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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부·이통사 “5G 기지국 연내 전국 85개시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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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4, 2019, 14:04:05

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회의 결과 공개..네트워크 조기 안정화 논의
23만 대 더 구축해 커버리지 늘릴 계획..이통사 약관에 수신 범위 명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올해 안에 5세대 이동통신(5G) 수신 범위(커버리지)가 전국 85개 시 주요 지역으로 늘어난다. 이동통신사는 소비자에게 수신 범위를 의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2일 과기정통부 회의실에서 이동통신사와 단말·장비 제조사가 참여한 ‘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TF’ 회의 결과를 공개했다. 

 

24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회의는 정부·이동통신사·제조사가 모여 현황을 점검하고 5G 서비스 조기 안정화를 위한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최근 5G 기지국이 서울·수도권에 집중된데다 연결이 불안정하다는 민원이 다수 발생해왔다.

 

현재 5G 기지국은 지난 22일을 기준으로 서울·수도권과 지방 인구 밀집 지역에 총 5만 512개가 구축된 상태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는 올해 안에 기지국 장치 23만 대를 구축해 전체 인구 93%를 포괄하는 85개 시 동 단위까지 5G 수신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그간 차질을 빚었던 일부 제조사 기지국 장비도 양산체제를 갖추고 5월부터는 원활하게 공급될 예정으로 커버리지 확충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실내 수신 환경도 개선한다. 이동통신 3사는 수도권 1~9호선 지하철 안에 들어가는 5G 서비스 관련 설비를 공동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또 공항과 쇼핑몰 등 전국 120여 개 빌딩에 5G 인빌딩 장비를 이용한 망 구축을 협의하고 오는 6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수신 범위 정보제공 의무도 강화된다. 정부는 이동통신 3사 약관에 수신 범위 정보제공 의무를 명시하도록 했다. 또 가입신청서에 수신 범위 등을 필수 체크 항목으로 권고했다.

 

이동통신 3사는 커버리지 맵을 홈페이지에 제공하며 정확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유통채널 대상으로 교육과 관리 감독을 강화한다. 이동통신사들은 기지국 확충·네트워크 최적화와 안정화·기지국 성능 향상도 지속 추진한다.

 

속도 관련 민원이 제기되면 이동통신사에서 직접 현장에 방문해 속도를 측정한 뒤 최적화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인근에 5G 기지국이 있을 때는 LTE 신호를 이용해도 휴대폰에 5G로 표시되는 현상은 개선을 추진한다.

 

이동통신사와 제조사는 5G 음영지역에서 4G로 바꾸면 서비스가 끊기고 통화권에서 이탈하는현상은 패치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감소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일부에서 제기한 LTE 속도 고의 저하 주장은 최적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시적 현상으로 파악하고 대처에 나선 상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LG V50와 갤럭시 폴드 등 5G 스마트폰도 품질 안정화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며 “정부와 이동통신사·제조사는 국민 눈높이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5G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협력을 지속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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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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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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