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Industry/Policy 산업/정책

통신사·제조사 직원도 5G 가입 ‘시큰둥’...“비용 부담돼”

URL복사

Friday, April 05, 2019, 06:04:00

5일부터 일반 가입자 대상 5G 서비스 시작..무제한 요금제·각종 프로모션 쏟아내
상당수 소비자단말기·요금제 부담은 여전..기지국 설치 등 완전한 5G 전환 과제 남아

 

[인더뉴스 이진솔·권지영 기자] “연말까지는 5G 서비스 상황을 지켜봐야죠.” “5G 전용폰이 출시된다고해도 당장 바꿀 마음은 없어요.” “스마트폰 교체 시기에 맞춰 고려할 생각입니다.”

 

세계 최초 5세대 이동통신(5G) 서비스가 시작됐다. 국내 이동통신 3사의 5G 요금 체계가 속속 공개되면서 5G 고객 유치 홍보가 절정에 이르렀다. 이동통신 3사는 모두 데이터 무제한 카드와 자사 콘텐츠 알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용 5G 서비스가 미완성에 가깝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초기 5G망 구축이 완료되지 않은 시점인 데다 제공되는 콘텐츠도 빈약하기 때문.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전자와 LG전자, 주요 통신사 직원들마저 올해 5G로 갈아탈 계획이 없다는 이야기도 공공연하게 나온다. 

 

◇ “5G 단말기·요금 비싸서 부담”..10명 중 9명, 당장 교체 의사 없어

 

일반 고객 대상 5G 서비스 상용화를 하루 앞두고 초기 가입자 규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동통신 3사는 초기 5G 가입자를 위해 무제한 요금제 프로모션과 각종 혜택을 쏟아냈지만, 소비자들은 여전히 비싼 단말기와 요금제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다. 

 

KT가 작년 10월, 11월과 올해 2월 소비자 대상 5G 이용의향을 조사한 결과, 10명 중 9명은 당장 5G 서비스에 가입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5G 서비스 평가 후 바꿀 의향이 있다"는 응답이 66.6%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단말기 교체 시기에 바꾸겠다"고 답한 응답자가 20% 정도다. 

 

소비자들은 비싼 5G 요금과 단말기 비용에 대한 부담을 가장 크게 느끼고 있다. 통신 가입자 중 절반 이상(60.5%)은 비용 부담으로 5G 이용을 주저한다고 답했다. 기존 LTE 서비스와 속도에 만족해서 5G 바꿀 이유가 부족하다는 응답도 각각 12%와 11%로 집계됐다. 

 

실제로, 갤럭시 S10 5G 출고가는 155만 6500원(512GB)으로 LTE 제품(129만 8000원)보다 25만원 가량 비싸다. 요금제의 경우 최저 구간이 LTE는 3만원대부터 시작인데, 5G에서는 5만원대로 높아졌다.  

 

이 때문에 5G 서비스 초기 가입자가 많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통신사 내부 직원들 사이에서도 연말까지 5G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복수의 통신사 관계자는 “5G 서비스 초기에 바꿀 계획은 없다”면서 “단말기와 서비스 등을 지켜본 후 가입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 파격적인 무제한 요금제 내놨지만...당분간 LTE와 병행

 

이동통신 3사는 5G 상용화 초기 가입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유인책으로 파격적인 요금제를 내놨다. 앞서 통신 3사는 실속형·일반형·프리미엄형 5G 요금제를 모두 공개했다. 요금제는 데이터와 로밍 무제한 여부에 따라 5만원대부터 10만원대로 구성됐다. 

 

5G로 요금을 지불하더라도 초기 서비스는 LTE와 병행된다. 이동통신망 구축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스마트폰과 요금제가 먼저 출시돼 5G 송수신이 어려운 지역에서는 LTE로 연결된다. 단독 서비스는 빨라야 2020년에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옥외 기지국 설치가 완료되더라도 대형 건물에는 별도 옥내 기지국을 비치해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에 LTE와 5G가 어느정도 비율로 연결될지 말하긴 어렵다”며 “5G 전환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위주라 내년까지는 완전한 5G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G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도 빈약하거나 사용성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다. 이통 3사가 주력으로 내세우는 가상현실(VR) 등 몰입형 미디어가 대표적인 예다. 

 

아이돌 데이트·공연·풍경 등 5G VR 콘텐츠는 기존 VR 기기에서 제공되던 영상과 별반 차이가 없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5G의 초저지연 특성을 이용한 스트리밍을 강조하지만 기존 영상과 비슷해 크게 와닿진 않는다”고 말했다.

 

특히 VR의 경우 영상을 시청하려면 별도 HMD 기기를 머리에 써야 한다. 5G 통신에 연결해 사용하기보다 유선 인터넷을 이용해 실내에서 이용하기에 더 적합하다. 업계 관계자는 “차후 모빌리티 관점에서 고화질 VR을 차량에서 즐길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통신사들은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2030세대가 5G 초기 가입자 대다수를 이룰 것으로 예상한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소비자가 스스로 5G 서비스를 선택하는 건 바람직하다”면서도 “기존 LTE 가입자를 차별하는 방식으로 전환을 유도하는 경우는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