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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보이는 AI 스피커, 스마트홈·영상 통화 기능은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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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8, 2019, 14:04:29

화면 통해 노래가사·날씨 등 즉각적 인지 호평..스피커 음질도 탁월해
키즈 콘텐츠 집중해 2030층 공략은 부족..스마트홈 영상 연동도 안 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아리야, 최신 음악 찾아줘. 가사 보여줘.” “오늘 미세먼지 어때?“

 

보이는 AI 스피커 ‘누구네모’가 나왔다. 기존 AI 스피커의 주된 기능은 음악을 찾고, 듣는 것으로 활용됐다.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AI 스피커가 출시되면서 음악과 함께 가사까지 같이 즐길 수 있게 됐다. 미세먼지와 날씨 등도 디스플레이에 나타난 색깔로 식별할 수 있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장은 18일 보이는 AI 스피커 ‘누구네모’ 설명회에서 “AI스피커 누구를 출시한 이후 2년 반 동안 무엇을 보여줄지 고민을 많이 했다”며 “음성 AI서비스에서 디스플레이를 결합한 멀티 모댈러티(Multi-modality, 복합소통) 경험을 제공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번 AI 스피커 누구네모는 크게 4가지 특징이 있다. 예컨대 ▲ 7인치 디스플레이 탑재 ▲ 뛰어난 음질 ▲ 키즈콘텐츠 탑재 ▲ 카메라 기능 이용한 영상기술 인식 적용이다. 기존 AI 스피커에 탑재된 기능까지 포함해 총 35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AI 스피커는 음악, 날씨, 뉴스, 무드등, 키즈 놀이학습, 게임 등에서 활용된다. 가령, AI 스피커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음악의 경우 화면에 나타난 가사를 보고, 직접 따라 부를 수 있다. 미세먼지도 음성 정보와 동시에 화면에 표기된 색을 보고 미세먼지 수치를 파악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누구네모의 스피커의 음질이 탁월하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이 ‘NUGU SPK’ 서비스 사용율을 조사한 결과, 지난 2017년 1월 음악 사용율이 60%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올해 33.4%로 절반 가량 낮아졌지만, AI 스피커의 기능 중 음악 사용율은 가장 높다. 

 

실제로 들어 본 누구네모의 음질은 좋은 편이었다. 음악을 들으면서 동시에 가사를 볼 수 있는 점도 편리했다. 날씨와 미세먼지 정보를 파악할 때도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보여주는 색(푸른색, 붉은색 등)으로 멀리서도 즉각적으로 인지가 가능했다. 

 

이번 AI 스피커 누구네모의 1차 타깃은 가정주부와 아이들이다. 누구네모에 두뇌게임과 놀이학습 어린이 콘텐츠가 담긴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박명순 AI사업유닛장은 “가정 주부가 주 타깃층인데, 리서치 결과 키즈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교집합이어서 담게 됐다”고 설명했다. 

 

향후 보완해야 할 점도 많았다. 디스플레이가 추가된 AI 스피커이지만, 키즈 콘텐츠를 제외하고 기존 음성 AI 스피커와 비교했을 때 기능이 크게 차이가 없었다. AI 스피커가 스마트홈의 허브 역할이 커지는 가운데, 화면으로 연동되는 서비스는 구현되지 않았다. 

 

디스플레이에 탑재된 카메라 기능도 제한적이었다. 현재 카메라는 키즈 콘텐츠에서 화면 인식을 할 경우에만 활용되고, 영상 통화 혹은 가정 내 홈 카메라 등의 기능은 추가되지 않았다. 

 

박명순 AI사업유닛장은 “누구네모에도 기존에 있는 삼성전자, LG전자, SK매직 등 여러 제품군의 스마트홈 음성 기능이 있다”면서도 “현재 화면으로 연동이 안됐지만, 가전사와 직접 제휴한 부분은 하반기 업그레이드 들어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키즈 콘텐츠에 집중한 만큼 2030대 스마트 라이프를 공략할 콘텐츠도 부족한 편이다. 박명순 유닛장 “현재도 음질이 우수해 음악 콘텐츠도 충분히 즐길 수 있지만, 하반기 여러 기능을 추가하려고 한다“며 “스마트 라이프 고객은 넥스트 타깃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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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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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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