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디아지오가 세계 최대 바텐더 대회에 한국대표로 나갈 바텐더를 뽑는다. 온라인으로 예선을 거친 뒤 각 바텐더가 속한 업장에서 평가하는 식으로 참가자들의 편의도 고려했다.
주류기업 디아지오코리아(대표 이경우)는 세계 최대 바텐더 대회 ‘월드클래스 2019 (World Class 2019)’에 한국대표로 참여할 바텐더를 뽑는 국내 대회를 20일 연다고 밝혔다. 디아지오 월드클래스는 2009년부터 시작해 매년 개최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 바텐딩 대회다.
월드클래스는 지난 10년간 세계에서 바텐더를 30만명 이상 교육시키면서 실력 있는 바텐더들을 발굴했다. 디아지오에 따르면 디아지오의 포트폴리오와 월드클래스 바텐더가 함께 만든 ‘월드클래스 드링크’ 역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월드클래스 2019’에선 디아지오 리저브 브랜드 텐커레이 넘버 텐(Tanqueray No.10)·싱글톤(The Singleton)·탈리스커(Talisker)·돈 훌리오(Don Julio)·자파카(Zacapa) 등을 기반으로 칵테일 기술과 지식 등 바텐딩 능력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최고의 바텐더를 선발할 예정이다.
월드클래스 국내 예선은 4월 20일부터 5월 3일까지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참가자가 직접 칵테일 시연을 촬영해 SNS에 포스팅하는 식이다. 예선을 통해 40인은 자신이 소속한 업장에서 전문가 심사를 받는다.
또 5월 27일부터 5일간 도전과제 칵테일을 제조하고 소비자에게 서빙 하는 전 과정을 평가받는다. 이로써 바텐더의 지식·기술·창의력·서비스 정신 등 바텐더로서 갖춰야 할 모든 역량을 현장에서 종합적으로 평가받는다.
이를 통해 선발된 상위 20인 바텐더는 결선에 진출한다. 진·럼·싱글몰트 위스키 등 디아지오 리저브 브랜드를 베이스로 한 ‘칵테일 위크’를 거쳐 7월쯤 최종 결승전을 열 예정이다. 국내 결선에서 우승한 바텐더는 9월에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세계 대회에 한국 대표로 참가한다.
한편 디아지오 월드클래스는 대회 첫 프로그램으로 지난 2일 ‘월드클래스 스튜디오(World Class Studio)’를 열었다. 올해 최초로 도입된 바텐더 교육 모듈로 본 대회에 앞서 현업 바텐더 90여 명을 대상으로 디아지오 리저브 브랜드를 소개하고 대회 참여를 격려했다.
월드클래스 스튜디오에선 대회 도전과제와 연결된 칵테일 레시피 교육·시연 등도 함께 선보였다. 강사진으로는 성중용 디아지오 월드클래스 아카데미 원장, 2017·18년 월드클래스 코리아 우승자 홍두의·김진환 바텐더가 참여했다.
대회 참가 신청 방법과 자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월드 클래스 코리아 공식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디아지오코리아 관계자는 “월드클래스는 급성장하고 있는 주류 트렌드의 중심에서 주류 업계의 변화와 발전을 꾀하는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