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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아파트가 온다”...‘래미안 IoT 플랫폼’을 아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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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3, 2019, 14:05:57

래미안 IoT 플랫폼, 부산 래미안 연지 어반파크에 최초 적용...견본주택에 체험관 운영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귀가하니 집이 나를 알아보고 인사를 건넨다. 집이 알아서 방 조명을 켜고 에어컨을 작동시킨다. 외출 중에도 집에 방문한 손님과 대화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을 통해 집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삼성물산의 ‘래미안 IoT 플랫폼’과 함께라면 이 모든 일이 가능하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자사가 개발한 래미안 IoT 플랫폼을 래미안 연지 어반파크에(부산연지2재개발)에 최초로 적용한다고 13일 밝혔다.

 

래미안 IoT 플랫폼은 국내 건설사 최초로 개발한 자체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이다. 삼성물산은 입주민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아파트를 선보이기 위해 지난해 6월부터 주거 관련 IoT 기술 체험관인 ‘IoT 홈랩’을 운영해왔다.

 

삼성물산은 IoT 홈랩을 방문한 4000여명을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IoT 플랫폼을 개발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IoT 홈랩에서 호평받은 다양한 고객인식 기술과 IoT 기기들을 제어하는 기술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래미안 연지 어반파크에는 IoT 홈패드·IoT 도어락·스마트 인포 디스플레이·스마트 TV폰· 음성인식 조명 스위치 등이 적용된다. 소비자는 스마트 미러와 IoT 커튼 등의 옵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래미안 IoT 플랫폼이 적용된 단지의 입주민은 플랫폼과 연계된 IoT 제품을 취향에 따라 구매해서 입주민 맞춤형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외출 시에도 출입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도록 방문자 영상통화, 임시 출입키 발급, 챗봇 등의 기능이 도입될 예정이다.

 

삼성물산은 래미안 IoT 플랫폼에 더 많은 제품을 연동하기 위해 IT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다. 입주 후에도 최신 제품을 연계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삼성물산은 래미안 연지 어반파크에 미세먼지 저감기술을 적용한 ‘클린 에어(Clean Air) 패키지’도 도입한다. 클린 에어 패키지는 단지 외·내부 미세먼지를 줄여주는 기술로 구성돼있다.

 

우선 단지 조경으로 미세먼지를 줄여주는 수종을 심는다. 지상 1층 동 출입구에는 옷에 붙은 미세먼지를 털어내는 클린게이트가 적용된다. 세대 내부에서는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 IoT 홈큐브와 CO2 자동 환기 시스템 등을 통해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

 

한편, 래미안 IoT 플랫폼과 클린 에어 패키지는 6월 부산에서 분양하는 래미안 연지 어반파크에 첫 적용된다. 삼성물산은 래미안 연지 어반파크 견본주택에 해당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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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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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SKB, ‘B tv’에 ‘에이닷’ 결합…“AI 미디어 포털이 목표”

[인더필드]SKB, ‘B tv’에 ‘에이닷’ 결합…“AI 미디어 포털이 목표”

2024.09.26 14:03:4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가 B tv에 SK텔레콤[017670]의 생성형 AI '에이닷(A.)'을 결합한 'B tv 에이닷 서비스'를 26일 선보였습니다. 이날 서울 중구 SK남산빌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SK브로드밴드는 B tv의 목표가 'AI 기반 미디어 포털'임을 강조했습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 기반 미디어 포털'이 B tv의 목표가 맞다"며 B tv의 향후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의 설명에 따르면 9월 기준 B tv 가입자의 33%가 AI 서비스를 이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12월 'AI B tv'를 선언하고 지속적으로 B tv에 AI 서비스를 적용해오고 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지난해 12월 'AI B tv'를 선언한 뒤로 다른 경쟁사들도 TV에 AI를 접목시키는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우리의 방향성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기존 B tv에 있던 서비스 'NUGU'가 존재했으나 이번 에이닷과의 결합을 통해 훨씬 진화된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NUGU와 에이닷은 NLU, LLM 기반의 AI 모델입니다.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NLU는 입력된 문장의 키워드와 의도 정도만 파악할 수 있었다면 LLM은 키워드와 더불어 문장의 맥락과 의도를 함께 파악해 보다 정확한 답변을 내놓는다는 점입니다. AI 서비스의 범위에서도 차이가 존재합니다. NUGU는 B tv의 VOD와 실시간 콘텐츠 정도로 범위가 제한됐지만 에이닷은 OTT, 유튜브, 웹까지 콘텐츠 제공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에이닷에게 "지금 영화관에서 상영 중인 영화가 뭐 있어?"라고 질문하자 '베테랑2'와 같은 현재 상영작을 즉각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멀티 턴 기능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고객은 에이닷에게 질문을 하여 받은 답변을 바탕으로 다시 한 번 질문하는 것이 가능하며 에이닷이 직접 이어지는 질문을 띄워줘 추천하기도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마치 대화하듯 콘텐츠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B tv 에이닷 서비스는 이날 함께 공개된 AI 셋톱박스 'AI 4 vision'과 기존 B tv 셋톱박스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AI 4 vision은 신경망처리장치(NPU)를 탑재한 AI 셋톱박스로 4K를 지원하는 13M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했으며 온디바이스 AI 기능을 갖췄습니다. 고객은 이를 통해 홈트레이닝, 게임 등 모션 인식 기능을 지원하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AI 서비스를 발전시키고 확대시키는 방향성을 지속하는 이유에 대해서 SK브로드밴드는 성장과 생존을 위한 필수 조건임을 강조했습니다. 김혁 담당은 "과거에 비해 TV 이용 시간이 줄었고 국내 유료방송 시장이 축소되고 있다"며 "그렇기에 흩어져있는 플랫폼과 콘텐츠를 한 데 모아 'B tv를 쓰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라는 생각이 들게 해야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SK브로드밴드는 현재 서비스 중인 'AI 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해 고객들이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혁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며 AI 서비스를 적용해 경쟁력을 갖춘 B tv의 수익 모델을 지속해나갈 것임을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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