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르노삼성, 연구소 경쟁력 앞세워 그룹내 역할 키운다

URL복사

Wednesday, May 15, 2019, 13:05:52

용인 연구소서 기자초청 행사..충돌시험장 등 주요 연구시설 탐방
신차 개발 가능한 르노연구소는 한국 포함 3곳 뿐..XM3 개발 주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르노삼성자동차는 르노그룹의 전략적 핵심 연구기지인 ‘테크놀로지코리아’를 발판 삼아 미래 성장기반을 구축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내년 초 출시될 XM3를 비롯해 차세대 중형 세단 및 SUV를 개발하고 있는 르노삼성은 연구개발 경쟁력을 강화해 그룹 내 역할을 확대할 계획이다.

 

르노삼성은 15일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중앙연구소)에서 기자 초청행사를 열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약 100여 명의 기자들이 참석해 충돌시험장 등 주요 연구 시설을 둘러봤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AMI태평양으로 지역 본부가 변경된 르노삼성차는 스스로의 능력만으로도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큰 시장의 일원이 됐다”며 “르노그룹의 핵심 연구자원인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도 더 큰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마이크를 잡은 권상순 연구소장은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는 차량 디자인부터 설계와 해석, 각종 테스트, 양산준비를 위한 생산기술 기능을 모두 갖춘 글로벌 연구소”라며 “우수한 연구진들이 국내와 해외 연구소에서 다양한 글로벌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 소장에 따르면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는 국내 시장 모델은 물론 그룹의 글로벌 차종(준중형·중형)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르노그룹의 글로벌 연구소는 총 7개가 있지만, 자체적으로 신차를 개발할 수 있는 곳은 프랑스, 루마니아, 한국 뿐이다.

 

르노삼성은 그룹의 미래차 비전에 맞춰 관련 기술에 대한 역량을 높일 계획이다. 앞서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는 오는 2022년까지 자율주행 기술을 40종 이상 모델에 적용하고 12종의 새로운 전기차를 출시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이날 행사에 참석한 기자들은 XM3 디자인을 맡은 르노 디자인 아시아의 스튜디오를 둘러보고, 충돌시험장에서 LPG 도넛탱크 및 트위지의 안전 테스트 사례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EMC 시험장에서는 차량 내 전자기기들에 대한 전자파 관련 검측 실험에 대한 소개가 진행됐다.

 

권 소장은 “현재 XM3를 비롯해 신형 캡처(QM3)와 내후년 출시될 신형 카자르의 중국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며 “르노그룹 내의 핵심 연구자원인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가 이끌어 갈 미래를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2025.08.04 09:52: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내버스 내에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 기존보다 평균 1.5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의 ‘와이파이 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인 AP를 기존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8월 말까지 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SKT는 중 점검 결과, 최초 설치 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SKT에 따르면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에는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습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한달 간 동일한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와 36만5211㎆로 기록됐습니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는 와이파이 7이 2.4㎓, 5㎓, 6㎓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대역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납니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1024QAM인 6·6E보다 높은 4096QAM입니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강화됩니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이 도입됩니다. 김일영 SKT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