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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장 → 대표이사'..The-K손보의 이채로운 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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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9, 2014, 19:08:27

전통적으로 공제회 ‘부장’ 출신이 사장 맡아와..“나이·경력 면에서 임원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부장은 곧 대표.’

 

최근 The-K손해보험의 새로운 수장이 선임됐다. 새 대표이사의 이력을 보면 다소 특이한 점이 있다. ‘부장 출신 대표라는 게 바로 그것이다. 통상 회사의 대표는 내부에서 발탁하든 외부에서 영입하든 임원출신이 맡기 마련. 어떤 이유가 있는 걸까?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The-K손보는 최근 한국교직원공제회의 보험사업부장을 역임한 황수영 대표이사를 선임하고, 종합손해보험사로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The-K손보는 공제회가 전액 출자한 보험사다. 지난 2003년 교원나라자동차보험 에듀카사업을 개시할 당시 1대 대표이사로 공제회 출신 박영보 사장이 The-K손보를 맡았다. 이후로 지금까지 공제회 출신 인사가 줄곧 대표이사를 맡아왔다.

 

특이한 것은 이 회사의 대표이사 대부분이 공제회에서 부장을 역임했다는 점이다. 박영보 전 대표이사를 비롯해 문경모 전 대표이사도 사장자리에 오르기 전 공제회에서 보험사업부 부장을 역임했다. 황수연 대표도 직전까지 보험사업부장으로 재직했다.

 

The-K손보 관계자는 “1대 박영보 사장님을 시작으로 계속해서 공제회에서 대표이사가 내려왔다모회사의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통해 (대표이사가)선임되니 공제회 출신이 맡는 것이 당연한 일이 됐다고 말했다.

 

이를 테면 공제회는 The-K손보의 모회사로, 금융지주 회사의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국내 4대 금융지주 아래에 있는 보험 회사들의 대표이사들도 수대째 은행 출신으로 채워지는 경우가 많다.

 

일례로, NH농협금융으로 편입된 우리아비바생명 김용복 대표이사는 농협은행 부행장 출신이다. 이성락 신한생명 사장도 신한은행 출신이며, 김인환 하나생명 사장도 한미은행 출신으로 하나금융지주 부사장을 역임하다가 보험사 사장 자리에 올랐다.

 

하지만, The-K손보의 사장 선임방식이 이례적이라는 시각은 여전하다. 금융지주 산하 보험사에서는 은행의 부행장이나 지주의 부사장 등 임원급이 사장이 되는데, The-K손보는 부장(비상근 이사)이 대표이사로 신분이 급상승하기 때문이다.

 

실제, 1958년생으로 50대 후반인 황수영 신임 대표이사는 지난 1990년에 한국교직원공제회에 입사했다. 나이나 경력 상으로는 웬만한 회사의 임원급 이상으로 볼 수 있다. 반면 보험사업부장(비상근 이사)을 역임한 시기는 20129월로, 2년이 채 안 된다.

  

이와 관련, The-K손보 관계자는 공제회의 1급 부장은 비상근 이사로, 실제 임원으로 보기는 힘들지만 경력이나 나이면에서 일반 회사의 임원급과 비슷하다면서 그 전의 사장들도 부장으로 역임하다가 대표이사로 오셨고, 별다른 무리 없이 회사를 이끌어 왔다고 설명했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그 회사(The-K손보)가 부장을 발탁해 사장으로 진급을 시킨다는 건 잘 모르고 있었다회사 내부의 상황에 따라서 인사를 하는 것이겠지만, 이채로워 보이는 건 사실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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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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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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