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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공들이는 LGU+, 100억 투자...“콘텐츠 차별화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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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2, 2019, 09:06:26

콘텐츠 수 늘리고 제작 스튜디오도 연내 두 곳으로 확대
미국 8i·한국 덱스터 등 AR 기술 제휴로 영상 품질 높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지난 4월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 이후 이동통신사들은 일제히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 몰입형 미디어 서비스를 선보였다. 특히 LG유플러스는 5G 사용자 전용 AR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등 공을 들이고 있다.

 

현재 콘텐츠 대부분은 아이돌, 게임, 예능 등에 집중되지만, 향후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산업 현장, 디지털 광고 등에도 쓰일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관련 신기술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협업 체계 등 생태계를 확대하는 방식으로 AR과 5G 확산을 노리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31일 서울 서초구 아리랑TV 스튜디오에서 증강현실(AR) 콘텐츠 전략을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100억 원 규모 투자 계획 ▲4K 360도 스튜디오와 제 2스튜디오 개관 ▲선도기업과 전략적 제휴 추진 등을 설명했다.

 

◇ 아이돌 중심 AR 콘텐츠...30~40대와 아이돌 대상 콘텐츠로 확대

 

LG유플러스는 지난 4월 5G 상용화와 동시에 AR콘텐츠 400여 편을 5G 가입자에게 출시했다. 5월 말 기준으로 U+AR 플랫폼에 공개된 영상은 750여 편이다.

 

초기에는 아이돌, 홈트레이닝, 예능, SNS 스타 중심으로 콘텐츠가 만들어졌다. 특히 전체 영상 중 60%가 아이돌 관련 콘텐츠다. 이용자 사용패턴 분석 결과에서도 아이돌 콘텐츠가 전체 조회수 60% 수준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상반기에 아이돌 중심으로 영상을 제작한 것이 5G 조기 확산에 주효했다고 판단했다. 하반기에는 영역을 넓혀 전 연령대를 포괄할 수 있는 AR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다.

 

우선 LG유플러스는 자체 제작 콘텐츠를 대폭 늘리고 전략적 제휴를 통한 다양한 소재의 차별화된 콘텐츠 수급 등을 추진하기 위해 연내 100억 원 규모를 AR콘텐츠 확보에 투입한다.

 

구체적으로 바이럴 효과가 좋은 SNS스타, 키즈(Kids) 장르, 30~40대 대상 스포츠 장르로 범위를 늘린다. 5G AR 전용 콘텐츠 수는 연내 1500편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 신기술 적용된 자체 AR 스튜디오...연내 제2관 개관할 예정

 

LG유플러스 AR 영상은 아리랑TV에 구축된 세계 최초 4K AR 스튜디오에서 만들어진다. 이곳은 약 100㎡ 규모에 4K 동시촬영이 가능한 카메라 30대와 전용 서버 45대, 촬영용 특수 조명을 갖췄다. 360도 입체 촬영 기술을 가진 미국 ‘8i’와 독점 제휴해 AR콘텐츠 전용 솔루션도 도입했다.

 

여기에 자제 제작 콘텐츠를 늘리고자 연내 제 2스튜디오를 개관한다. 촬영 인프라가 확장되면 많은 콘텐츠를 더욱 빠르게 제작하게 된다. 우선 콘텐츠 수를 두 배로 늘리는 게 목표다.

 

김준형 LG유플러스 5G서비스추진그룹장은 “U+AR스튜디오는 4K 카메라 30대로 동시 촬영한 동영상을 한 입체영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세계 최초 스튜디오”라며 “5G 서비스를 실감할 수 있는 다양한 입체영상을 제작해 즉시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미국 8i 한국 덱스터 등과 협업...생태계 확산에 주력

 

LG유플러스 스튜디오에는 미국 8i뿐만 아니라 국내 시각특수효과 기업 ‘덱스터’ 등이 개발한 기술이 적용된 볼륨-메트릭 콘텐츠를 생산한다. 볼륨-메트릭 콘텐츠는 3D 모델이 아닌 실사 기반으로 360도 입체 영상을 제작하는 기술이다. 

 

이 밖에 전문 콘텐츠 기획사 5곳(시어스랩+자니브로스, FNC프로덕션, 벤타 VR, 플래닛미디어, 쿠드비)과 함께 콘텐츠 기획과 연출 부분에서 협업한다. 추후 스튜디오를 개방해 생태계를 확대할 방안도 고려 중이다.

 

김준형 5G서비스추진그룹장은 “실사 기반 360도 AR 콘텐츠 제작은 4K 화질로는 세계 최초이며 5G를 활용한 B2C 모델로 새로운 미디어 시장 확장에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U+ 5G에서만 누릴 수 있는 전용 콘텐츠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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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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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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