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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일레븐, 9번째 스마트편의점 오픈...“일자리 감소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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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8, 2019, 16:04:49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삼성SDI 청주사업장 오픈..“단순 업무 줄여 직원 경쟁력 높일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세븐일레븐이 스마트 편의점인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9호점을 열었다. 스마트 편의점은 자동 계산 시스템이 갖춰 있는 대신 무인 편의점과 달리 최소 3인 이상이 근무한다. 일각에서 제기된 매장 근무 인력 감소는 없을 것이란 전망이다. 

 

◇ 세븐일레븐 스마트 편의점 9호점 열어

 

세븐일레븐(대표 정승인)은 삼성SDI 구미사업장에 이어 청주사업장(충청북도 청주시)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를 오픈했다고 18일 밝혔다. 세븐일레븐의 미래형 스마트 편의점으로 산업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스마트 편의점 오픈을 확대할 계획이다.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청주삼성SDI점은 기존 매점이 24시간 운영을 하지 않아 불편을 겪은 임직원들에게 상시 이용할 수 있는 쇼핑 공간과 휴게 공간을 마련한다. 계산 등의 업무에 IT 기술을 적용해 편의를 높였고 휴식공간을 확충한 카페형 매장으로 꾸며 고객들이 쉴 수도 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최근 구미·여수·평택 등 공장이 밀집된 지역에 시그니처 매장 오픈을 요청하는 문의가 늘고 있다. 대형 오피스 상권의 수요도 증가한 것으로 알려진다.

 

세븐일레븐은 롯데월드타워 31층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1호점을 지난 2017년 오픈했다. 이번 청주삼성SDI점은 롯데손해보험 사옥·의왕 롯데첨단소재 사옥·울산시티호텔점·광교 SK충전소점·하이웨이 주유소점·구미 삼성SDI점·수원컨벤션점에 이은 9번째 매장이다.

 

세븐일레븐은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매장 수를 점점 늘려갈 계획이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연내 30개 점포를 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 “무인 편의점 아닌 스마트 편의점, 인력 감소 없을 것”

 

편의점 업계에선 무인 점포를 확대하는 추세다. CU는 무인 점포 모델 ‘CU바이셀프’를 11개 지점을 운영 중이다. GS리테일은 무인편의점 ‘스마트GS25’는 7곳, 이마트24는 ‘이마트24 셀프’는 33곳을 열었다. 해당 점포들은 무인 혹은 일부 직원을 두는 형태로 운영 중이다.

 

이 같은 변화에 업무 자동화로 인한 일자리 감소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세븐일레븐은 인력 축소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세븐일레븐 시그니처가 무인 편의점이 아니다”며 “규정에 따라 최소 3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븐일레븐 시그니처가 추구하는 가치는 점포 근무자의 업무 질 향상”이라며 “매장 내 전체 업무의 65%를 차지하는 단순 계산 업무를 자동화해 직원들이 매출이나 경쟁력 상승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력 감축보다는 같은 수의 인원을 보다 효율적 운용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1호점인 롯데타워에도 직원들이 상시 근무한다”며 “인력 감축을 통한 효율성 제고와 다르다”고 말했다.

 

한편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는 교대제로 운영하는 산업 밀집 지역에 최적화된 모델로 공장 근로자에게 복지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세븐일레븐 측은 “경영주에게는 효율적인 점포 운영 프로세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했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소비자들도 다양한 리테일 테크에 익숙해지고, 적극적으로 이를 수용하고 즐기면서 체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이에 따라 다양한 신기술을 점포에 적극 도입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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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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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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