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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바이오협회 “제약업은 국민산업, 4차산업혁명 선도자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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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4, 2019, 19:06:16

‘4차 산업혁명과 제약산업의 미래’ 정책 토론회 개최
정부·산업·의료 등 각계 전문가 모여 제약산업 혁신 기대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제약산업은 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 핵심기술 분야와 협력을 강화하고, 국가 경제를 주도하는 이노베이티브 무버(선도자)로 치고나갈 것 입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이하 협회)는 4일 오후 여의도 국회 제2소회의실에서 국회 보건복지회 소속 오세제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과 함께 ‘4차 산업혁명과 제약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진행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원희목 협회장은 ‘대한민국의 미래, 제약산업에서 길을 찾다’라는 주제로 기조발표를 진행했다. 

 

원 회장은 “제약산업은 고부가가치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경제 활성화와, 의약품 생산 역량을 바탕으로 사회안전망 기능을 수행하는 ‘국민산업’”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에서도 이 같은 가치를 인정해 왔다는 설명이다. 지난 2017년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제약산업이 포함됐고, 작년에는 바이오헬스 산업이 8대 선도 산업으로 꼽혔다. 올해는 바이오가 3대 중점육성 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원 회장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미국·유럽·일본·중국 등 많은 국가에서 바이오와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있다”며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부터라도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찾아온 변화도 언급됐다. 빅데이터와 AI 등 첨단 기술이 제약산업과 융합되면서, 전통적 제약기업 외에 마이크로소프트·구글 등 데이터 기반 기업들이 새로운 플레이어로 등장했다는 것. 이에 국내 제약업계도 도전과 혁신으로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설명이 덧붙여졌다.

 

원 회장은 “정부에서도 (제약산업의 중요성을)인지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제약산업은 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 핵심기술 분야와 협력을 강화하고, 국가 경제를 주도하는 이노베이티브 무버(선도자)로 치고나갈 것”이라고 발표했다.

 

원 회장의 기조연설 후 토론회가 이어졌다. 1부에서는 주철휘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 부센터장이 ‘AI 신약개발의 활용 방안’을 주제로, 2부에서는 케렌 프리야다르시니 마이크로소프트 헬스케어 아시아 총괄이 ‘글로벌 신기술 트렌드와 제약산업’을 주제로 발표했다.

 

각 연자 발표 후에는 박구선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을 좌장으로 ▲김태순 신테카바이오 대표 ▲엄보영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산업진흥본부장 ▲권진선 일동제약 중앙연구소 책임연구원 ▲조병철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교수 ▲이현상 중앙일보 논설위원 ▲김양석 대웅제약 인공지능헬스케어사업부장 등 정부기관·산업계·의료계·언론 등 각계 전문가들이 제약산업의 변화와 혁신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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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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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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