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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업계 최초 6400만 화소 모바일 이미지센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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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9, 2019, 10:05:00

6400만 화소 GW1·4800만 화소 GM2 추가..0.8㎛ 픽셀 라인업 강화
‘아이소셀 플러스’·‘테트라셀’ 등 기술 집약·밝고 선명한 이미지 구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6400만 화소 모바일 이미지센서를 공개했다. 초소형 픽셀을 적용해 작은 칩 크기로 고품질 촬영이 가능하다. 멀티 카메라와 풀 스크린 등 최신 트렌드 구현에 최적화 됐다. 올해 하반기부터 양산할 예정이다. 

 

9일 삼성전자는 서울 중구 태평로 삼성 본관에서 이미지센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0.8㎛(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 초소형 픽셀을 적용한 초고화소 이미지센서 신제품을 소개했다. 이번 제품은 ‘아이소셀 브라이트 GW1(6400만 화소)’과 ‘아이소셀 브라이트 GM2(4800만 화소)’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제품 출시로 0.8㎛ 픽셀 이미지센서 라인업을 2000만 화소부터 3200만·4800만· 6400만 화소까지 확대하며, 이미지센서 사업 경쟁력을 강화했다.

 

최신 모바일 기기는 전면을 스크린으로 가득 채운 ‘풀 스크린’과 여러 개의 카메라를 탑재한 ‘멀티 카메라’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작은 칩 크기로 고화소를 구현할 수 있는 초소형 픽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 ‘아이소셀 브라이트 GW1’과 ‘GM2’는 삼성전자 이미지센서 라인업 중 가장 작은 픽셀 크기인 '0.8㎛(마이크로미터)'의 픽셀을 적용하고 고화소를 구현해 이런 트렌드에 최적인 제품이다.

 

6400만 화소의 ‘GW1’은 업계 모바일 이미지센서 중 가장 높은 화소의 제품이며, 4800만 화소인 ‘GM2’는 크기가 작아 활용처가 넓은 점이 특징이다.

 

이 두 제품은 빛의 손실을 줄이는 '아이소셀 플러스' 기술로 색 재현성을 높였으며, 4개의 픽셀을 1개처럼 동작시켜 감도를 4배 높이는 '테트라셀' 기술도 적용돼 어두운 환경에서도 밝은 이미지 촬영이 가능하다. (테트라셀 구동시 출력 화소 : GW1 1600만/GM2 1200만 화소)

 

또한 두 제품에는 빛의 양이 너무 많거나 적은 환경에서도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색 표현력은 높이고 노이즈는 최소화하는 'DCG(Dual Conversion Gain)' 기능도 탑재됐다.

 

위상차 자동 초점 기술인 '슈퍼 PD(Phase Detection)' 기술로 다양한 촬영환경에서도 빠르고 깨끗한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다. 각각 초당 480 프레임(GW1)과 240 프레임(GM2)의 Full HD 슬로우 모션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GW1은 '실시간 HDR(High Dynamic Range)' 기능도 지원해 어두운 실내나 역광 등 명암의 대비가 큰 환경에서도 풍부한 색감을 구현할 수 있다.

 

삼성전자 S.LSI사업부 센서사업팀 박용인 부사장은 “최근 몇 년 사이 스마트폰의 카메라는 기존 콤팩트 카메라를 대체해 우리의 일상을 생생하게 기록하고 공유하는 주요 도구가 됐다”며 “삼성의 아이소셀 브라이트 GW1과 GM2는 많은 픽셀과 획기적인 기술로 새로운 촬영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아이소셀 브라이트 GW1'과 'GM2'를 올해 하반기에 양산할 계획이다.

 

용어설명

 

이미지센서(Image Sensor)-카메라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영상 정보)을 전기적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반도체다.
 

아이소셀(ISOCELL)- ‘아이소셀(ISOCELL)’은 픽셀이 미세해짐에 따른 간섭현상을 최소화해 작은 픽셀로도 고품질의 이미지를 구현하는 삼성전자 기술 명칭으로, 삼성전자의 이미지센서를 대표하는 브랜드 명으로 사용하고 있다. 특성과 사용처에 따라 모바일용과 차량용으로 브랜드를 세분화했다. (모바일용 : ISOCELL Fast, Slim, Bright, Multi / 차량용 : ISOCELL Auto)

 

테트라셀(Tetracell)- 테트라셀은 촬영 환경에 따라 어두울 때는 밝게, 밝을 때는 더욱 세밀한 이미지를 구현하는 삼성전자 이미지센서 기술이다. 밝은 환경에서는 각 픽셀이 독립적으로 동작해 고화질의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고, 어두운 환경에서는 4개의 픽셀이 결합되어 하나의 픽셀처럼 빛을 받아들임으로써 감도를 4배로 높이는 한편 노이즈도 개선해 밝고 선명한 사진을 촬영한다.

 

HDR(High Dynamic Range)- 사진을 찍을 때 밝은 영역, 중간 영역, 어두운 영역을 연속 촬영한 후 여러 장의 이미지를 자동 합성해 사람의 실제 눈으로 보는 것에 가까운 밝기의 범위로 확장시키는 기술이다.

 

DCG(Dual Conversion Gain) DCG는 HCG(High Conversion Gain), LCG(Low Conversion Gain) 두 가지. 모드를 빛의 양에 따라서 자동으로 선택해 색 표현력은 높이고 노이즈를 최소화하는 기술. 빛의 많은 환경에서는 LCG 값을 택하고, 빛이 적은 환경에서는 HCG 값을 택해 자동적으로 성능을 개선하는 기능이다.

 

슈퍼 PD(Super Phase Detection)- 위상차를 인식하는 픽셀의 일부 영역만 초점으로 활용하는 일반 PDAF(Phase Detection Auto Focus) 기술과 달리 위상차 인식용 픽셀의 전체 영역을 초점을 맞추는데 사용해 더 빠르고 정확한 오토포커스 기능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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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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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매출 6조2735억…전년비 169 증가

[2025 2분기 실적]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매출 6조2735억…전년비 169% 증가

2025.07.31 10:40: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가 지상 방산의 수출 확대와 자회사인 한화오션의 고수익 선박 매출비중이 늘면서 2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6조2735억원, 영업이익 8644억원을 올렸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69%, 156% 증가한 수치입니다. 사업별로 보면 지상방산 부문은 매출 1조7732억원, 영업이익 554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33%, 영업이익은 113% 증가했습니다. 특히 다연장로켓 천무의 신속한 공급으로 해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3%가 늘어난 1조834억원을 차지했습니다. 항공 사업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은 6489억원으로 20%가 늘었으나 적자전환 됐습니다. 자회사인 한화오션은 상선사업부의 고수익 액화천연가스(LNG)선 판매가 확대되며 매출 3조2941억원, 영업이익 3717억원을 달성했습니다. 한화시스템은 매출 7682억원, 영업이익 33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2분기는 지상방산 부문 실적 호조와 한화오션의 안정적 실적에 힘입어 견조한 성장을 이어갔다"며 "하반기는 중동과 유럽 등을 중심으로 수주를 확대하고 누리호 4차 발사의 성공을 통해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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