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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stics 유통

BHC, 점포 수 업계 1위 비비큐 ‘맹추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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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6, 2019, 17:07:38

5개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 점포 수 조사
비비큐·BHC, 점포 수 격차 100개로 줄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점포 수를 조사한 결과, 업계 2위 BHC와 업계 1위 비비큐의 격차가 크게 좁혀진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인더뉴스가 5개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비비큐·BHC·교촌·페리카나·네네치킨)의 점포 수(가맹점+직영점)를 조사한 결과, BHC가 1497개로 5개 업체들 중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비비큐(1400여 개), 네네치킨(1179개), 페리카나(1120개), 교촌치킨(1094개) 순이었다.

 

해당 수치는 지난 15일 각 업체의 홈페이지 ‘매장검색’ 조사와 각 업체 측에서 제공한 자료를 취합한 결과다. 5개 업체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에서 2017년 말 기준 점포 수가 가장 많은 업체들이다.

 

정보공개서에 기재된 점포 수(2017년 말 기준)로는 1위 비비큐(1676개)가 2위 BHC(1456개)를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은 페리카나(1176개), 네네치킨(1167개), 교촌치킨(1038개) 순이다.

 

비비큐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검색 가능한 점포 수에 ‘특화매장’ 약 200여 개가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화매장은 리조트나 스키장 등에 입점해 부정기적으로 영업하는 곳을 말하는데, 공정위는 이러한 특화매장도 가맹사업법상 가맹점으로 인정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특화매장 수를 더한 전체 점포 수는 비비큐가 1600여 개로 BHC에 여전히 100개 정도 앞선다. 다만, 2017년 말 기준 220개에 달하던 두 업체 간 격차는 상당히 줄어들었다.

 

이와 관련, 업계에서는 비비큐 측이 말하는 특화매장을 과연 일반적인 점포로 볼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예를 들면, 비비큐 특화매장은 피시방에 입점하는 경우도 있다”며 “이런 점포를 타 업체 점포와 동일하게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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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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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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