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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개장한 이마트 창동점, 무인계산대가 90%...노조는 반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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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3, 2019, 13:06:55

마트노조, 무인계산대 확대 반대 기자회견 열어..‘인력 구조조정’ 정용진 회장 정면 비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이마트의 ‘무인셀프계산대’ 확대 정책에 반발하는 직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마트 측은 고객 편의 차원에서 무인계산대를 도입했다는 입장이지만, 노조는 “사측이 인건비 절감을 위해 무인계산대를 무리하게 도입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마트산업노동조합은 13일 오전 10시 이마트 창동점 앞에서 무인계산대 확대를 반대하는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었다. 이번에 재개장한 창동점의 경우 전체 계산대 18개 중 16개, 약 90%가 무인계산대로 채워졌다.

 

마트노조는 이번 창동점의 사례를 두고 “이마트 매장들을 무인계산대 위주로 재설계하겠다는 속내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마트노조는 그간 무인계산대가 ▲고객불편 초래 ▲계산대 노동자 고용 불안 ▲인력 감축 시도로 이어진다며 비판해 왔다.

 

 

이와 관련, 전수찬 마트노조 이마트지부 위원장은 “소량을 물품을 빨리 계산하고 싶은 고객들은 무인계산대를 이용하면 된다”면서도 “하지만, 창동점과 같이 고객 입장에서 셀프계산이 싫어도 할 수 밖에 없도록 강제해버리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도 길들이면 된다는 오만함과 비판 의견을 들을 필요가 없다는 밀어붙이기가 문제”라며 “이것을 멈추지 않으면 전국의 이마트에서 1년 후 계산원이 대폭 줄어있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마트노조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을 정면 비판했다. ‘매년 1만명 이상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을 약속한 정 부회장이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셀프계산대 도입으로 인력 감축에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마트노조 관계자는 “고객에게 계산업무를 전가하고 계산원을 줄여 인건비 감축하면 재벌 배불리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며 “셀프주유하면 가격이나 싸지, 고객들이 혼자 계산한다고 더 싸게 주는 것도 아닌데 왜 고객들이 계산업무까지 떠 맡아야하느냐”고 반문했다.

 

한편, 이 날 기자회견에는 마트노조원들 외에 사회 소외계층으로 분류되는 노년층, 장애인 단체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무인계산대 도입이 노인과 장애인 등 사회 소외층을 배려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집회에 참가한 배재현 장애인 차별철폐연대 대의원은 “실제로 무인계산대가 설치된 마트에서 쇼핑을 해봤는데, 상당한 불편을 느꼈다”고 말했다. 고현종 노년유니온 사무처장도 “무인계산대 확대 정책은 마트를 주로 이용하는 대다수의 중장년층을 배려하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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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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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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