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아시아나항공은 캐빈, 운항, 정비 등 현장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스마트 워크 플랫폼’을 전격 도입했다고 15일 밝혔다. 현장 직원들은 스마트 워크 플랫폼을 통해 비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손쉽게 확인하고 보고서도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게 됐다.
아시아나항공은 캐빈승무원들의 업무 지원을 위해 ‘A-tab’ 시스템을 공개했다. ‘A-tab’ 시스템은 캐빈승무원들이 태블릿PC를 통해 업무 관련 정보 및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는 일종의 스마트워크 플랫폼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주까지 4000여 명의 캐빈승무원들에게 태블릿 PC를 지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캐빈승무원들은 비행전 ‘A-tab’ 시스템을 통해 비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 업무 매뉴얼 등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앞으로 기내 서비스 관련 편의성 기능 등을 확대해 어플리케이션 기능을 더욱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A-tab 시스템을 시험해본 신혜선 선임승무원과 조민진 승무원은 “무거운 매뉴얼 등 비행 관련된 서류 대신 A-tab을 들고 다니면 부피가 줄어 짐을 훨씬 간편하게 챙길 수 있을 것 같다”며 “비행 관련된 모든 정보도 미리 업데이트돼 있어 비행 준비가 한결 수월해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앞서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월부터 B747 기종 운항승무원에게 운항관련 매뉴얼, 차트 및 운항 성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탑재된 태블릿 ‘EFB’를 배포하고 6월에는 EFB 활용에 대한 국토부 인가를 받았다. B747 기종 운항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시범 운용을 마치고 전 기종으로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정비 현장 역시 업무 어플리케이션 ‘m정비본부’와 공용 태블릿PC를 지급해 현장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정비사들은 ‘m정비본부’를 통해 항공기 정비 체크리스트, 정비 매뉴얼, 정비 메시지 등 현장에서 각종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아시아나IDT가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인사이트 아이(Insight-Eye)’와 빅데이터 플랫폼을 영업, 마케팅 분야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SNS, 웹, 국가 통계, 내부 시스템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솔루션인 인사이트 아이는 소비자 트렌드 분석, 상품 추천, 재고관리, 안전관리, 수요예측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현장 직원들의 니즈를 지속적으로 파악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며 “빅데이터, AI 등 신기술 기반 다양한 IT 솔루션을 통해 영업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