를 달리 적용한다. 기존에는 가계대출과 기업대출을 동일하게 봤다면, 바뀐 규제에선 가계대출에 15%의 가중치를 더 부여하고 기업대출에 대해선 15%를 빼겠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가계대출과 기업대출을 각각 100만원씩 가진 은행은 바뀐 예대율 규제에선 각각 115만과 85만원의 대출을 가진 것으로 본다는 의미다. KB국민은행과 같이 가계대출 비중이 상대적으론 높은 은행 입장에선 상당한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아울러 시장에선 KB금융의 주력 계열사인 KB국민은행이 자영업자 대출 비중이 높다는 점에서 향후 자영업자의 부실 위험에 정면으로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지적한다.

 

윤 회장은 이러한 점을 주주들에게 설명하면서 “펀더멘털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주가부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현재 주가가 상당히 저평가돼 있으며, 펀더멘탈 측면이 반영되면 시장에서의 평가가 분명히 개선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경쟁사인 신한금융에 뒤쳐져 있다는 주주 의견에 대해선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구성에 있어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은행 빼고는 확실한 1등이 없다는 말이 많은데, 비은행 주력 계열사들인 KB손해보험, KB카드, KB증권의 경쟁력을 키워 “1위에 근접한 2위”로 만들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생명보험사 인수에 대해서도 “지켜보고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오는 2022년 IFRS17이 도입되면 자본이 부족한 생보사들이 매물로 나올 가능성이 있고,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재벌 그룹 중 금융사를 일부 재편해야 하는 수요도 존재한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윤 회장은 “경쟁사인 신한금융이 작년에 오렌지라이프 등 2곳을 인수합병하면서 생보사 인수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단순히 사업 확장이 아닌 주주이익에 도움이 되는지를 잘 따져 인수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내에서 임직원들에게 양궁에 비유해 ‘우리는 아직 화살이 한 발 남았고, 상대(신한금융)는 다 쐈다’고 말한다”며 “우위를 가질 수 있는 한 발을 어떻게 쏠까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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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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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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