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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와 ‘코타나’의 만남...SKT·MS, 클라우드·AI 기술협력 M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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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3, 2019, 16:05:46

다양한 첨단 ICT 영역서 혁신 신사업 기회 발굴하려는 취지
스마트 팩토리 등 IoT와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분야 협력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SK텔레콤 AI(인공지능) 누구(NUGU)가 마이크로소프트 AI 코타나(Cortana)를 만나 더 똑똑해진다.

 

SK텔레콤과 마이크로소프트는 13일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인 사업 기회 발굴을 위한 JIP(Joint Innovation Program)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JIP는 SK텔레콤이 전개하는 포괄적인 전략적 파트너십(Comprehensive Strategic Partnership)이다.

 

이번 협력은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진 클라우드·AI 기술을 SK텔레콤이 확보한 5G와 AI 경쟁력과 융합하는 것이 골자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번 협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될 차별화된 상품·서비스를 선보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두 회사는 ▲스마트 팩토리 등 IoT(사물인터넷) 사업 ▲AI 기술∙서비스 경쟁력 강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서비스 ▲SK그룹 산하 ICT 계열사 업무 혁신 등을 함께 추진한다.

 

SK텔레콤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지난 2월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맺은 바 있다. SK텔레콤이 개발한 빅데이터 솔루션 ‘메타트론(Metatron)’ 개발과 업데이트를 마이크로소프트가 운영하는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에서 진행한다는 내용이다.

 

메타트론은 빅데이터 수집과 분석, 시각화를 돕는 플랫폼으로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 지원과 이미지 분석 기반 불량품 검출 등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담당한다. 이를 기반으로 두 회사는 스마트 팩토리 등 IoT 사업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 신규 사업 기회를 찾는다는 방침이다. 

 

AI 기술∙서비스 분야에서는 SK텔레콤 AI 플랫폼 누구와 마이크로소프트 코타나가 가진 역량을 합친다. 스마트 스피커나 기업 솔루션 등 AI 기반 상품과 서비스를 함께 개발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5G 네트워크와 미디어 사업 역량을 제공하고 여기에 클라우드 경쟁력이 있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결합해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신사업기회도 발굴한다.

 

이밖에도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 업무 협업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365’를 도입하고 기업 문화 혁신 사례를 벤치마킹해 업무 혁신을 추진한다. 이를 SK그룹 ICT 계열사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Surface)나 오피스365(Office 365) 같은 제품에 SK텔레콤 상품·서비스를 결합해 제공할 예정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두 회사가 가진 역량을 더해 전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이슨 젠더(Jason Zander)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수석 부사장은 “SK텔레콤과 파트너십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네트워크와 기술 기반 통신업계 디지털 변화 가속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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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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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SKB, ‘B tv’에 ‘에이닷’ 결합…“AI 미디어 포털이 목표”

[인더필드]SKB, ‘B tv’에 ‘에이닷’ 결합…“AI 미디어 포털이 목표”

2024.09.26 14:03:4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가 B tv에 SK텔레콤[017670]의 생성형 AI '에이닷(A.)'을 결합한 'B tv 에이닷 서비스'를 26일 선보였습니다. 이날 서울 중구 SK남산빌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SK브로드밴드는 B tv의 목표가 'AI 기반 미디어 포털'임을 강조했습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 기반 미디어 포털'이 B tv의 목표가 맞다"며 B tv의 향후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의 설명에 따르면 9월 기준 B tv 가입자의 33%가 AI 서비스를 이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12월 'AI B tv'를 선언하고 지속적으로 B tv에 AI 서비스를 적용해오고 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지난해 12월 'AI B tv'를 선언한 뒤로 다른 경쟁사들도 TV에 AI를 접목시키는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우리의 방향성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기존 B tv에 있던 서비스 'NUGU'가 존재했으나 이번 에이닷과의 결합을 통해 훨씬 진화된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NUGU와 에이닷은 NLU, LLM 기반의 AI 모델입니다.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NLU는 입력된 문장의 키워드와 의도 정도만 파악할 수 있었다면 LLM은 키워드와 더불어 문장의 맥락과 의도를 함께 파악해 보다 정확한 답변을 내놓는다는 점입니다. AI 서비스의 범위에서도 차이가 존재합니다. NUGU는 B tv의 VOD와 실시간 콘텐츠 정도로 범위가 제한됐지만 에이닷은 OTT, 유튜브, 웹까지 콘텐츠 제공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에이닷에게 "지금 영화관에서 상영 중인 영화가 뭐 있어?"라고 질문하자 '베테랑2'와 같은 현재 상영작을 즉각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멀티 턴 기능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고객은 에이닷에게 질문을 하여 받은 답변을 바탕으로 다시 한 번 질문하는 것이 가능하며 에이닷이 직접 이어지는 질문을 띄워줘 추천하기도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마치 대화하듯 콘텐츠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B tv 에이닷 서비스는 이날 함께 공개된 AI 셋톱박스 'AI 4 vision'과 기존 B tv 셋톱박스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AI 4 vision은 신경망처리장치(NPU)를 탑재한 AI 셋톱박스로 4K를 지원하는 13M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했으며 온디바이스 AI 기능을 갖췄습니다. 고객은 이를 통해 홈트레이닝, 게임 등 모션 인식 기능을 지원하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AI 서비스를 발전시키고 확대시키는 방향성을 지속하는 이유에 대해서 SK브로드밴드는 성장과 생존을 위한 필수 조건임을 강조했습니다. 김혁 담당은 "과거에 비해 TV 이용 시간이 줄었고 국내 유료방송 시장이 축소되고 있다"며 "그렇기에 흩어져있는 플랫폼과 콘텐츠를 한 데 모아 'B tv를 쓰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라는 생각이 들게 해야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SK브로드밴드는 현재 서비스 중인 'AI 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해 고객들이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혁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며 AI 서비스를 적용해 경쟁력을 갖춘 B tv의 수익 모델을 지속해나갈 것임을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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