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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담배의 아이폰’ 쥴, 아시아 최초로 국내 상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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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2, 2019, 16:05:46

USB 닮은 깔끔한 외관, 버튼 없는 간결한 디자인이 특징
청소년 흡연 조장 논란에 “당국 규제 적극적으로 따를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전자담배계의 아이폰’이라고도 불리는 쥴 랩스(JUUL Labs)가 아시아 최초로 국내에 진출한다. 액상형전자담배로 과일향 때문에 청소년 흡연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 이에 대해선 “규제 당국의 법규를 준수하겠다”는 입장이다. 

 

◇ ‘전자담배계의 아이폰’ 쥴 랩스 국내 출시

 

22일 미국 액상전자담배 시장 1위 브랜드인  쥴 랩스는 서울 성수동 어반소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 진출을 선언했다. 쥴 랩스는 출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KT&G의 경우 대항마로 액상전자담배인 ‘릴 베이퍼’ 출시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쥴은 USB를 닮은 깔끔한 외관과 버튼이 없는 간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가향된 니코틴 액상을 코일로 기화시켜 피우는 점은 기존 액상전자담배와 같지만 액상을 직접 기계에 주입하지 않고 액상을 다 피운 뒤 카트리지채로 교체하는 것이 다른 점이다.

 

행사에 참여한 제임스 몬시스 쥴 랩스 공동설립자는 “쥴은 담배를 모방하지 않기 위해 담배의 맛, 모양 등 어느 것도 닮지 않게 만들었다”며 “전 세계 성인 흡연자들은 일반 담배보다 나은 대안을 누릴 권리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제임스 몬시스·아담 보웬 쥴 랩스 공동 설립자는 일반 담배의 대안책을 찾기 위해 쥴 랩스를 설립했다. 일반 담배 흡연자였던 이들은 흡연이 공중보건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우려해 새 방안을 마련하고자 200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했다.

 

아담 보웬 공동 설립자는 “흡연자들에게 대안으로 제시하기 위해 디자인·기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췄다”고 했다. 한편 쥴 랩스는 미국·캐나다·영국·스페인·프랑스·독일·스위스·이탈리아·이스라엘·러시아 등에서 판매 중이다. 이번 국내 출시를 통해 아시아에 처음 진출한다.

 

◇ 청소년 흡연 조장 논란에 “당국 규제 따를 것”

 

하지만 사회공헌적인 비젼과 달리, 쥴 랩스는 가향 전자 담배 제품으로 출시 전부터 청소년 흡연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를 받아왔다. 특히 담배냄새가 나지 않고 모양새도 담배를 연상시키지 않아 학교에서 청소년들이 쥴을 소지하고 있어도 지도하기가 어렵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제임스 몬시스는 “당국의 규제를 적극적으로 따르겠다”며 “소비자들의 흡연량을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등의 시스템을 베타버전으로 만들고 있는데, 이를 통해 청소년 흡연 역시 방지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담배업계에선 전례가 없는 기술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청소년 흡연 문제를 뽑고 세상을 바꿔나가려고 한다”며 “이를 위한 더 나은 기술과 규제가 계속 나올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켄 비숍 부사장은 “적극적인 제품 어필을 지양할 것”이라며 “마케팅 등 현지 법규를 철저하게 준수해 청소년 흡연을 철저히 방지할 것”이라고 했다. 이승재 쥴 랩스 코리아 대표 역시 “사회 기업으로 규제를 준수할 것이다. 그 안에서 판매하고 마케팅을 할 계획”이라고 했다.

 

◇ “유해성 낮아...성인 흡연자 삶 개선할 것”

 

일각에서는 여느 액상전자담배들과 마찬가지로 쥴 역시 일반 담배보다 유해성이 낮은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공식적으로 쥴 랩스는 “자사 제품이 무해한 제품이거나 안전하다고 홍보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쥴 랩스 관계자들은 쥴의 유해성이 일반 담배보다 낮아 “흡연자들에게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행사에 참여한 켄 비숍 쥴 랩스 부사장은 “쥴 랩스의 미션은 전 세계 10억명 성인 흡연자들의 삶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동 설립자인 제임스 몬시스는 “영국 보건 당국에 따르면 일반 담배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의 95%가 전자담배에서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일반 담배보다 안전하다고 자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승재 쥴 랩스 코리아 대표이사 역시 “쥴 랩스는 자사의 제품이 일반 담배를 대체하는 시대의 도래를 가속화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며 “국내 성인 흡연자들이 쥴을 통해 간편하고 깔끔하며 만족스러운 전환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키트 가격 4만원 미만...니코틴 함유량은 미국보다 낮아

 

국내에 출시한 쥴 디바이스는 USB 충전 도크와 함께 키트로 구성했다. 가격은 3만 9000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색상은 슬레이트와 실버 2가지다. 액상이 들어있는 카트리지인 ‘팟’은 함유된 프레쉬·클래식·딜라이트·트로피컬·크리스프로 총 5 종류다.

 

4개 팟으로 구성한 리필팩의 가격은 1만 8000원이다. 2개 팟으로 구성한 리필팩은 9000원에 판매한다. 각 팟은 1ml 당 10mg 미만의 니코틴을 함유했다. 니코틴 함유량이 약 3~5%대인 미국 제품과 달리 우리나라에선 국내 니코틴 함유량 제한에 맞춰 1%로 낮춘 것이다.

 

USB 충전 도크는 자석으로 쉽게 디바이스를 충전할 수 있다. 별도 구입시 가격은 5900원이다. 쥴은 서울지역 GS25·세븐일레븐·롯데면세점·신라면세점에서 24일부터 판매한다. CU로도 판매처를 넓힐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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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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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2025.08.18 12:58:5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 정주영 창업회장,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 등 3대(代) 경영자들이 세계적 권위를 지닌 미국 유력 자동차 매체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에서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는 올해 창간 100주년을 맞아 글로벌 자동차산업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한 인물들에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대담한 비전과 불굴의 의지로 전후 황폐화된 한국에서 건설, 자동차, 조선 등 한국 주력산업을 개척하는 등 한국 경제의 뼈대를 구축하고 산업화를 이끈 한국 기업가정신의 표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신념으로 불가능에 도전한 정주영 창업회장의 인본주의적 경영철학은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으로 이어지며 현대차그룹이 사람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는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지난 1946년 자동차 정비업체인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창업하며, 거대한 비전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1950년에는 현대건설을 설립하고, 한국전쟁 이후 다리, 댐, 발전소, 도로 등을 건설하며 국토 재건과 경제 부흥을 위해 힘을 쏟았습니다. 1960년대에는 해외로 눈을 돌려 태국 고속도로 공사 입찰에 참여해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주바일항 공사를 비롯한 해외 대형 토목공사를 성사시켰고, 거북선이 그려진 지폐와 백사장 사진으로 해외 차입을 성공시켜 조선소를 건립하는 등 한국 기간산업의 기틀을 세웠습니다. 특히 정주영 창업회장은 “한 나라의 국토를 인체에 비유한다면 도로는 혈관과 같고 자동차는 그 혈관 속을 흐르는 피와 같다”며 자동차산업에 진출하고,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주도적으로 나섰습니다. 국토에 길을 만들고 그 길 위를 달리는 자동차를 생산해 사람들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였습니다. 생필품도 부족하던 시절 사람과 물류의 자유로운 이동이 중요하다는 점을 앞서 꿰뚫어본 것입니다. 1967년 현대자동차를 설립한 정주영 창업회장은 자동차산업 불모지인 한국에서 독자 모델 개발과 기술 자립을 추진했습니다. 정주영 회장은 수많은 직원들의 헌신, 해외 기업 및 인재들과의 협업을 통해 결국 대한민국 첫 대량 양산형 고유모델 포니를 탄생시켰습니다. 포니 양산을 시작으로 수출 시장 개척, 제품 라인업 확대, 파워트레인 독자 기술 확보, 부품 밸류 체인 국산화 증대 등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길을 만들며 한국 자동차산업을 이끌었습니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창업회장의 인본주의 기업가 정신을 계승하고, 이를 글로벌로 확장시켜,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세계적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1998년 기아를 인수하며 현대차와 기아 회장에 오른 정몽구 회장은 질적 양적 측면에서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사내에 품질본부를 신설하고, 연구개발 통합 거점을 구축하는 등 품질·안전·성능 강화를 추진하며 전 세계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자동차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은 물론 인도·중국·브라질 등 신흥시장에 생산거점을 구축해 글로벌 생산 지도를 그려냈습니다. 이를 통해 정몽구 명예회장은 한국의 외환위기 극복은 물론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 자동차산업이 침체를 겪던 시기에도 강화된 기본기와 균형 잡힌 글로벌 생산 판매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위기를 정면돌파했습니다. 그 결과, 1997년 200만대에도 미치지 못했던 현대차·기아 판매대수는 700만대 규모로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세계 유수의 품질 및 안전조사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수출도 비약적으로 증대시켰습니다. 1997년 90만대였던 현대차·기아 수출 대수는 200만대로 늘어났습니다. 국내 부품사들과의 동반 성장 전략을 추진해 국내 부품산업을 성장시키는 데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정주영 창업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의 고객 중심 가치관와 경영철학을 이어받았습니다. 그는 2020년 현대차그룹 회장으로 취임 후 ‘고객을 향한 끊임없는 혁신’으로 변화를 견인하며 현대차그룹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톱티어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통적 사업영역과 신사업 간 합리적 균형은 물론 핵심 기술 내재화와 경쟁자와의 전략적 협업, 우수인재 발탁 인사와 글로벌 인재 영입 등 내외부 역량의 조화를 통해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현대차그룹을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조직으로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 아래 현대차그룹의 위상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2년 처음 글로벌 판매 3위에 오른 이후 ‘톱3’를 지속하고 있고, 영업이익률은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기아는 창사 아래 처음으로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동화, 수소,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로보틱스, 자율주행, AAM 등 미래 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틀을 뛰어넘어 인류의 자유로운 이동과 연결이 가능하도록 모빌리티 영역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등 주요 차종은 높은 기술력과 상품성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올해의 차를 잇따라 수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에 선정됐으며, 매년 ‘북미 올해의 차’, ‘유럽 올해의 차’ 등 세계 각국의 올해의 차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리더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1년 영국 자동차전문지 「오토카(Autocar)」의 최고 영예 상인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에 이어 2022년에는 미국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의 자동차산업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 초대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2023년에는 미국 유명 자동차 매체인 「모터트렌드(MotorTrend)」의 『2023 모터트렌드 파워리스트(2023 MotorTrend Power List)』 50인 중 가장 영향력이 높은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 2023)’로 선정됐고, 그 해 「오토모티브 뉴스」도 정의선 회장을 ‘자동차산업 올해의 리더(Industry Leader of the Year)’로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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