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1인가구가 늘어나면서 직접 만들어 먹기 번거로운 오이소박이 등 ‘별미김치’를 주문하는 이들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1번가는 포기김치와 별미김치 판매 증가세를 공개하고 이를 반영해 별미김치 기획전을 연다.
커머스포털 11번가(사장 이상호)는 온라인 판매에서 일반 포기김치보다 별미 김치 수요가 더 빠르게 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지역 셀러들과 기획한 ‘5월 제철 별미김치 기획전’을 오는 열기로 했다.
11번가 내 판매량을 보면 최근 몇 년간 별미김치의 성장률은 포기김치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난 2016년과 2017년을 비교했을 별미김치 성장세(46%)는 포기김치(12%)보다 약 4배 높았다. 2016년 대비 2018년 성장세 역시 별미김치(64%)가 포기김치(26%)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전체 포장김치 거래에서 ‘별미김치’가 차지하는 비중 역시 2016년 30%에서 2018년 37%로 높아졌다. 김치를 포함한 장아찌·장조림 등 ‘반찬’ 성장세 역시 높다. 2016년에서 2017년으로 넘어가면서 반찬류 판매량은 35% 늘어났다. 2016년 대비 2018년 판매량은 107% 많았다.
11번가는 “맞벌이부부·1인가구의 증가로 집에서 직접 담그기 번거로운 열무김치·갓김치·대파김치 등 별미김치의 온라인 구매가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특히 오이소박이의 경우 양념소를 일일이 채워 넣어야 해 “온라인 반찬 판매 스테디셀러로 꼽힌다”고 덧붙였다.
또 “이례적인 폭염을 기록한 2018년엔 여름철 온라인 쇼핑 수요가 늘어 1년 중 8월 거래액이 가장 높았다”며 “올 여름도 강력한 폭염이 예고된 가운데 계속해서 가파른 상승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이에 11번가는 지역 셀러들과 함께 기획한 별미김치 기획전을 19일까지 열기로 했다. 대표 상품으로 출고 당일 생산해 가장 신선한 상태로 배송하는 ‘한상궁 오이소박이(7880원·1kg)’를 준비했다. 경상도 짜박이 열무김치라 불리는 ‘마녀 열무김치(2kg)’도 8800원에 제공한다.
11번가 MD가 셀러와 함께 기획한 이색상품도 있다. 최근 tvN ‘수미네 반찬’에서 화제가 된 초간단 ‘대파김치’ 레시피에서 착안해 11번가 MD와 지역 셀러는 ‘마녀 대파김치(4980원·1kg)’를 함께 기획해 선보인다.
또 ‘매운 포기김치(9110원·1kg)’는 지난 4월 12일 타임딜로 내놔 1000여개가 판매돼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11번가는 이번 별미김치 기획전에 이어 간장게장·젓갈 등 다양한 특산물을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
임현동 11번가 마트 담당은 “온라인으로 김치를 주문하는 고객이 늘면서 우수한 제철 김치를 생산하는 지역 생산자들과 협업해 신선한 제철 식품들을 준비했다”며 “이번 별미김치를 시작으로 갓김치·간장게장·젓갈 등 다양한 지역 별미 특산물을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