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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모터쇼] SK이노베이션, 中 전기차 시장서 배터리 경쟁력 뽐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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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6, 2019, 12:04:00

모터쇼서 전기차 관련 핵심부품 전시.. 대규모 현지 투자로 생산능력 강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SK이노베이션은 중국에서 열리는 ‘2019 상하이 모터쇼’에 참가해 전기차 배터리 사업 경쟁력을 알린다고 16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현지에 대규모 배터리 생산 설비를 구축하는 등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인 중국을 적극 공략하는 모습이다.

 

SK이노베이션은 18일 개막하는 상하이 모터쇼에서 전기차 배터리 제품 및 LiBS, FCW 등 SK이노베이션 계열의 첨단 미래차 관련 핵심부품을 전시한다. 이와 함께 글로벌 완성차 고객사들을 만나는 등 중국 시장 동향 파악에도 나선다.

 

상하이 모터쇼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디트로이트 모터쇼와 함께 세계 3대 모터쇼로 꼽힌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급성장 중인 중국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서 배터리 사업의 미래를 보여줄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분사한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생산하는 리튬이온배터리분리막(LiBS) 등도 함께 전시한다. 특히 LiBS를 활용해 배터리 구성 원리를 소개하면서 고객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갈 방침이다.

 

글로벌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 상하이 모터쇼에는 전기차 외에도 배터리 등 전기차 관련 부품 회사들의 참여도 눈에 띄게 늘었다. 전기차 외에도 커넥티드카, 자율주행 등 각종 미래차 기술들이 함께 선보인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전기차 시장을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다.

 

SK이노베이션은 이 같은 중국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창저우 시에 배터리 생산 설비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 2017년 착공돼 내년 상반기 양산을 앞둔 이 공장은 총 8200억원 가량을 들인 SK이노베이션의 첫 중국 배터리 셀 공장이다.

 

또 2013년에는 확대되는 중국 전기차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베이징자동차, 베이징전공과 함께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인 ‘BESK’를 설립했다. SK이노베이션이 총 10억위안(약 1692억원)을 투자한 이 합작법인은 베이징 공장에서 배터리 팩 제조라인을 구축한 바 있다.

 

이 외에도 배터리 핵심 소재인 LiBS도 약 4000억원을 투입한 중국 창저우 공장에서 내년 3분기 중 양산된다. 현지 배터리 생산 능력을 키워 중국 내 배터리 고객들을 적극 공략한다는 복안이다.

 

이날 상하이 모터쇼 현장을 찾은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중국은 최대 전기차 시장이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중심”이라며 “중국의 자동차 산업과의 협력적 관계를 통해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술 및 제품개발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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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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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매도 재개 한달…수익 줄고 대차잔고 급증 종목만 노린다

공매도 재개 한달…수익 줄고 대차잔고 급증 종목만 노린다

2025.05.06 02:04: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기울어진 운동장 해소와 무차입 공매도 근절 위해 전면 금지됐던 공매도 거래가 다시 시작된지 한 달. 17개월간의 긴 제도 정비 끝에 다시 시작된 만큼 주식시장 전반에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공매도 폭풍이 지나간 자리에는 큰 낙폭이 남았고 그 여파도 상당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이러한 위험을 피하려면 수익성이 악화되고 대차잔고가 급증하는 종목에 대해 각별한 경계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공매도 거래가 재개된 3월31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코스피와 코스닥지수는 동반 상승했습니다. 코스피는 2481.12에서 2565.42포인트로 3.40% 올랐고 코스닥은 672.85에서 726.46포인트로 7.97% 뛰었습니다. 다만 이 기간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는 구간도 있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재개 첫날 각각 3.00%, 3.01% 빠진데 이어 지난달 7일에도 5.57%, 5.25% 하락하는 등 부침을 보였습니다. 이후 국내 증시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연초 이후 준수한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공매도가 지수나 업종보다는 개별 종목에 더 민감하게 반응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코스피200 편입 종목 가운데 공매도 거래(3월31일~4월29일 기준)가 많았던 30개 종목을 추려본 결과 6개 종목을 제외한 24개 종목이 이 기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전체 거래대금 대비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이 가장 높은 종목인 SK이노베이션(39.4%) 주가는 20.7% 떨어졌습니다. 그 뒤를 이은 KG모빌리티(32.4%)는 14.1%, LG디스플레이(29.2%) 6.9%, S-Oil(28.2%) 9.1%, LG생활건강(27.7%) 3.8% 하락했습니다. 수급 측면에서 이들 종목은 공매도 거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외국인투자자 자금이 이탈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한달 간 외국인들은 SK이노베이션 주식을 1545억4900만원 규모로 순매도했고 동시에 KG모빌리티는 7억9600만원, LG디스플레이 328억7400만원, S-Oil 709억1600만원, LG생활건강 39억6300만원 씩 팔아치웠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들 종목 외에도 실적 가시성이 떨어지거나 공매도 선행지표로 인식되는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들이 공매도 세력이 타깃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앞으로는 기초체력(펀더멘털)·수급 요인에 따른 선별적인 공매도 영향이 예상된다"며 "펀더멘털 측면에서는 최근 주당순이익(EPS) 추정치가 하향되는 동시에 대차잔고가 증가하는 업종(에너지·철강·IT가전)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개별 종목에서는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들(한미반도체·엔켐·주성엔지니어링 등)과 더불어 선·현물 가격차 관점에서 현물이 고평가된 종목들(이녹스첨단소재·SOOP) 등은 공매도에 노출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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