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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홀몸노인에 스마트 스피커 전달...지역 일자리 창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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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2, 2019, 11:04:28

지자체·사회적 기업과 제휴 ICT 돌봄서비스..생활편의 높이고 긴급상황 대응
지자체 8곳에 ICT 케어센터 운영..필요 인력 25명 인건비는 지자체 부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이동통신사가 ICT기술로 홀몸 노인의 돌봄 서비스를 시작한다.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 8곳은 상시인력을 부담해 일자리를 만든다. 

 

SK텔레콤이 자사가 설립한 사회적 기업과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ICT 연계 사회적 취약계층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우선 독거노인 대상 ‘ICT 돌봄 서비스’ 시범사업을 주관할 ‘ICT 케어센터’를 서울 성동구에 개소했다. 

 

사업에 참여하는 사회적 기업 ‘행복한 에코폰’은 SK그룹이 만든 재단법인이다. 중고 휴대폰 재활용 사업을 진행해 왔다. 이번 돌봄 서비스에서는 ICT 케어센터를 운영한다. 이밖에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제공하고 지자체는 운영에 필요한 일자리를 만든다.

 

 

SK텔레콤은 ‘행복 커뮤니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번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지난해 10월 전국 광역·기초지방자치단체 42곳이 참여하는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민·관 협력 추진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이번 사업을 준비해 왔다. 

 

SK텔레콤은 이번 사업에 ‘기술이 이웃이 되다’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회사 관계자는 “첨단 ICT 기술을 개방·공유해 지방자치단체·사회적 기업과 함께 독거노인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지방자치단체 8곳과 협력해 독거노인 2100명에 스마트 스피커 전달

 

이번 돌봄 서비스는 이날부터 전국 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 회원 중 8개 지자체에 거주하는 홀몸 노인에게 순차적으로 시행된다. 대상 지역은 ▲서울 성동구 ▲서울 영등포구 ▲서울 양천구 ▲서울 중구 ▲서울 강남구 ▲서울 서대문구 ▲경기 화성시 ▲대전 서구 등이다.

 

5월 중순까지 해당 지역의 독거노인 총 2100명에게 스마트 스피커 ‘누구(NUGU)’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후 지자체 선택에 따라 스마트 스위치·문열림감지센서 등을 추가 제공한다.

 

SK텔레콤은 ‘NUGU‘는 감성대화·음악·뉴스·날씨·운세를 제공한다. 독거노인의 외로움을 달래는 친구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집안 IoT 기기와 연동해 생활 편의를 도울 수 있다.

 

SK텔레콤은 올해 내로 ▲의약품 복용 방법을 알려주고 일정 알림을 지원하는 ‘행복소식’ ▲치매 사전 예방∙진단이 가능한 ‘행복게임’ ▲건강 관련 콘텐츠를 받을 수 있는 ‘건강톡톡’ 등 어르신 특화 서비스도 추가할 계획이다. 

 

행복한 에코폰은 ICT 케어센터에서 NUGU로 수집된 데이터를 모니터링한다.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심리상담·비상알림·방문조치 등 실시간 대응에 나선다. ADT캡스와 연계해 야간에도 119 비상 호출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서비스를 지속 보완할 방침이다.

 

각 지자체는 ICT케어센터에서 근무할 현장 관리 매니저 20명과 상주 인력 5명 등 총 25명의 인건비를 부담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다. 또한 행복한 에코폰으로부터 NUGU 이용 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전달 받아 독거노인 복지 서비스 개선에 참고할 예정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65세 이상 독거노인 수는 지난 2015년 120만 명에서 오는 2025년 197만 명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복지센터 구축과 인력 운영 비용도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돌봄 서비스는 비용 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기존 돌봄 방식의 한계도 보완할 전망이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돌봄 서비스가 제도적으로 정착되도록 정부·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해 지속 가능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시범사업 시작을 기념해 본사업 추진을 위한 캠페인도 진행하다. 6월 31일까지 행복 커뮤니티 캠페인 사이트에 응원·공감 메시지를 작성하고 온라인상에 공유하면 된다. SK텔레콤은 본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응원·공감을 활용할 계획이다. 

 

◇ 서울 본사서 행복 커뮤니티 출범 행사..노인 대표에게 NUGU 전달

 

SK텔레콤은 22일 오후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ICT 돌봄 서비스 시행과 ICT 케어센터 개소를 기념해 ‘행복 커뮤니티 론칭 세리모니’를 열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시범사업에 참여하는 8곳 지자체장·SK텔레콤 광고모델 김연아 씨가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선 김연아 씨가 돌봄 서비스를 받게 된 강순임 씨의 감사 편지를 읽는 시간도 있었다. 박정호 사장 등 행사 참가자들은 김순자 씨에게 NUGU를 전달하고 ICT 케어센터에 대한 영상을 시청했다. 

 

박정호 사장은 “돌봄이 필요한 독거노인이 급증하고 있지만 이를 공공 인프라만으로 해결하기 역부족이다”며 “돌봄 서비스 시행을 시작으로 SK텔레콤의 인프라와 혁신적인 ICT 기술을 통해 우리 사회의 난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원오 전국 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 회장(성동구청장)은 “주민을 위한 혁신적 서비스 제공을 고민하는 것은 지자체의 근본 역할”이라며 “행복 커뮤니티 프로젝트의 다양한 서비스가 지역주민에게 효과적으로 전해질 수 있도록 지자체도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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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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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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