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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노선 따라 신규 분양 ‘봇물’...어느 노선 물량이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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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5, 2019, 10:05:07

리얼투데이 조사 결과, GTX 노선 신규 분양단지 9848세대 vs 일반분양 6242세대
업계 관계자 “프리미엄·희소성 노린다면 인천, 양주 등 노선 물량 살펴볼 것”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이번 달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노선을 따라 신규 단지가 여럿 분양된다. 

 

15일 부동산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올 5월 GTX 노선과 인접한 신규 분양단지는 총 11곳 9848세대(일반분양 6242세대)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노선별 분양 비중은 파주 운정에서 화성 동탄을 잇는 A노선이 54.49%(5367세대)로 가장 높다. 그 다음 ▲B노선(인천 송도~남양주 마석) 22.98%(2382세대) ▲C노선(양주 덕정~수원) 20.25%(2099세대) 순으로 나타났다. 

 

GTX는 현재 전 노선의 사업 진행에 가속도가 붙은 상황이다. 최근 A노선의 기본실시계획 승인이 신호탄이 되면서 B노선과 C노선 역시 사업 진행에 탄력을 받고 있다. 이처럼 GTX 건설 계획이 구체화되면서 정차 예정역 주변은 일찍이 들썩이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GTX-A노선 운정역(예정) 역세권 단지인 ‘운정신도시 아이파크’의 경우 지난 4월 전용면적 84.96㎡가 분양가(3억 8500만원)보다 1억 200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이 붙은 5억 611만원(17층)에 거래됐다. 

 

또 GTX-A노선 동탄역(예정) 역세권 단지인 ‘동탄역 롯데캐슬’ 전용면적 84.82㎡는 분양가인 4억 6100만원보다 1억원 이상 오른 5억 4041만원(18층)에 작년 3월 거래가 이뤄졌다. 프리미엄의 호가는 2억여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이달에는 A노선에 분양물량이 집중돼 있고 B, C노선의 경우 상대적으로 분양물량이 적어 희소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며 “프리미엄 상승과 희소성을 기대하는 수요자, 투자자라면 B, C노선의 분양물량을 우선적으로 살피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이에 주요 건설사도 GTX 각 노선의 역과 인접한 단지 분양에 나섰다. 우선 코오롱글로벌은 송도~마석 구간을 잇는 GTX-B 노선 부평역(예정)에 가까이 위치한 ‘부개역 코오롱하늘채’를 5월에 분양할 예정이다.

 

부개역 코오롱하늘채는 지하철 1호선 부개역과 약 400m 거리에 있는 역세권 단지다. 향후 GTX-B 노선이 개통되면 서울·수도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4층, 6개동, 전용면적 31~84㎡ 총 526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306세대가 일반 분양된다.

 

삼정건설은 이번 달에 GTX-A 노선과 SRT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동탄역(예정) 인근의 ‘동탄역 삼정그린코아 더베스트’를 분양할 계획이다.

 

이 단지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지구 업무복합1블록에 지하 4층~지상 최고 49층, 2개 동 규모로 조성된다. 동탄역 삼정그린코아 더베스트는 ▲아파트 183세대(전용면적 81~113㎡) ▲오피스텔 283실(전용면적 22~47㎡) ▲오피스 및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대우건설은 이달 GTX-A 노선 예정역인 운정역에 인접한 ‘운정신도시 파크 푸르지오’를 분양한다. GTX-A노선 운정역이 개통되면 단지에서 서울역·삼성역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운정신도시 파크 푸르지오는 경기도 파주시 운정3지구 A14블록에 지하 2층~지상 28층, 전용면적 59~84㎡, 총 710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중흥건설도 5월에 GTX-A노선 운정역에 가까운 운정3지구 A29블록에서 ‘파주운정신도시 중흥S-클래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0층 17개동, 전용면적 59~84㎡, 총 1262세대 규모로 들어선다.

 

GS건설은 이번 달에 GTX-C노선 정부과천청사역(예정)에 인접한 ‘과천자이’를 분양한다. GTX-C노선이 개통되면 양재역까지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다. 단지는 최고 35층, 27개동, 전용면적 59~84㎡, 총 2099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783세대가 일반에 분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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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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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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