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맞벌이 부부와 1인 가구가 늘면서 과일 소비 트렌드가 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을 들이지 않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미니 과일들의 매출이 증가 추세다.
10일 롯데마트가 지난 3년간(2016~2018년) 과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크기가 작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미니 과일들의 인기가 높아졌다.
실제로, 체리의 경우 2017년에 26.0%, 2018년에 7.6% 매출이 증가했으며, 자두도 2017년 11.7%, 2018년 3.4% 가량 매출이 늘었다. 딸기, 무화과, 토마토, 포도 등도 3년간 매출이 지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들어서도 이러한 동향은 지속되고 있어, 딸기의 경우 올해 1~6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9.6% 신장했으며, 토마토는 1~6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3% 신장했다.
이처럼 작은 과일이 인기를 끌고 있는 배경에는 사회 구조적 요인이 자리잡고 있다. 맞벌이 부부, 1인 가구 등이 증가하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을 찾는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실제로, 통계청의 인구총조사에 따르면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0년도 15.5%에서 2017년 28.6%로 크게 증가했다. 또한, 2016년 통계청 지역별 고용조사에 따르면 전체 가구 중 45.5%인 533만 1000명이 맞벌이가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롯데마트는 이러한 과일 소비 동향을 고려해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다양한 미니 과일들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우선, 당도가 높고 알이 굵어 체리 중 가장 맛있는 체리로 뽑히는 ‘워싱턴 체리(650g/1팩/미국산)’를 9900원에 판매한다.
김천·경산 등 유명 산지에서 재배된 ‘거봉(2kg/1박스/국산)’을 1만 3900원에, ‘냉동 미국산 블루베리(1kg/1봉/미국산)’를 5900원에 선보인다. 이밖에 제철을 맞아 연중 가장 맛있는 ‘자두’를 활용한 페스티벌을 준비해 ‘자두(1.2kg)’, ‘체리 자두(500g)’, ‘GAP 영주 자두(1kg)’를 각 4900원 균일가에 판매한다.
롯데마트 이성융 과일팀장은 “시대의 변화 흐름에 따라 유통 시장에서 고객들이 찾는 상품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며 “항상 변화하는 유통 트렌드를 지속 주시해 고객들의 기호에 맞는 맞춤형 상품들을 선보일 수 있도록 연구 중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