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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친환경 사회적기업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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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1, 2019, 18:06:22

환경부 등 정부 부처와 공동 후원..선발된 아이디어 추려 창업까지 후속 지원
7월 12일까지 접수..5개 수상팀에 총 1800만 원 상당 창업 격려금 지원 예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정부 부처와 사회적 가치 창출에 나선다. 환경 분야 사회적 기업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기업가를 발굴하고 사업화를 지원한다. 환경보호라는 국가적 과제에 정부와 민간기업이 사회적 기업이라는 해결방안으로 힘을 합친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은 정부 부처와 공동으로 ‘환경 분야 사회적기업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는 비영리단체 ‘신나는조합’이 주관하며 환경부·SK이노베이션·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후원한다.

 

이번 공모전은 환경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혁신 기술을 가진 예비 창업 사회적 기업가를 발굴하고 성장을 돕고자 마련됐다. 공모대상은 예비 창업자 혹은 공고일 기준 법인설립 2년 이내 기업이다.

 

 

접수는 지난 19일 시작됐으며 오는 7월 12일 마감된다. 주제는 환경보호와 관련된 사회적 가치 창출 사업 아이디어와 폐플라스틱·폐윤활유 재활용, 지구온난화 방지, 해양쓰레기·미세먼지 문제 해결 등 기술 기반 사업아이디어를 제시하면 된다.

 

심사기준은 ▲사업모델의 적합성 ▲사업 역량과 실현 가능성 ▲사회적 가치 확장성 등이다. 서류·대면심사를 거쳐 5개 팀을 최종 선정한다. 대상 1팀 1000만 원, 최우수상 1팀 500만 원, 우수상 3팀 각 100만 원 등 총 1800만원 상당 창업 격려금이 지원된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공모전을 환경분야 사회적기업 사업화 지원사업과 연계해 ▲사업화 지원 대상기업 선발 ▲사업화 지원·육성, ▲사회적기업 전환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모전에서 선정된 5개팀 중 현장 실사로 3개 팀을 집중 육성대상으로 선발해 ▲초기성장지원금 기업당 1억 원부터 최대 3억 원 ▲분야별 멘토링 지원 등 후속 지원을 이어간다.

 

임수길 SK이노베이션 홍보실장은 “SK이노베이션은 계열 사업과 시너지를 이용해 사회적기업이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외부 투자유치부터 필요하다면 직접 투자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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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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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2025.11.06 08:15:27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면세점이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와 한·중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여행협회와의 공식 협력으로 이뤄졌으며, 경주 APEC 정상회의와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교류가 회복되는 시점에 맞춰 진행됐습니다. 지난 5일 서울 중구 신세계디에프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미숙 신세계디에프 영업담당과 리주위안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장이 참석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MICE 자원 홍보 ▲중국 MICE 단체 관광객 대상 공동 마케팅 ▲면세점 이용 편의 개선 ▲한·중 관광·유통·문화 교류 확대 등 다방면의 협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중국여행사협회는 문화여유부 관리 아래 운영되는 전국 단위의 여행산업 협력기구로, MICE위원회를 포함해 17개 분회와 약 3,000여 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MICE위원회는 141개 회원사를 중심으로 국제 포럼과 교류 지원을 수행하며, 중국 MICE 산업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 MICE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현지 MICE 행사 참여를 통해 브랜드 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명동점을 비롯한 주요 관광 거점에서 한·중 관광 및 유통 교류를 한층 활성화할 방침입니다. 신세계면세점은 단체관광 중심에서 벗어나, 기업 출장·포상관광 등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관광객 중심으로 영업 구조를 전환하고 있습니다. MICE 단체의 평균 객단가는 일반 관광단체 대비 3~4배 이상 높으며, 현재 외국인 단체관광 매출의 약 35%를 차지합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올해 말까지 약 6만 명의 MICE 관광객을 확보하고, 총 14만 명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 방문단 등 비즈니스 관광객에게는 명동점 미디어파사드 웰컴보드 노출 등 맞춤형 환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한·중 교류가 다시 활기를 띠는 시점에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협회와 협력하게 돼 의미가 크다”며 “MICE 유치 경쟁력을 강화하고 명동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에서 한·중 교류의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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