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dustry/Policy 산업/정책

KT “올해 설비투자 3.3조원...케이블TV 인수 방안도 검토”

URL복사

Friday, May 03, 2019, 17:05:33

1분기 매출 시장 기대 웃돌아..전년 보다 매출 2.2%·영업이익 1.3% 증가
5G 커버리지·품질에 주력 설비투자 전년比 67%↑..유료방송 경쟁력 강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KT가 올해 1분기 시장 예상치(컨센서스)를 상회하며,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미디어와 콘텐츠, 초고속인터넷 사업이 효자 역할을 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소폭 감소했지만, 실적에 큰 영향을 주진 못 했다. 

 

KT는 최근 사용화한 5G 네트워크 품질 향상 주력과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이 높은 5G 가입자 확보에 주력해 하반기 무선 매출을 턴어라운드한다는 계획이다. KT는 올해 3조 3000억 규모의 설비투자를 집행할 예정이다. 

 

3일 KT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 8344억원, 영업이익 4021억원을 기록했다. 작년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1.3% 늘었다. 미디어·콘텐츠 사업에서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가고 초고속인터넷 사업이 성장세를 보였다. 

 

KT에 따르면 지난달 3일 상용화한 5G는 상용화 한달 만에 가입자 10만명을 돌파했다. 이날 진행한 컨퍼런스콜에서 윤경근 CFO는 “5G는 8만원 이상 요금제 가입이 80% 이상으로 평균 매출(ARPU)이 높은 상황이지만 향후 가입자가 본격 증가해야 추이를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KT는 “선택약정 가입자 비중이 상당 수준에 도달했고 5G 가입자 증가로 하반기 매출과 ARPU 턴어라운드를 긍정적으로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KT는 연내 자사 스마트폰 가입자의 10%까지 5G 가입자가 확대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5G 데이터 폭증으로 인한 네트워크 불안정 우려에 대해선 KT는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윤경근 CFO는 “5G 무제한 요금제를 내놓은 것은 데이터 폭증에도 네트워크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인프라가 준비됐기 때문”이라며 “상업적, 비정상적인 사용 행위에 대해서는 정상요금을 부과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KT는 5G 시장 선점과 네트워크 안정화를 위해 향후 설비투자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윤경근 CFO는 “5G 상용화로 기지국에 투자 집중해서 1분기 비용 지출(CAPEX)이 작년보다 커졌다”며 “커버리지 확대와 통신망 이중화, 통신국사 등급 조정 등 투자비용이 3조 3000억원 수준일 것”이라고 말했다. 

 

유료방송 구조개편 대응 차원에서 향후 KT 역시 케이블 TV 인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최근 온라인인터넷방송(OTT)의 공세 등으로 유료방송 시장 구조가 바뀌면서 기존 IPTV 사업의 경쟁력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윤경근 CFO는 “유튜브,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사업자의 시장침투가 위협적이라고 생각한다”며 “미디어 시장 변화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내 소비자 콘텐츠 선호도 및 IPTV의 저렴한 요금제 고려해보면, OTT와 유료방송 전송 서비스는 상호 보완적으로 성장이 예상된다”며 “KT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 등으로 성장성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