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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KB맨’ 양종희 회장 “지켜야할 가치있고 새로고침도 필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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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27, 2024, 23:09:25

KB금융지주 창립 16주년 기념사
고객·사회와 신뢰·상생의 가치 추구
전사적 경영관리체계 점검·재정비해야
시스템 따른 의사결정, 관점·방식 전환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2008년 9월 KB금융지주 설립과 함께 종합금융그룹 기반을 갖춘 KB금융그룹이 창립 16주년을 맞았습니다.


지난해 11월 KB금융그룹 새 리더로 등장한 양종희 회장은 KB에서 잔뼈가 굵은 '정통KB맨'으로 남다른 소회와 다짐을 밝혔습니다.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창립 16주년 기념사에서 과거에도 현재에도 변하지 않는 가치가 있고 반면 항상 '새로고침'이 필요한 것도 있다고 역설했습니다.


양종희 회장에게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는 '신뢰와 상생'입니다. "인터넷뱅킹이 등장한 과거에도, AI가 삶속에 파고드는 현재에도 금융이 고객·사회와 더불어 추구해야 하는 가치는 바로 신뢰와 상생"이라고 진단합니다.


양종희 회장은 "고객과 사회는 금융인을 더욱 엄격한 잣대로 바라보고 있고 우리는 합당한 자격을 갖춰야 한다"며 "저출생 문제나 소상공인의 어려움 등 고객과 사회에 먼저 손을 내미는 역할 역시 주요한 미션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그렇다면 시쳇말로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양종희 회장은 단연 전사적 경영관리체계를 지목합니다. "고객관리·대면채널·글로벌·영업지원 등 전부문에서 제도·프로세스, 보고체계를 비롯한 내부통제, 인력관리, 비즈니스 라인업까지 다시 한번 점검하고 현재 KB에 맞는 방식으로 보다 정교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른바 현장과 고객지향적인 'KB의 압도적 경영관리체계' 완성입니다.


그 다음은 내재화로 요약됩니다. 양종희 회장은 "개인적 판단이 아니라 회사가 닦아놓은 체계적인 시스템 속에서 의사결정하고 자신감있게 일을 추진하는 방식이 조직내 자연스럽게 체화돼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새로고침 해야 하는 3가지 중 마지막은 관점의 전환 그리고 나아가 진화입니다.


고객을 새롭게 정의하고 고객접점에 제한을 두지 않는 방식으로 고객이 KB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녹아들어야 한다고 양종희 회장은 주문합니다.

 


양종희 회장은 "고객과 시장의 눈높이는 기존보다 더 높은 수준의 가치창출을 기대하고 있다"며 "부가가치가 높은 곳에 자본을 배분해 자본이익률(ROE)을 개선하는 한편 모든 관리자가 효율적 자본활용에 대한 고민을 일상화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KB의 새로고침 경영법을 모두 함께 되새겨야 한다"며 "이런 변화의 노력이 모여 KB의 다음 역사가 되고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가 되는 정도라고 믿는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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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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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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