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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 발굴·공급망 진입’...산업부, 반도체 업계 밀착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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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5, 2019, 16:04:45

반도체산업 수출 간담회 개최..수출지원 확대 지원위해 마련
글로벌 기업과 국내 업체 연결..수출상담회 지원·혁신 참여 독려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정부가 단가 하락과 수요 감소로 부진에 빠진 반도체 업계를 위해 밀착 지원한다. 국내 팹리스·파운드리를 세계적 기업에 연결해주거나 연구개발을 확대하는 등 발 벗고 나선다.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5일 경기도 성남시 한국반도체산업협회에서 ‘반도체산업 수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반도체협회와 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지난해 수출 비중 21%를 차지했던 반도체 업계는 최근 세계 경기 둔화와 반도체 수요 감소에 따른 단가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산업부는 업계를 만나 동향을 점검하고 수출지원 확대 방안을 찾기 위해 행사를 열었다.

 

산업부는 코트라 무역관에서 글로벌 수요기업을 발굴해 국내 팹리스·파운드리 기업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지원한다. 또한 글로벌 공급망 진입을 돕는 수출상담회를 오는 5월 중국 북경·8월 태국 방콕· 10월 고양시 일산에서 개최한다. 

 

이밖에 반도체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기업이 진행하는 개방형 혁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상담회 참여도 지원한다. 특히 5G 상용화 등 새로운 여건에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단계에 있는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연구개발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유명희 본부장은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등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정부 합동 투자지원반을 운영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조만간 ‘시스템반도체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내 반도체 업계는 ▲구글·페이스북 등 글로벌 IT기업 데이터센터용 반도체 재고 조정 ▲중국 경기 둔화 등 요인에 따른 메모리 반도체 단가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5일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잠정실적이 업계 예상치를 크게 밑도는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반도체산업협회는 과잉공급에 따른 단가하락이 해소되고 업황이 나아지는 시점을 올해 하반기로 전망했다. 협회는 “반도체 시황의 반등 시기에 여러 의견이 있지만, 대다수 전문가들은 대체로 상저하고 흐름 속에서 하반기에 수요가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인들은 ▲해외시장 관세‧수입규제 등 정보제공 강화 ▲팹리스에 대한 금융지원과 인력양성 확대 ▲패키징‧검사 등 반도체 후공정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 확대 등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코트라 무역관에서 현지 시장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중국 상하이·미국 디트로이트·일본 나고야·독일 프랑크푸르트 등 4개 해외 글로벌 파트너링 거점 센터를 중심으로 사무공간 제공 등 수출지원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답변했다.

 

기술개발 분야 지원도 약속했다. 산업부는 ▲팹리스 업계 기술개발·마케팅에 대한 금융 지원 ▲기업 수요에 맞는 전문인력 양성 확대 ▲반도체 후공정 분야 기술개발 등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유명희 본부장은 “어려울 때일수록 더 과감히 투자하고 더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해 우리 반도체산업이 한 단계 더 높이 도약하기를 바란다”며 “정부도 반도체 수출 회복을 위해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반도체 고정가격은 감소세다. 지난해 3월과 올해 3월을 비교하면 D램(8Gb)은 7.94달러에서 4.56달러로, 낸드(128Gb)는 5.6달러에서 4.11달러로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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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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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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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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