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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바·지니·아리아’, 진짜 AI 비서가 되기 어려운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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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12, 2019, 12:05:00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화면 탑재됐지만 콘텐츠 경쟁력 부족 지적
구글, 교통정보·렌터카·영상통화 등 가능한 네스트 허브 맥스 선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AI 스피커 구매한 후 열흘 정도 신기해서 매일 말걸고 열심히 썼는데, 지금은 거의 안 써요. 음악 틀어주고, 날씨 물어보는 기능 빼고는 쓸모가 없더라고요.”

 

멀리 미국에 ‘알렉사’와 ‘헤이 구글’이 있다면, 국내엔 ‘아리아’와 ‘지니’, ‘클로바’가 있습니다. AI 스피커 이야기입니다. 아마존의 알렉사가 세계 첫 AI(인공지능) 스피커였다면, 구글 어시스턴트는 AI 스피커를 보급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미국 AI 스피커의 양대산맥으로 통합니다. 

 

지난 7일(현지시각) 구글은 새로운 AI스피커를 공개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2019 구글 연례 개발자회의(I/O)에서 선보인 새 AI비서 ‘네스트 허브 맥스'(Nest Hub Max)’입니다. 구글 홈 브랜드 대신 작년 인수한 스마트기기 개발업체 네스트를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이번 인공지능 스피커는 교통정보, 렌터카, 미용실, 영화 등을 예약해주는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가령, “어머니댁 가는 길 교통상황이 어때?”라고 물으면 지도를 켜 교통상황을 설명해줍니다. 구글은 사용자의 평소 주행거리를 분석해 ‘어머니댁(mum's house)’를 정확히 찾아냈습니다.

 

렌터카를 예약하고 싶다는 요청에 인공지능 스피커는 바로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해 예약을 대신 해줍니다. 이번 인공지능 스피커엔 ‘듀플렉스’(Duplex·양방) 기술이 탑재됐습니다. 사용자 대신 전화를 걸어 미용실 혹은 영화 등을 예약해 그야말로 비서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또 카메라를 통한 개별 얼굴 인식 기능으로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해도 얼굴 윤곽선으로 구별이 됩니다. 10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영상 통화도 가능하며, 얼굴 인식을 통해 개인 일정도 알려줍니다. 미국은 물론 국내 언론들은 구글의 새 AI스피커에 대해 호평을 쏟아냈습니다. 

 

국내에도 디스플레이(화면)가 탑재된 AI스피커가 새롭게 출시돼 기존 스피커에서 한 단계 진화했습니다. 날씨를 물으면 기상 정보를 알려주는데, 듣는 것과 보는 것이 동시에 가능한데요. 노래를 귀로만 들었다면, 이젠 화면을 통해 노래 가사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어린이 콘텐츠도 추가됐습니다. 동화책 읽어주기, 두뇌게임, 놀이학습 등 기능을 넣어 학습 도우미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KT 기가지니의 경우 300문장을 녹음하면, ‘내 목소리 동화책’을 완성합니다. SK텔레콤은 영상인식 기반 숫자, 한글, 영어를 익히는 콘텐츠를 탑재했습니다. 

 

음질도 업그레이드 됐는데요. AI 스피커 사용자 절반 이상은 음악을 듣습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기준 AI 스피커의 음악 사용률은 60%에 달합니다. 올해는 33.4%로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지만, 여전히 AI스피커의 기능 중 음악을 듣는 비중은 높은 편입니다. 

 

통신업계는 현재 판매되는 AI스피커에 30가지가 넘는 기능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만큼 쓸모가 많다는 뜻이지요. 하지만, 대다수의 고객들은 날씨 정보나 음악을 듣기 위해 AI스피커를 켭니다. 수 많은 기능 중 5가지 이하로만 사용하는 실정입니다.

 

작동 중 오류도 사용률을 떨어뜨리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AI스피커 이용자들이 모여 있는 온라인 카페에는 “음성명령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 한다”는 불만이 가장 많습니다. 검색어를 얘기해도 못 알아듣고 이상한 정보를 얘기하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새 AI스피커에도 아쉬움은 많습니다. 카메라가 달렸지만, 영상통화를 할 수 없고, 가정 보안용으로 활용하는 CCTV기능도 없습니다. AI스피커의 냉장고와 조명, TV 등 스마트홈의 허브 역할이 커졌지만, 화면으로 연동되는 서비스는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제한된 기능때문에 AI스피커 주 사용층인 2030대를 공략하기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복수의 통신업계 종사자들도 “아직 AI스피커라고 할만큼 경쟁력이 있지 않는건 사실이다” “구매를 추천하진 않는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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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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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2025.05.08 17:0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911억원으로 15.4%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담배사업부문은 해외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9880억원, 영업이익은 22.4% 증가한 2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은 주요 권역에서의 가격 인상과 판매량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매출·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4개 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궐련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12.5% 급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고 매출도 53.9% 증가한 449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현지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신공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NGP사업은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으며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 매출은 1.9% 증가했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개발사업 실적 반영으로 매출은 1004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을 기록해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환율 급등과 내수 침체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 중심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궐련 사업에 집중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궐련 중심 사업에서 확장한 신제품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G는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과 신규 매입한 자사주를 포함해 발행주식총수 20% 이상을 소각하는 밸류업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을 실행해 총주주환원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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