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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공들이는 LGU+, 100억 투자...“콘텐츠 차별화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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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2, 2019, 09:06:26

콘텐츠 수 늘리고 제작 스튜디오도 연내 두 곳으로 확대
미국 8i·한국 덱스터 등 AR 기술 제휴로 영상 품질 높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지난 4월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 이후 이동통신사들은 일제히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 몰입형 미디어 서비스를 선보였다. 특히 LG유플러스는 5G 사용자 전용 AR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등 공을 들이고 있다.

 

현재 콘텐츠 대부분은 아이돌, 게임, 예능 등에 집중되지만, 향후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산업 현장, 디지털 광고 등에도 쓰일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관련 신기술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협업 체계 등 생태계를 확대하는 방식으로 AR과 5G 확산을 노리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31일 서울 서초구 아리랑TV 스튜디오에서 증강현실(AR) 콘텐츠 전략을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100억 원 규모 투자 계획 ▲4K 360도 스튜디오와 제 2스튜디오 개관 ▲선도기업과 전략적 제휴 추진 등을 설명했다.

 

◇ 아이돌 중심 AR 콘텐츠...30~40대와 아이돌 대상 콘텐츠로 확대

 

LG유플러스는 지난 4월 5G 상용화와 동시에 AR콘텐츠 400여 편을 5G 가입자에게 출시했다. 5월 말 기준으로 U+AR 플랫폼에 공개된 영상은 750여 편이다.

 

초기에는 아이돌, 홈트레이닝, 예능, SNS 스타 중심으로 콘텐츠가 만들어졌다. 특히 전체 영상 중 60%가 아이돌 관련 콘텐츠다. 이용자 사용패턴 분석 결과에서도 아이돌 콘텐츠가 전체 조회수 60% 수준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상반기에 아이돌 중심으로 영상을 제작한 것이 5G 조기 확산에 주효했다고 판단했다. 하반기에는 영역을 넓혀 전 연령대를 포괄할 수 있는 AR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다.

 

우선 LG유플러스는 자체 제작 콘텐츠를 대폭 늘리고 전략적 제휴를 통한 다양한 소재의 차별화된 콘텐츠 수급 등을 추진하기 위해 연내 100억 원 규모를 AR콘텐츠 확보에 투입한다.

 

구체적으로 바이럴 효과가 좋은 SNS스타, 키즈(Kids) 장르, 30~40대 대상 스포츠 장르로 범위를 늘린다. 5G AR 전용 콘텐츠 수는 연내 1500편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 신기술 적용된 자체 AR 스튜디오...연내 제2관 개관할 예정

 

LG유플러스 AR 영상은 아리랑TV에 구축된 세계 최초 4K AR 스튜디오에서 만들어진다. 이곳은 약 100㎡ 규모에 4K 동시촬영이 가능한 카메라 30대와 전용 서버 45대, 촬영용 특수 조명을 갖췄다. 360도 입체 촬영 기술을 가진 미국 ‘8i’와 독점 제휴해 AR콘텐츠 전용 솔루션도 도입했다.

 

여기에 자제 제작 콘텐츠를 늘리고자 연내 제 2스튜디오를 개관한다. 촬영 인프라가 확장되면 많은 콘텐츠를 더욱 빠르게 제작하게 된다. 우선 콘텐츠 수를 두 배로 늘리는 게 목표다.

 

김준형 LG유플러스 5G서비스추진그룹장은 “U+AR스튜디오는 4K 카메라 30대로 동시 촬영한 동영상을 한 입체영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세계 최초 스튜디오”라며 “5G 서비스를 실감할 수 있는 다양한 입체영상을 제작해 즉시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미국 8i 한국 덱스터 등과 협업...생태계 확산에 주력

 

LG유플러스 스튜디오에는 미국 8i뿐만 아니라 국내 시각특수효과 기업 ‘덱스터’ 등이 개발한 기술이 적용된 볼륨-메트릭 콘텐츠를 생산한다. 볼륨-메트릭 콘텐츠는 3D 모델이 아닌 실사 기반으로 360도 입체 영상을 제작하는 기술이다. 

 

이 밖에 전문 콘텐츠 기획사 5곳(시어스랩+자니브로스, FNC프로덕션, 벤타 VR, 플래닛미디어, 쿠드비)과 함께 콘텐츠 기획과 연출 부분에서 협업한다. 추후 스튜디오를 개방해 생태계를 확대할 방안도 고려 중이다.

 

김준형 5G서비스추진그룹장은 “실사 기반 360도 AR 콘텐츠 제작은 4K 화질로는 세계 최초이며 5G를 활용한 B2C 모델로 새로운 미디어 시장 확장에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U+ 5G에서만 누릴 수 있는 전용 콘텐츠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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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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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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