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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회장, SKT 방문...“5G와 AI로 통신 넘어 최고 기업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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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31, 2019, 14:05:24

박정호 SKT 사장 등 임직원 300명과 타운홀 미팅
미디어·보안 아우르는 종합 ICT기업 포부 드러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SK텔레콤의 종합 ICT기업으로의 변신을 촉구했다. 

 

SK텔레콤은 30일 서울 중구 SK텔레콤 본사에서 최태원 회장이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등 SK텔레콤 임직원들과 SK그룹 정보통신기술(ICT) 계열사 인공지능(AI)·5세대 이동통신(5G) 전략을 토론하는 타운홀 미팅을 열었다고 밝혔다.

 

논의 주제는 AI와 5G를 적용한 서비스 혁신과 빅데이터·디지털화 등 ICT 기술 전반이었다. 이날 토론에는 SK그룹 ICT 계열사 임직원 300여 명이 참석했다. SK텔레콤 AI·5G 임원 5명은 패널로 나섰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진지하면서 편안한 분위기에서 이뤄진 토론이었다”고 말했다.

 

이번 미팅은 5G와 AI가 촉발할 미래 변화를 구성원들이 함께 고민하고 공감대를 확대하고자 진행됐다. 최태원 회장이 임직원들과 경영현안과 미래전략을 논의하는 건 이번 타운홀 미팅이 처음이다.

 

먼저 최태원 회장은 “SK텔레콤이 이룬 세계 최초 CDMA(코드 분할 다중 접속 방식) 상용화 역사는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바꾸는 큰 도전이었다”며 “초기에는 작더라도 성공 경험을 쌓아 역량을 내재화할 수 있는 ‘스몰 스타트’로 고객 기대치를 맞춰나가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기존 성공방식을 고수하기보다 위기의식을 갖고 일하는 근본적 변화를 촉구했다. 또한 글로벌 주요 사업자 업무 접근 방식을 답습하기보다는 SK그룹 ICT계열사가 가진 강점을 활용한 차별화를 주문했다.

 

최태원 회장은 “AI 기반 개인화 서비스에서 중요한 것은 공급자 관점이 아닌 고객 중심적 사고”라며 ”상품 출시나 기술 개발도 중요하지만, AI에서 최우선은 고객과 신뢰 관계 구축”이라고 말했다.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을 강조하기도 했다. 최태원 회장은 “좋은 협력 파트너들과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들어와서 서비스를 진화시켜나갈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SK그룹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ICT 역할과 중요성도 논의했다. SK그룹은 지난 26일 사회적 가치 축제인 ‘SOVAC 2019’를 개최하기도 했다.

 

SK텔레콤을 이동통신기업을 넘어 종합 ICT 회사로 변모시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최태원 회장은 “5G와 AI를 발판으로 기존 통신 컴퍼니를 넘어서 최고 기업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7년 박정호 사장 취임 이후 통신과  AI∙미디어∙보안∙전자상거래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 ICT 회사로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최태원 회장의 발언은 이러한 변화를 가속화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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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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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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