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박경보의 CAR-톡] 새 단장한 티볼리, 셀토스·베뉴 공격 막아낼까

URL복사

Wednesday, June 05, 2019, 16:06:24

작년 44만대 판매로 시장 1위..소형 SUV 성장 일등공신
가성비와 디자인이 최대 장점..더욱 치열해진 경쟁 주목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소형 SUV 시장이 한층 더 뜨거워집니다. 출시 전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현대차 베뉴와 기아차 셀토스도 출격 채비를 마쳤기 때문이죠. ‘시장 1위’인 티볼리는 이들의 파상공세를 이겨낼 수 있을까요?

 

이에 질세라 티볼리도 최근 4년 만에 새 옷으로 갈아입고 전열을 가다듬었습니다.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를 거치면서 내·외관이 대폭 개선됐고, 맏형인 G4 렉스턴에도 없는 각종 첨단 안전사양이 대거 적용됐습니다.

 

티볼리는 국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소형 SUV 시장의 중심입니다. 준중형 SUV는 ‘투싼급’ 중형 SUV는 ‘싼타페급’, 대형 SUV는 ‘팰리세이드급’으로 불리지만, 소형 SUV만큼은 쌍용차 출신의 ‘티볼리급’일 정도죠.

 

티볼리가 몰고 온 SUV 시장의 변화를 한번 살펴볼까요. 지난해 국내 SUV 시장이 2015년 대비 15.4% 성장하는 동안, 이 안에서 소형 SUV의 판매량은 86.5%나 껑충 뛰었습니다. 준중형급은 오히려 줄고 대형급도 정체됐기 때문에 사실상 막내가 SUV 시장을 주도한 셈이죠.

 

이처럼 소형 SUV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한 데는 티볼리의 공이 컸습니다. 트랙스와 QM3 뿐이었던 2014년엔 28만대 수준에 불과했지만, 티볼리가 출시된 2015년엔 78만대 수준으로 훌쩍 컸습니다. 특히 코나가 출시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103만대, 137만대, 151만대를 기록하며 ‘폭풍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지난해 44만대가 팔린 티볼리(에어모델 포함)는 지난 4년 간 꾸준히 소형 SUV 시장 1위를 지켜왔습니다. 트랙스(13만대), QM3(6만대), 니로(23만대), 스토닉(16만대) 등은 티볼리에 한참 못 미치고, 50만대가 팔린 코나도 전기차 모델을 빼면 티볼리보다 뒤처집니다.

 

특히 티볼리는 모든 연령층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국내 유일한 소형 SUV입니다. 지난해를 기준으로 20대 18%, 30대 23%, 40대 26%, 50대 23%, 60대 7%가 티볼리를 택했습니다. 주로 20~30대에 편중돼 있는 여느 소형 SUV와는 다른 모습입니다.

 

티볼리가 폭 넓게 사랑받고 있는 이유는 트렌디한 디자인과 가성비로 꼽힙니다. 2000만원대 초반의 부담 없는 가격이 SUV 진입장벽을 낮췄고, 기존 쌍용차들과 결이 다른 세련된 디자인도 티볼리의 무기죠.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는 점도 마음을 얻기에 충분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신형 티볼리는 그간 단점으로 지적됐던 동력성능도 크게 개선했죠. 가솔린 1.5ℓ 터보 엔진이 쌍용차 최초로 적용된 티볼리는 최고출력 163마력, 최대토크 26.5kg·m의 힘을 냅니다. 특히 1000CC당 토크는 17.7kg·m로, 코나(17.1kg·m)보다 우세합니다.

 

쌍용차는 이번 신형 티볼리의 출시행사에서 ‘동급 최고’라는 단어를 거침없이 쏟아냈습니다. 동력성능, 편의사양, 적재공간, 거주공간 등에서 코나보다 월등히 앞선다는 게 쌍용차 측의 설명입니다.

 

실제로 티볼리의 트렁크 공간은 427ℓ지만 코나는 361ℓ 수준입니다. 2열 헤드룸과 레그룸 역시 티볼리가 코나보다 여유롭습니다. 실내에 마련된 다양한 수납공간도 티볼리가 더 많다고 하네요.

 

 

이런 점에서 볼 때, 일단 현재로선 소형 SUV 시장의 왕좌는 바뀌기 힘들 것 같습니다. 물론, 조만간 도전장을 던질 베뉴와 셀토스가 기대 이상으로 흥행한다면 티볼리도 그땐 안심할 수 없을 겁니다.

 

국산 소형 SUV가 8종으로 늘어나면서 시장 경쟁은 심화됐지만, 소비자들은 행복한 고민에 빠지게 됐습니다. 소형 SUV들이 하반기부터 치열하게 펼칠 ‘고지전’이 벌써부터 기다려집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