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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모터쇼] 폭스바겐, 완전 자율주행 가능한 전기SUV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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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5, 2019, 18:04:04

2021년 중국서 양산모델 출시..1회 충전시 최대 450km 주행 가능
중국시장 SUV 라인업 12종으로 확대..미래차로 시장공략 승부수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폭스바겐이 상하이모터쇼에서 완전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전기 SUV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폭스바겐은 오는 2022년까지 중국시장에서 SUV 라인업을 현재의 두 배 수준인 12종으로 늘릴 방침이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14일 ‘2019 상하이 모터쇼’가 열릴 오토모빌 전시센터에서 ‘ID. 룸즈’가 공개됐다고 16일 밝혔다. 국제 모터쇼 가운데 세계 최대 규모로 열리는 상하이모터쇼는 오는 18일 개막할 예정이다.

 

전장이 5m에 달하는 대형 SUV인 ID. 룸즈는 다양한 형태로 변형이 가능해 패밀리카와 비즈니스용으로 쓸 수 있는 친환경차다. 2021년 중국 시장에서 양산형 모델이 출시될 ID. 룸즈 시리즈는 전기 배터리를 적용해 공해를 일으키지 않고, 완전 자율주행도 가능하다.

 

 

클라우스 비숍 폭스바겐 디자인 부문 책임자는 “ID. 룸즈는 마치 단단한 금속을 매끄럽게 가공한 하나의 모놀리스(단일한 암체)와 같다”며 “전기 배터리를 사용해 배기가스 배출 없이 조용하면서도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IQ. 드라이브’ 시스템이 적용된 ID. 룸즈는 운전자가 원할 시 파일럿 모드를 통해 레벨 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을 지원한다. 또 인터랙티브 라이트 존인 ‘IQ. 라이트’를 통해 다양한 주행 정보도 제공한다.

 

운전자가 파일럿 모드를 실행하면 각 시트가 안쪽으로 25도 회전해 라운지와 같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뿐만 아니라 모든 탑승객은 좌석의 위치를 자유롭게 변형시킬 수 있어 원활한 대화가 가능하다.

 

완전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ID. 룸즈는 기존 대시보드 대신 새로운 디지털 콕핏이 적용됐다. 운전자 앞에 떠있는 형태인 디지털 콕핏은 전체가 유리 전면 패널로 구성돼 있으며, 디지털화된 스티어링 휠은 패널에 통합됐다.

 

ID. 룸즈의 배터리 에너지 용량은 82kWh이며, 한 번 충전으로 최대 450km(WLTP 기준, 중국 NEDC 기준 최대 475km) 까지 주행할 수 있다. 또한 150kw(DC)의 고속 충전 시스템을 통해 약 30분 만에 총 용량의 80%까지 재충전이 가능하다.

 

ID. 룸즈는 두 개의 전기 모터가 적용돼 사륜 구동으로 운행 시 시스템 출력은 최고 225kw에 달한다. 정지상태에서 단 6.6초 만에 100km/h까지 가속할 수 있고 최고 시속은 180km/h(제한속도)이다.

 

또 이날 폭스바겐은 현재 중국 시장에 판매되는 6종의 SUV 라인업을 2022년까지 12종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폭스바겐은 2년 내에 중국 시장에 출시될 5개 모델을 포함한 총 11대의 SUV를 이번 모터쇼에서 전시할 예정이다.

 

한편 2019 상하이모터쇼는 오는 18일부터 24일까지 상하이 국영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각국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올해로 18회째를 맞는 이번 상하이모터쇼를 통해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을 중심으로 신차들을 쏟아낼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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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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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매도 재개 한달…수익 줄고 대차잔고 급증 종목만 노린다

공매도 재개 한달…수익 줄고 대차잔고 급증 종목만 노린다

2025.05.06 02:04: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기울어진 운동장 해소와 무차입 공매도 근절 위해 전면 금지됐던 공매도 거래가 다시 시작된지 한 달. 17개월간의 긴 제도 정비 끝에 다시 시작된 만큼 주식시장 전반에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공매도 폭풍이 지나간 자리에는 큰 낙폭이 남았고 그 여파도 상당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이러한 위험을 피하려면 수익성이 악화되고 대차잔고가 급증하는 종목에 대해 각별한 경계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공매도 거래가 재개된 3월31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코스피와 코스닥지수는 동반 상승했습니다. 코스피는 2481.12에서 2565.42포인트로 3.40% 올랐고 코스닥은 672.85에서 726.46포인트로 7.97% 뛰었습니다. 다만 이 기간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는 구간도 있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재개 첫날 각각 3.00%, 3.01% 빠진데 이어 지난달 7일에도 5.57%, 5.25% 하락하는 등 부침을 보였습니다. 이후 국내 증시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연초 이후 준수한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공매도가 지수나 업종보다는 개별 종목에 더 민감하게 반응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코스피200 편입 종목 가운데 공매도 거래(3월31일~4월29일 기준)가 많았던 30개 종목을 추려본 결과 6개 종목을 제외한 24개 종목이 이 기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전체 거래대금 대비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이 가장 높은 종목인 SK이노베이션(39.4%) 주가는 20.7% 떨어졌습니다. 그 뒤를 이은 KG모빌리티(32.4%)는 14.1%, LG디스플레이(29.2%) 6.9%, S-Oil(28.2%) 9.1%, LG생활건강(27.7%) 3.8% 하락했습니다. 수급 측면에서 이들 종목은 공매도 거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외국인투자자 자금이 이탈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한달 간 외국인들은 SK이노베이션 주식을 1545억4900만원 규모로 순매도했고 동시에 KG모빌리티는 7억9600만원, LG디스플레이 328억7400만원, S-Oil 709억1600만원, LG생활건강 39억6300만원 씩 팔아치웠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들 종목 외에도 실적 가시성이 떨어지거나 공매도 선행지표로 인식되는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들이 공매도 세력이 타깃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앞으로는 기초체력(펀더멘털)·수급 요인에 따른 선별적인 공매도 영향이 예상된다"며 "펀더멘털 측면에서는 최근 주당순이익(EPS) 추정치가 하향되는 동시에 대차잔고가 증가하는 업종(에너지·철강·IT가전)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개별 종목에서는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들(한미반도체·엔켐·주성엔지니어링 등)과 더불어 선·현물 가격차 관점에서 현물이 고평가된 종목들(이녹스첨단소재·SOOP) 등은 공매도에 노출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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