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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자체 AI 칩 개발...“씽큐 기술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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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6, 2019, 10:05:00

자사 가전제품에 탑재되는 인공지능 반도체..IoT 경쟁력 높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LG전자가 뇌 신경망을 본뜬 반도체로 AI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낸다.

 

LG전자는 로봇청소기,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 가전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칩(Artificial Intelligence Chip·AI 칩)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홈 생태계 구축에 필요한 AI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조치다.

 

AI 칩은 시스템 반도체 일종으로 알고리즘 등 소프트웨어 측면이 아닌 하드웨어적으로 성능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 AP(Application Processor)와 별도로 AI기능을 집중적으로 처리한다. 

 

LG전자 제품에는 뇌 신경망을 모방한 인공지능 프로세서 ‘LG뉴럴엔진’이 내장됐다. 회사 관계자는 “딥러닝 알고리즘 처리성능을 개선했다”고 말했다. LG전자 자체 설계로 개발됐으며 생산은 다른 파운드리 업체가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AI 칩은 ▲공간, 위치, 사물, 사용자를 인식하는 영상지능 ▲사용자 목소리나 소음 특징을 인식하는 음성지능 ▲물리적, 화학적 변화를 감지해 제품 기능을 강화하는 제품지능을 통합해 구현한다. 데이터 학습으로 인간 감정과 행동을 인식하는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

 

제품은 인터넷 연결이 필요 없는 ‘온디바이스(On-Device)’ 형태다. 데이터 처리를 클라우드가 아닌 기기 안에서 수행한다. 개인정보를 서버에 보내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보관이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AI 칩에는 보안 엔진이 탑재돼있어 외부 해킹을 차단한다. 일반 정보처리 외에 보안이 필요한 작업은 하드웨어로 구현된 보안 구역에서 독립적으로 실행해 정보를 보호한다.

 

이 밖에도 인식성능을 높이는 기능이 탑재된다. 광각렌즈 왜곡을 바로잡고 어두운 곳에서도 밝고 선명한 영상을 얻을 수 있는 ‘이미지 프로세싱’을 지원한다. ‘3차원 공간인식 및 지도생성(SLAM,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을 담당하는 ‘공간인식 엔진’ 기술도 있다.

 

향후 LG전자는 AI칩이 적용된 로봇청소기,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또 기업, 대학, 연구소 등 외부와 협력해 인공지능을 솔루션을 확대할 예정이다.

 

박일평 LG전자 CTO 사장은 “LG전자 AI 칩은 최적화된 인공지능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이는 LG전자 인공지능 ‘LG 씽큐’의 3가지 지향점인 진화, 접점, 개방을 보다 강화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삶을 위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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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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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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