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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친환경 거짓 광고한 LG전자에 과징금 처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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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8, 2019, 16:05:19

미 FDA 인증받지 않아..HS 마크는 친환경 근거라 보기 어려워
소비자 오인해 거래 질서 해칠 우려..시정명령·5000만원 부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받지도 않은 인증을 받았다고 속이거나 마땅히 지켜야 할 안전기준을 부풀려 광고한 LG전자가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LG전자가 자사 김치냉장고 부속 김치통이 미 FDA로부터 인증받았다며 거짓 광고하고 충분한 근거 없이 친환경이라 과장 광고를 내보냈다”며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5000만원 부과를 결정했다고 28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LG전자는 2012년 8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자사 김치통이 미 FDA로부터 인증받았다는 광고를 배포했다. 동시에 2011년 6월부터 2016년 6월까지는 ‘HS 마크 획득, 미 FDA 인증까지!...친환경 김치통’이라는 광고를 했다.

 

이는 전국 약 1200여 LG전자 제품 판매장에 배포한 카탈로그·제품 부착 스티커(POP)·홈페이지를 통해 배포됐다.

 

 

공정위는 LG전자 김치통이 단순히 FDA 안전기준을 충족했을 뿐 직접 인증받은 것이 아닌 데도 사실과 다르게 광고했다며 이를 거짓·과장 광고로 판단했다. FDA는 의약품에만 사전 인증 제도를 운용하며 플라스틱 식품 용기는 대상이 아니다.

 

이어 ‘미 FDA 인증’과 ‘HS 마크 획득’ 등 표현은 친환경 근거로 불충분하다며 거짓·과장 광고라고 봤다. 우선 FDA 인증은 거짓인 데다 HS 마크 획득은 시중에 유통되는 식품 용기가 준수해야 하는 법적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친환경이라고 하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공정위는 “이는 식품 관련 인지도가 높은 FDA로부터 인증을 받았다고 광고하거나 친환경 측면에서 경쟁사보다 우월하다고 광고하는 행위”라며 “소비자를 오인시켜 공정한 거래질서를 저해할 우려가 있다”고 했다.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제1항에 따라 공정위는 LG전자에 시정명령과 과징금 5000만원 부과를 결정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친환경 제품에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검증하기 힘든 ‘친환경’, ‘인증’ 등 표현을 쓴 광고를 적발해 소비자가 더욱 합리적으로 관련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며 “사업자는 친환경 광고를 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알려 부당한 관행이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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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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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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