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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품질 논란 피하자”...LG전자, 장고 끝에 ‘V50 씽큐’ 출시 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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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6, 2019, 18:04:08

19일로 예정된 LG V50 ThinQ 국내 출시 늦춰..고객만족도 높이기 위한 결정
퀄컴·이동통신사와 5G 품질 개선 협업..삼성전자보다 출시일 20일가량 늦을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LG전자는 지난 9일 첫 번째 5G 스마트 폰 ‘V50 씽큐’의 AI를 업그레이드했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5G 시대엔 이른바 맞춤형 AI로 진화했다는 것. 여기에 스마트 가전과 연동해 말로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홈 AI를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LG전자는 업계의 AI 트렌드에 대한 컨퍼런스콜 간담회를 열고, 이번 ‘V50 씽큐’의 AI 최적화에 대해 알렸다. 맞춤형 지능화 서비스를 처음으로 탑재해 검색부터 추천, 알림까지 사용자에 맞게 먼저 제안한다는 게 요지다. 5G 스마트폰 완성도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로부터 일주일 뒤 LG전자는 장고 끝에 ‘V50 씽큐’ 국내 출시를 연기했다. LG전자는 16일 “오는 19일로 예정된  5G 스마트폰 LG V50 ThinQ 국내 출시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추후 출시일을 정하진 않았지만, 업계는 일주일 가량 늦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LG전자는 LG V50 ThinQ 출시 연기에 대해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5G 스마트폰 완성도에 집중하겠다는 취지다“고 설명했다. 

 

최근 붉어진 5G 품질 논란에 LG V50 ThinQ가 직격타를 맞은 모양새다. 당초 LG전자는 5G 스마트폰 출시일을 이달 초에서 19일로 늦춰 완성도에 신중한 모습을 보였는데, 5G 사용자의 불만이 제기되면서 출시일을 또 다시 미루게 됐다. 

 

업계 안팎에서는 LG V50 ThinQ의 출시 연기 이유는 제조사와 통신사의 5G 품질 완성도 측면에서 복합적이라고 입을 모은다. LG전자 입장에선 첫 번째 5G 스마트폰으로 출시 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등의 업그레이드 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여기에 업계는 퀄컴과의 협업 지연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LG전자는 AP(Application Processor)를 퀄컴으로부터 제공받아 사용하고 있어 퀄컴에 대한 부품 의존도가 높다보니, 스마트폰 전략 수립을 위해선 퀄컴과의 협의는 필수 과정이다. 

 

앞서 LG전자는 퀄컴의 5G 칩셋 제공 지연으로 V50 ThinQ 3월 출시 일정으로 4월로 조정한 바 있다. 이 후 퀄컴과 5G 칩셋 수급 관련 협의를 진행해 왔다. 

 

LG전자는 “퀄컴 및 국내 이동통신사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SW(소프트웨어), HW(하드웨어), 네트워크 등에 이르는 5G 서비스와 스마트폰 완성도 향상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LG V50 ThinQ의 출시일 지연이 오히려 낫다는 의견도 나온다. 통신사의 요청으로 지연 결정을 내린 데다, 최근 논란의 중심에 있는 5G 품질 논란에 LG전자는 한 발 비껴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뒤늦게 출시했지만, 완성도가 높다면 오히려 시장 반응은 긍정적일 것이란 분석이다. 

 

하지만, LG전자 입장에선 스마트폰 전략이 바뀌면서 후발주자로 초조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앞서 LG전자는 “V50 ThinQ의 맞춤형 지능화 서비스를 새롭게 탑재했다“며 고도화된 AI 기능을 대대적으로 홍보해 왔지만, 아직까지 시장의 반응을 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쟁사의 삼성전자와의 출시일 격차도 더 벌어진다. 갤럭시S10 5G가 지난 5일 시장에 첫 선을 보인 것과 비교하면 20일 넘게 차이가 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현재 5G의 품질 논란으로 출시 초반보다 판매가 주춤한 상황이지만, 빠른 속도로 5G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이동통신 3사의 5G 품질이 단기간 내 얼마나 개선될지도 지켜봐야 한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10의 경우 5G 접속이 어렵거나, 5G 망 내에서도 LTE(4세대)가 잡히는 등 불안정한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진 상황이다. 

 

이통사 관계자는 “제조사와 함께 5G 품질 개선을 위해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면서도 “통신사의 경우 단기간에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는 데 한계가 있어 완전한 서비스 구축까지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추후 V50 ThinQ 출시 날짜를 확정짓지 않은 상태다. 회사 관계자는 “고객 가치를 최우선으로 고려, LG V50 ThinQ 를 구매하는 고객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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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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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2025.08.18 12:58:5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 정주영 창업회장,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 등 3대(代) 경영자들이 세계적 권위를 지닌 미국 유력 자동차 매체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에서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는 올해 창간 100주년을 맞아 글로벌 자동차산업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한 인물들에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대담한 비전과 불굴의 의지로 전후 황폐화된 한국에서 건설, 자동차, 조선 등 한국 주력산업을 개척하는 등 한국 경제의 뼈대를 구축하고 산업화를 이끈 한국 기업가정신의 표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신념으로 불가능에 도전한 정주영 창업회장의 인본주의적 경영철학은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으로 이어지며 현대차그룹이 사람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는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지난 1946년 자동차 정비업체인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창업하며, 거대한 비전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1950년에는 현대건설을 설립하고, 한국전쟁 이후 다리, 댐, 발전소, 도로 등을 건설하며 국토 재건과 경제 부흥을 위해 힘을 쏟았습니다. 1960년대에는 해외로 눈을 돌려 태국 고속도로 공사 입찰에 참여해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주바일항 공사를 비롯한 해외 대형 토목공사를 성사시켰고, 거북선이 그려진 지폐와 백사장 사진으로 해외 차입을 성공시켜 조선소를 건립하는 등 한국 기간산업의 기틀을 세웠습니다. 특히 정주영 창업회장은 “한 나라의 국토를 인체에 비유한다면 도로는 혈관과 같고 자동차는 그 혈관 속을 흐르는 피와 같다”며 자동차산업에 진출하고,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주도적으로 나섰습니다. 국토에 길을 만들고 그 길 위를 달리는 자동차를 생산해 사람들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였습니다. 생필품도 부족하던 시절 사람과 물류의 자유로운 이동이 중요하다는 점을 앞서 꿰뚫어본 것입니다. 1967년 현대자동차를 설립한 정주영 창업회장은 자동차산업 불모지인 한국에서 독자 모델 개발과 기술 자립을 추진했습니다. 정주영 회장은 수많은 직원들의 헌신, 해외 기업 및 인재들과의 협업을 통해 결국 대한민국 첫 대량 양산형 고유모델 포니를 탄생시켰습니다. 포니 양산을 시작으로 수출 시장 개척, 제품 라인업 확대, 파워트레인 독자 기술 확보, 부품 밸류 체인 국산화 증대 등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길을 만들며 한국 자동차산업을 이끌었습니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창업회장의 인본주의 기업가 정신을 계승하고, 이를 글로벌로 확장시켜,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세계적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1998년 기아를 인수하며 현대차와 기아 회장에 오른 정몽구 회장은 질적 양적 측면에서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사내에 품질본부를 신설하고, 연구개발 통합 거점을 구축하는 등 품질·안전·성능 강화를 추진하며 전 세계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자동차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은 물론 인도·중국·브라질 등 신흥시장에 생산거점을 구축해 글로벌 생산 지도를 그려냈습니다. 이를 통해 정몽구 명예회장은 한국의 외환위기 극복은 물론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 자동차산업이 침체를 겪던 시기에도 강화된 기본기와 균형 잡힌 글로벌 생산 판매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위기를 정면돌파했습니다. 그 결과, 1997년 200만대에도 미치지 못했던 현대차·기아 판매대수는 700만대 규모로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세계 유수의 품질 및 안전조사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수출도 비약적으로 증대시켰습니다. 1997년 90만대였던 현대차·기아 수출 대수는 200만대로 늘어났습니다. 국내 부품사들과의 동반 성장 전략을 추진해 국내 부품산업을 성장시키는 데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정주영 창업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의 고객 중심 가치관와 경영철학을 이어받았습니다. 그는 2020년 현대차그룹 회장으로 취임 후 ‘고객을 향한 끊임없는 혁신’으로 변화를 견인하며 현대차그룹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톱티어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통적 사업영역과 신사업 간 합리적 균형은 물론 핵심 기술 내재화와 경쟁자와의 전략적 협업, 우수인재 발탁 인사와 글로벌 인재 영입 등 내외부 역량의 조화를 통해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현대차그룹을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조직으로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 아래 현대차그룹의 위상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2년 처음 글로벌 판매 3위에 오른 이후 ‘톱3’를 지속하고 있고, 영업이익률은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기아는 창사 아래 처음으로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동화, 수소,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로보틱스, 자율주행, AAM 등 미래 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틀을 뛰어넘어 인류의 자유로운 이동과 연결이 가능하도록 모빌리티 영역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등 주요 차종은 높은 기술력과 상품성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올해의 차를 잇따라 수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에 선정됐으며, 매년 ‘북미 올해의 차’, ‘유럽 올해의 차’ 등 세계 각국의 올해의 차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리더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1년 영국 자동차전문지 「오토카(Autocar)」의 최고 영예 상인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에 이어 2022년에는 미국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의 자동차산업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 초대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2023년에는 미국 유명 자동차 매체인 「모터트렌드(MotorTrend)」의 『2023 모터트렌드 파워리스트(2023 MotorTrend Power List)』 50인 중 가장 영향력이 높은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 2023)’로 선정됐고, 그 해 「오토모티브 뉴스」도 정의선 회장을 ‘자동차산업 올해의 리더(Industry Leader of the Year)’로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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