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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침체에 속끓는 자동차업계...‘쏘나타’만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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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4, 2019, 06:06:00

신형 쏘나타, 5월 판매량 1만 3000대 돌파... 42개월 만에 정상 등극
쌍용차, 3개월 연속 1만대 넘겨 3위 사수..르노삼성은 여전히 최하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국내 자동차 시장의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신형 쏘나타가 오랜만에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했다. 지난달 총 1만 3000대가 넘게 팔리며 그랜저를 제친 쏘나타는 3년 6개월 만에 정상에 올랐다.

 

제조사별로 보면 쌍용차는 5월에도 1만대를 돌파하며 내수 3위 굳히기에 들어갔다. 반면 노사갈등을 겪는 르노삼성은 최하위를 면치 못한 모습이다. 쌍용차는 주력 신차인 티볼리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를 출시하는 만큼, 3위와 하위권 간 격차는 당분간 좁혀지기 힘들 전망이다.

 

◇ 현대차, 신형 쏘나타 선전에 전년比 9.5% 증가

 

현대차는 지난 5월 내수 시장에서 총 6만 7756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9.5%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가장 눈에 띄는 차종은 전년 동월 대비 141.4% 급증한 신형 쏘나타(1만 3376대)다.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인 신형 쏘나타는 기존 베스트셀링카였던 그랜저(8327대)와 격차를 5049대나 벌렸다.

 

다만 쏘나타를 제외하면 현대차의 전반적인 판매 실적은 침체된 모습이다. 그랜저를 비롯해 아반떼(4752대), 싼타페(6882대), 팰리세이드(3743대) 등 주력차종들의 판매량이 전년보다 떨어졌다.

 

특히 지난 5월 해외 판매는 28만 9759대에 그쳐 전년 동월(32만 5610대)과 비교하면 무려 11%나 급감했다. 중국 등 주요 해외 시장에서 부진했던 탓에 현대차의 5월 총 판매량도 전년보다 7.7% 감소한 35만 7515대에 머물렀다.

 

◇ 주력 신차 없는 기아차, 날개없는 추락...전년比 8.9% 급감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4만 3000대 판매하는 것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8.6%나 뒷걸음질쳤다. 신차인 쏘울(688대)과 친환경차 니로(3080대), 스포티지(3320대)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차종들이 부진했다.

 

특히 기아차의 내수 최다 판매 모델인 카니발(6109대)은 전년 동월 대비 23.7% 감소했다. 주력모델인 쏘렌토(4548대) 역시 햐향세를 피하지 못했다. 그나마 올해 출시된 쏘울(688대)이 전년 대비 191.5% 증가했지만, 주력모델이 아닌 데다 절대적인 판매량도 낮은 수준이다.

 

기아차는 해외에서도 19만 6059대 판매하는 것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2.2% 뒷걸음질쳤다. 쏘울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신차를 내지 못한 기아차는 셀토스, 신형 모하비 및 K7를 앞세워 판매 회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 5월에도 내수 1만대 넘긴 쌍용차...수출 확대는 과제

 

쌍용차는 지난 5월 내수 시장에서 총 1만 1016대를 판매하며 3개월 연속 1만대를 돌파했다. 전년 동월 대비 4.1% 증가한 쌍용차는 4위인 한국지엠과 4000대 넘게 격차를 벌렸다.

 

신형 코란도는 전년 동월 보다 378.9%나 성장한 1585대를 기록해 쌍용차의 성장세를 이끌었다. 주력모델인 티볼리(3977대) 역시 전년 동월 대비 8.7% 증가했다. 다만 팰리세이드의 기세에 밀린 G4 렉스턴(1189대)은 전년 보다 16.6% 감소했다.

 

 

내수 시장에서 순항하고 있는 쌍용차지만, 해외 시장에선 부진을 벗어나지 못했다. 해외에서 고작 2232대에 그치면서 3229대를 기록했던 전년 동월 보다 30.9%나 급감했다. 쌍용차는 해외 시장에 코란도 등 주력 신차를 순차 출시해 판매 회복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 한국지엠, 5월 내수 판매량 6727대...스파크 실적 반등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6727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2.3% 감소했다. 하지만 6433대에 그쳤던 전월보다는 소폭 늘었고, 주력 차종인 스파크(3130대)도 오랜만에 3000대를 넘겼다.

 

스파크의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22.3% 증가했고, 트랙스(1157대)도 9.5% 늘었다. 다만 핵심 차종인 말리부(1144대)는 전년 대비 0.6% 감소하며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국지엠은 6월에도 무이자 할부 프로그램을 진행해 내수 판매량을 늘릴 방침이다.

 

 

◇ 6130대 그친 르노삼성...‘만년 꼴찌’ 굳어지나

 

르노삼성은 지난 5월 내수 시장에서 총 6130대 판매하는 데 그쳐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했다. 주력 차종인 SM6(1511대)는 전년 동월 대비 25.3% 떨어졌고, QM6(2313대)는 전년과 동일한 판매량을 기록했다.

 

주력인 SM6와 QM6를 제외한 8종의 모델들은 모두 500대도 넘지 못했다. SM7(432대), SM5(148대), SM3(321대), QM3(418대) 등 대부분 미미한 판매량을 기록했다. 상대적으로 신차인 클리오 역시 440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41.8%나 급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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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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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2025.08.18 12:58:5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 정주영 창업회장,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 등 3대(代) 경영자들이 세계적 권위를 지닌 미국 유력 자동차 매체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에서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는 올해 창간 100주년을 맞아 글로벌 자동차산업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한 인물들에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대담한 비전과 불굴의 의지로 전후 황폐화된 한국에서 건설, 자동차, 조선 등 한국 주력산업을 개척하는 등 한국 경제의 뼈대를 구축하고 산업화를 이끈 한국 기업가정신의 표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신념으로 불가능에 도전한 정주영 창업회장의 인본주의적 경영철학은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으로 이어지며 현대차그룹이 사람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는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지난 1946년 자동차 정비업체인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창업하며, 거대한 비전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1950년에는 현대건설을 설립하고, 한국전쟁 이후 다리, 댐, 발전소, 도로 등을 건설하며 국토 재건과 경제 부흥을 위해 힘을 쏟았습니다. 1960년대에는 해외로 눈을 돌려 태국 고속도로 공사 입찰에 참여해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주바일항 공사를 비롯한 해외 대형 토목공사를 성사시켰고, 거북선이 그려진 지폐와 백사장 사진으로 해외 차입을 성공시켜 조선소를 건립하는 등 한국 기간산업의 기틀을 세웠습니다. 특히 정주영 창업회장은 “한 나라의 국토를 인체에 비유한다면 도로는 혈관과 같고 자동차는 그 혈관 속을 흐르는 피와 같다”며 자동차산업에 진출하고,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주도적으로 나섰습니다. 국토에 길을 만들고 그 길 위를 달리는 자동차를 생산해 사람들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였습니다. 생필품도 부족하던 시절 사람과 물류의 자유로운 이동이 중요하다는 점을 앞서 꿰뚫어본 것입니다. 1967년 현대자동차를 설립한 정주영 창업회장은 자동차산업 불모지인 한국에서 독자 모델 개발과 기술 자립을 추진했습니다. 정주영 회장은 수많은 직원들의 헌신, 해외 기업 및 인재들과의 협업을 통해 결국 대한민국 첫 대량 양산형 고유모델 포니를 탄생시켰습니다. 포니 양산을 시작으로 수출 시장 개척, 제품 라인업 확대, 파워트레인 독자 기술 확보, 부품 밸류 체인 국산화 증대 등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길을 만들며 한국 자동차산업을 이끌었습니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창업회장의 인본주의 기업가 정신을 계승하고, 이를 글로벌로 확장시켜,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세계적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1998년 기아를 인수하며 현대차와 기아 회장에 오른 정몽구 회장은 질적 양적 측면에서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사내에 품질본부를 신설하고, 연구개발 통합 거점을 구축하는 등 품질·안전·성능 강화를 추진하며 전 세계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자동차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은 물론 인도·중국·브라질 등 신흥시장에 생산거점을 구축해 글로벌 생산 지도를 그려냈습니다. 이를 통해 정몽구 명예회장은 한국의 외환위기 극복은 물론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 자동차산업이 침체를 겪던 시기에도 강화된 기본기와 균형 잡힌 글로벌 생산 판매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위기를 정면돌파했습니다. 그 결과, 1997년 200만대에도 미치지 못했던 현대차·기아 판매대수는 700만대 규모로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세계 유수의 품질 및 안전조사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수출도 비약적으로 증대시켰습니다. 1997년 90만대였던 현대차·기아 수출 대수는 200만대로 늘어났습니다. 국내 부품사들과의 동반 성장 전략을 추진해 국내 부품산업을 성장시키는 데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정주영 창업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의 고객 중심 가치관와 경영철학을 이어받았습니다. 그는 2020년 현대차그룹 회장으로 취임 후 ‘고객을 향한 끊임없는 혁신’으로 변화를 견인하며 현대차그룹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톱티어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통적 사업영역과 신사업 간 합리적 균형은 물론 핵심 기술 내재화와 경쟁자와의 전략적 협업, 우수인재 발탁 인사와 글로벌 인재 영입 등 내외부 역량의 조화를 통해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현대차그룹을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조직으로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 아래 현대차그룹의 위상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2년 처음 글로벌 판매 3위에 오른 이후 ‘톱3’를 지속하고 있고, 영업이익률은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기아는 창사 아래 처음으로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동화, 수소,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로보틱스, 자율주행, AAM 등 미래 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틀을 뛰어넘어 인류의 자유로운 이동과 연결이 가능하도록 모빌리티 영역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등 주요 차종은 높은 기술력과 상품성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올해의 차를 잇따라 수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에 선정됐으며, 매년 ‘북미 올해의 차’, ‘유럽 올해의 차’ 등 세계 각국의 올해의 차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리더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1년 영국 자동차전문지 「오토카(Autocar)」의 최고 영예 상인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에 이어 2022년에는 미국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의 자동차산업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 초대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2023년에는 미국 유명 자동차 매체인 「모터트렌드(MotorTrend)」의 『2023 모터트렌드 파워리스트(2023 MotorTrend Power List)』 50인 중 가장 영향력이 높은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 2023)’로 선정됐고, 그 해 「오토모티브 뉴스」도 정의선 회장을 ‘자동차산업 올해의 리더(Industry Leader of the Year)’로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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