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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상금 1억원’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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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8, 2019, 17:04:33

금융위가 주최하고 금융사·유관기관 등 후원..수상자는 금융사 핀테크랩 지원時 우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총 상금 1억원 규모의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이 열린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금융위가 주최하고 금융회사와 금융유관기관이 공동으로 후원하는 ‘제1회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후원 금융사는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그룹,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KEB하나은행 등 6곳이다. 금융유관기관으로는 금융결제원, 금융보안원, 한국신용정보원 등이 참여한다.

 

다음달 7일까지 아이디어를 접수받으며, 참가 자격은 따로 없다. 수상자는 내달 23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Korea Fintech Week 2019’에서 아이디어를 발표하게 된다. 시상식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총 19건의 아이디어를 선정할 예정이며 총상금은 1억원이다. 혁신상 9건에 대해 각 1000만원, 도전상 10건에 대해 각 1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9건의 혁신상 수상자에게 발표 기회가 제공되며, 현장 심사를 통해 대상을 선정해 금융위원장상을 수여한다.

 

수상자에 대해서는 상금 외에도 금융사가 운영하는 핀테크랩 지원 때 우선 추천한다. 또한, 한국핀테크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예비창업패키지(해외진출·법률·특허 등 컨설팅)’를 지원하며 센터의 ‘리더스랩 프로그램’ 지원 때 가산점을 부여한다.

 

공모주제는 혁신적이고 참신한 핀테크 관련 아이디어다. 예를 들어, 인슈어테크, 프롭테크, 지급 결제, 인터넷은행, 크라우드펀딩, P2P금융, 로보어드바이저, 해외송금, 금융플랫폼 등이다. 서비스 관련 아이디어 외에 보안, 데이터, 결제망 등 인프라 관련 아이디어도 포함된다.

 

공모전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다음달 7일까지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코리아 핀테크위크 2019’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하고, 신청서와 기타 첨부서류를 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이 핀테크 산업분야의 신규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핀테크 산업과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특히, 대학생·예비창업자 등에 창업의 동기를 부여하는 촉매제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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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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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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