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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모터쇼] 어떤 신차 나올까?...관전포인트는 전기차와 SU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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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6, 2019, 17:04:30

18일 상하이 컨벤션센터서 개막..1000여개 브랜드 참가 신차 113종 공개
중국 정부의 친환경차 육성 정책 대응..현지 전략 친환경차 앞다퉈 출시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세계 최대 규모의 모터쇼인 상하이모터쇼가 오는 18일 공식 개막한다. 13억 인구를 발판삼아 크게 성장한 상하이모터쇼의 올해 키워드는 SUV와 전기차로 꼽힌다. 각국 제조사들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중심인 중국에서 치열한 신차 대전을 펼칠 전망이다.

 

‘Create a Better Life(보다 나은 삶의 창조)’를 주제로 상하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이번 상하이모터쇼에는 총 20개국 1000여개 브랜드가 참가한다. 앞서 이달 초 폐막한 서울모터쇼에 180개 업체가 참여했던 것과 비교하면 초대형 규모인 셈이다. 지난 2017년엔 무려 101만 명이 상하이모터쇼를 찾았다.

 

상하이모터쇼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모터쇼에는 총 1400여 종의 차량이 전시되고, 이 가운데 113종이 세계 최초로 공개된다. 특히 글로벌 자동차 시장 1위이자 전기차 시장 1위인 중국을 공략하기 위한 159종의 친환경차들이 무대를 빛낼 채비를 마쳤다.

 

먼저, 현대자동차는 엔씨노(중국형 코나) 전기차와 링동(중국형 아반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최초 공개한다. 신형 친환경차를 앞세워 중국 정부의 친환경차 육성 정책과 규제 강화에 적극 대응하고 중국 친환경차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 출격하는 엔씨노 전기차는 전면 범퍼, 헤드램프 및 리어램프, 휠 디자인 등을 바꿔 친환경차 이미지를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최근 판매를 시작한 중국형 신형 싼타페 셩다와 하반기 출시 예정인 신형 ix25, 중국형 신형 쏘나타를 전시할 방침이다.

 

또 기아자동차는 현지 전략모델인 올 뉴 K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최초로 선보이고, 미래 전기차 콘셉트카인 ‘이매진 바이 기아’도 함께 전시한다. 더불어 올 뉴 K3를 비롯해 스포티지, 즈파오와 이파오, KX 크로스 등 중국 전략모델을 대거 무대 위에 올릴 예정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전기차 모델인 ‘더 뉴 EQC’를 중국 최초로 공개한다. 브랜드의 전기차 비전을 상징하는 더 뉴 EQC는 300kW의 강력한 출력과 1회 충전 시 최대 450km 이상(NEDC 기준) 주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최대 7명이 탑승할 수 있는 소형 SUV 콘셉트카 GLB와 중국 전략모델인 메르세데스-AMG A35 4매틱 세단도 이번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인다. 이밖에 더 뉴 B-클래스, 더 뉴 A-클래스, 메르세데스-AMG GT C 로드스터, 더 뉴 E53 쿠페 등도 중국 최초로 공개된다.

 

BMW는 최신 배터리 기술이 탑재된 뉴 X1 xDrive25Le와 BMW 비전 i넥스트, iFE.18 전기 레이스카 등을 이번 모터쇼에서 공개한다. 또한 중국 최초로 인텔리전트 퍼스널 어시스턴트 등을 공개해 자율주행, 전기차 등 혁신 기술을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또 BMW는 최근 출시된 뉴 3시리즈의 휠베이스를 늘린 중국 전략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중국에 판매되는 뉴 3시리즈(롱 휠베이스 포함)는 모두 BMW 브릴리언스 오토모티브 중국 선양 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폭스바겐은 대형 전기SUV인 ID. 룸즈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양산차를 오는 2021년 중국 시장에 출시한다. ID. 룸즈는 한 번 충전으로 중국 NEDC 기준으로 최대 475km까지 주행할 수 있고,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 기능이 더해졌다.

 

폭스바겐은 전기차와 SUV 모델을 앞세워 중국 시장을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 이번 모터쇼에는 2년 내에 중국 시장에 출시될 ID. 룸즈, 테라몬트 X, SUV쿠페 컨셉, SMV 컨셉 등 총 11대의 SUV가 출격한다.

 

폭스바겐의 고급브랜드인 아우디는 이번 상하이모터쇼에서 중국 전략차종으로 개발된 소형 SUV 아우디 Q2L e-트론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아우디는 1회 충전 시 최대 265km(중국 인증 기준) 주행 가능한 e-트론을 내년 초 현지 생산해 판매할 계획이다.

 

또 아우디는 미래차 비전을 제시하는 아우디 ‘AI:ME’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한편, 중국에서 생산되는 2세대 Q3를 본격 출시한다. 중국 전략차종인 아우디 Q3는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해 넓은 실내 공간을 갖추고 혁신적인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적용됐다.

 

 

닛산의 고급브랜드인 인피니티도 스포츠 세단에 전동화 파워트레인을 적용한 ‘Qs 인스퍼레이션’을 세계 최초로 선보인다.  Qs 인스퍼레이션은 높아진 드라이빙 포지션과 고성능 전기 사륜구동 시스템을 적용해 스포츠 세단의 개념을 재정립한 모델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인 만큼 각국의 제조사들이 현지 전략차종들을 앞세워 현지 소비자들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며 “특히 중국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40% 가량을 점유하고 있어 이번 모터쇼에도 다양한 전기차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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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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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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