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정통KB맨’ 양종희 회장 “지켜야할 가치있고 새로고침도 필요해”

URL복사

Friday, September 27, 2024, 23:09:25

KB금융지주 창립 16주년 기념사
고객·사회와 신뢰·상생의 가치 추구
전사적 경영관리체계 점검·재정비해야
시스템 따른 의사결정, 관점·방식 전환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2008년 9월 KB금융지주 설립과 함께 종합금융그룹 기반을 갖춘 KB금융그룹이 창립 16주년을 맞았습니다.


지난해 11월 KB금융그룹 새 리더로 등장한 양종희 회장은 KB에서 잔뼈가 굵은 '정통KB맨'으로 남다른 소회와 다짐을 밝혔습니다.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창립 16주년 기념사에서 과거에도 현재에도 변하지 않는 가치가 있고 반면 항상 '새로고침'이 필요한 것도 있다고 역설했습니다.


양종희 회장에게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는 '신뢰와 상생'입니다. "인터넷뱅킹이 등장한 과거에도, AI가 삶속에 파고드는 현재에도 금융이 고객·사회와 더불어 추구해야 하는 가치는 바로 신뢰와 상생"이라고 진단합니다.


양종희 회장은 "고객과 사회는 금융인을 더욱 엄격한 잣대로 바라보고 있고 우리는 합당한 자격을 갖춰야 한다"며 "저출생 문제나 소상공인의 어려움 등 고객과 사회에 먼저 손을 내미는 역할 역시 주요한 미션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그렇다면 시쳇말로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양종희 회장은 단연 전사적 경영관리체계를 지목합니다. "고객관리·대면채널·글로벌·영업지원 등 전부문에서 제도·프로세스, 보고체계를 비롯한 내부통제, 인력관리, 비즈니스 라인업까지 다시 한번 점검하고 현재 KB에 맞는 방식으로 보다 정교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른바 현장과 고객지향적인 'KB의 압도적 경영관리체계' 완성입니다.


그 다음은 내재화로 요약됩니다. 양종희 회장은 "개인적 판단이 아니라 회사가 닦아놓은 체계적인 시스템 속에서 의사결정하고 자신감있게 일을 추진하는 방식이 조직내 자연스럽게 체화돼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새로고침 해야 하는 3가지 중 마지막은 관점의 전환 그리고 나아가 진화입니다.


고객을 새롭게 정의하고 고객접점에 제한을 두지 않는 방식으로 고객이 KB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녹아들어야 한다고 양종희 회장은 주문합니다.

 


양종희 회장은 "고객과 시장의 눈높이는 기존보다 더 높은 수준의 가치창출을 기대하고 있다"며 "부가가치가 높은 곳에 자본을 배분해 자본이익률(ROE)을 개선하는 한편 모든 관리자가 효율적 자본활용에 대한 고민을 일상화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KB의 새로고침 경영법을 모두 함께 되새겨야 한다"며 "이런 변화의 노력이 모여 KB의 다음 역사가 되고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가 되는 정도라고 믿는다"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배너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