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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카카오모빌리티,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에 1등끼리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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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5, 2019, 14:04:59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 공동 추진 업무협약 체결..기가드라이브와 카카오T 결합
완성차·커넥티드카 플랫폼·B2C 서비스 하나로 연결..서비스형 모빌리티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커넥티드카 1등 KT와 상용 모빌리티 서비스 1등 카카오모빌리티가 손을 잡았다.

 

KT와 카카오모빌리티는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KT 커넥티드카 플랫폼 ‘GiGA Drive(기가드라이브)와 카카오모빌리티가 운영하는 ‘카카오T’ 플랫폼 결합을 바탕으로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KT는 국내 커넥티드 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자동차와 IT기술이 융합된 커넥티드 카는 차량과 교통·통신 시설을 무선으로 연결해 실시간 교통 정보와 원격 차량 관리를 지원하는 기술이다. 5G 등 통신 인프라가 고도화되면서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리서치 앤 마켓에 따르면 커넥티드 카를 포함한 전 세계 스마트 카 시장은 지난해 약 5조 원 규모에서 2027년 145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약 28배 성장한 규모다.

 

KT는 현대자동차·벤츠 등 14개 완성차 제조사(OEM)에 커넥티드카 플랫폼을 제공하는 국내 1위 사업자다. KT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으로 약 186만대 규모로 추정되는 커넥티드카 시장 약 46%를 차지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가입자 2200만 명을 확보한 국내 최대 모빌리티 플랫폼 카카오T를 운영한다. 이를 바탕으로 택시·대리운전·전기자전거·내비게이션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협력으로 완성차·커넥티드카 플랫폼·B2C 서비스가 하나로 연결되는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Mobility as a Serveice)를 추진한다. KT 커넥티드 플랫폼이 탑재된 상용 차량이나 B2B 사업 역량을 카카오T 서비스에 연계한다. 

 

예를 들어, 차량에서 카카오T 서비스를 지원하는 IVI(In-Vehicle Infotainment) 단말을 개발할 수 있다. 혹은 차량 내비게이션과 카카오T를 연결하는 방식도 가능하다.

 

KT와 카카오모빌리티는 상호 채널을 공유해 신규 모빌리티 사업을 개발할 예정이다. 5G 네트워크를 활용한 KT 자율주행·차량 관제 기술과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T 서비스를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최강림 KT 커넥티드카 비즈센터장 상무는 “최다 B2C 가입자 기반이 있는 카카오T가 KT 커넥티드카 플랫폼 가입자를 충족시켜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한민국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전략부문 부사장은 “5G 네트워크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국내 1위 커넥티드카 사업자 KT와 협력해 차량 OEM과 B2B 커넥티드카 시장에서도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기반이 마련됐다”며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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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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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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