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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AI 역량 강화...데이터 사이언스 전문가 김영한 교수 영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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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0, 2019, 11:06:00

김 교수 SK하이닉스 수석 연구위원 선임..데이터 리서치 조직 설치
연구개발·제조 영역에 기술 적용할 계획..해외 인재 영입도 나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인공지능(AI)이 반도체 공정에 적용되면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촘촘한 회로를 세기는 데 드는 막대한 데이터를 더욱더 쉽게 처리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SK하이닉스가 관련 인재와 조직을 꾸려 기술 도입에 나섰다.

 

SK하이닉스는 김영한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 대학(UCSD·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종신 교수를 수석 연구위원(전무급)으로 영입하고 데이터 중심 경영을 강화하는 조직 신설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김영한 연구위원은 2015년 미국 전기전자공학회(IEEE) 석학회원(Fellow)으로 선정된 데이터 사이언스 전문가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에서 통계학 석사와 전기공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또한 2008년에는 미국과학재단(NSF) 신진과학연구상을, 2012년에는 IEEE 정보이론 논문상을 단독으로 수상했다. 학술 활동과 함께 글로벌 IT기업들과 데이터 분석·시스템 최적화 관련 산학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영입에 맞춰 데이터 리서치(Data Research) 조직과 함께 산하에 MIDAS Lab(Machine Intelligence and Data Analytics Solutions)을 신설했다. 이 조직은 AI기반 업무 시스템을 재구축해 데이터 중심 경영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최근 반도체 산업은 제조·개발 과정에서 미세공정 난도가 증가하며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이에 대응하고자 기업들은 인공지능 기반 머신 러닝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과 딥 러닝(Deep Learning)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SK하이닉스 역시 이런 변화에 맞춰 지난 2016년에 데이터 분석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 조직을 만들어 빅데이터 기반 생산성 향상을 추진하고 있다.

 

송창록 SK하이닉스 CIO(최고정보관리책임자) 전무는 “올해부터 반도체 제조·개발 현장에 뛰어난 데이터 분석 전문가들을 더 영입할 계획”이라며 “전문가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AI 기반 업무 시스템을 확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10일부터 15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리는 국제 머신러닝 학회(ICML·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에 홍보부스를 연다. 국내외 빅데이터·AI 전문가에게 데이터 중심 경영을 소개하고 우수 인재를 유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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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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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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